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목적 12
3. 연구 방법 12
II. 본론 14
1. 목소리 14
1) 목소리의 개념 14
2) 목소리가 형성되는 과정 15
3) 귀를 통한 소리의 인지 16
2. 피치 브레이크 (Pitch Break) 20
1) 피치브레이크 정의 20
2) 피치브레이크 원인 20
3) 피치브레이크 현상 21
3. 피치브레이크 해결을 위한 올바른 소리내기 22
1) 발성 22
2) 호흡 27
3) 공명 34
4) 성구전환 37
4. 피치브레이크 현상이 생기는 발성성향 55
1) 흉성만 사용하는 경우 55
2) 가성으로 바뀌는 경우 55
3) 흉성이 없는 경우 56
4) 일부분만 성구전환을 하는 경우 57
III. 결론 59
참고 문헌 61
Abstract 63
〈표 1〉 목소리가 형성되는 과정 15
〈표 2〉 소리가 뇌까지 전달되는 과정 17
〈표 3〉 일반적인 호흡법 들숨과 날숨 27
〈표 4〉 중성구의 범위 45
〈그림 1〉 귀 내부 구조 16
〈그림 2〉 성대의 구조와 작용 23
〈그림 3〉 후두의 구조 25
〈그림 4〉 후두의 구조2 25
〈그림 5〉 공명강의 위치 35
〈그림 6〉 흉성의 공명 감각 39
〈그림 7〉 흉성을 낼 때 성대접지의 모양 39
〈그림 8〉 두성의 공명 감각 42
〈그림 9〉 두성을 낼 때 성대접지의 모양 43
〈그림 10〉 중성의 공명감각 46
〈그림 11〉 가성을 낼 때 성대접지의 모양 49
〈악보 1〉 '서편제' OST part.1의 track3 살다보면-차지연 中 41
〈악보 2〉 나비 - 소향 中 44
〈악보 3〉 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 - 김범수 ver. 中 47
〈악보 4〉 Nothing Better - 나얼 中 50
〈악보 5〉 남성의 평균적인 음역 및 성구 배치도 52
〈악보 6〉 여성의 평균적인 음역 및 성구 배치도 52
〈악보 7〉 메조소프라노 평균적인 음역 및 성구 배치도 53
〈악보 8〉 알토의 평균적인 음역 및 성구 배치도 54
〈악보 9〉 테너의 평균적인 음역 및 성구 배치도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