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I. 서론 8
1. 필요성 및 연구목적 8
2. 문헌 연구 11
II. 택배 허브터미널 설계 절차 및 택배 요구량 분석 14
1. 택배 허브터미널 설계 절차 14
2. 입력 자료 목록과 기준 정보 15
3. 택배 요구량 분석 17
가. 연간 물량 입력 정보 17
나. 출발지(Origin) / 목적지(Destination)별 택배 물량 입력 정보 18
다. 택배화물 형태별 입력 정보 19
라. 출발지별 택배 차량 종류 입력 정보 20
마. 출발지별 도착하는 택배 차량의 시간대별 분포 정보 20
III. 허브 터미널의 프로세스 분석 22
1. 허브터미널 프로세스 22
2. 허브 터미널의 주요 설비 22
3. 하차 프로세스 25
4. 운반 프로세스 26
5. 정렬 프로세스 27
6. 분류 프로세스 28
7. 상차 프로세스 29
IV. 시뮬레이션 모형 31
1. 표준 시뮬레이션 모델링 수행 절차 31
가. 시뮬레이션 수행 절차 31
나. 시뮬레이션 모델링을 위하여 사용한 소프트웨어 32
다. 표준 시뮬레이션 모형에 표현된 택배화물 처리절차 32
2. 시뮬레이션 모델링 37
가. Class Library 구축 37
나. 입력 Table 형식 구성 38
다. 화물 형태별 물량비율 38
라. 일별 출발지(O) / 목적지(D)별 택배 물량 입력 데이터 38
마. 연간 일별 물량 비율 40
바. 일별 출발지별 시간대별 택배차량 도착 비율 40
사. 입력 Data 변환 41
3. 부분 모형 (Sub Model)의 작성 41
가. 중대형 하차라인 41
나. 중대형 싱귤레이터 이전 라인 및 택배 물량 흐름 43
다. 싱귤레이터 44
라. 중대형 Cross Belt와 분류 및 상차라인 45
V. 시뮬레이션 실험 수행 및 결과 분석 47
1. 애로 공정 분석 및 서브시스템 용량 결정 48
가. 최대처리능력에 대한 분석 48
나. 병목 공정 분석 50
다. 병목 공정의 벨트 속도 증가에 따른 처리율 변화 분석 51
2. 운영방법 개선 52
가. 하차 차량의 도착시간 분포의 변화에 따른 처리율 변화 분석 52
나. 출하 목적지 개수의 변화에 따른 처리율 변화 분석 53
다. 상차 dock의 개수 변화에 따른 처리율 변화 분석 54
라. 하차 dock의 개수 변화에 따른 처리율 변화 분석 55
VI. 결론 57
참고문헌 59
Abstract 61
[표 1] 택배 분류기기 10
[표 2] 문헌연구 정리 13
[표 3] 데이터 정의 16
[표 4] 택배 분류 기준 16
[표 5] 택배 차량 크기 17
[표 5] 허브터미널 벨트의 속력 23
[표 6] 프로세스 분석도 기호 24
[표 7] Hub 시뮬레이션의 입력자료 38
[표 8] 성능 관련 용어 48
[표 9] 입력 자료 용어 48
[표 10] 최대 처리능력에 분석실험에 사용된 조건 49
[표 11] 병목 공정 분석 실험에 사용된 조건 50
[표 12] 병목 공정의 벨트 속도 증가에 따른 실험에 사용된 조건 51
[표 13] 도착시간 평활화 실험에 사용된 추가 조건 52
[표 14] 출하목적지 개수 변화 실험에 사용된 추가 조건 54
[표 15] 상차 dock 수 변화 실험에 사용된 추가 조건 55
[표 16] 하차 dock 수 변화 실험에 사용된 추가 조건 56
[그림 1] 국내시장 택배물동량 추이 8
[그림 2] 택배 서비스네트워크 9
[그림 3] 택배 허브터미널 시설계획 절차 14
[그림 4] 각 출발지와 택배 물량 비율 17
[그림 5] 각 출발지와 택배 물량 비율 18
[그림 6] 각 목적지와 택배 물량 비율 19
[그림 7] 평균 택배화물 형태별 비율 19
[그림 8] 특정 서브 터미널로부터 도착하는 택배 차량 종류 비율 예시 20
[그림 9] 각 출발지에서 허브 터미널로 택배 차량이 도착하는 시간대 21
[그림 10] 가동방식 S 설명 23
[그림 11] 가동방식 PS 설명 23
[그림 12] 하차 프로세스 26
[그림 13] 운반 프로세스 27
[그림 14] 합류벨트 27
[그림 15] 정렬 프로세스 28
[그림 16] 분류 프로세스 29
[그림 17] 상차 프로세스 30
[그림 18] 표준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구조 31
[그림 19] 시뮬레이션 절차 32
[그림 20] 택배 생성 및 택배의 정보 입력(단계1) 33
[그림 21] 택배 분류(단계 2) 35
[그림 22] 처리율 및 가동률 도출(단계 3) 36
[그림 23] 택배 터미널의 Class Library 37
[그림 24] 화물 형태별 물량비율 38
[그림 25] 일별 출발지(O)에서 목적지 택배 물량 비율 39
[그림 26] 일별 출발지에서 목적지(D) 택배 물량 비율 39
[그림 27] 연간 일별 물량 비율 40
[그림 28] 일별 출발지별 시간대별 택배차량 도착 비율 40
[그림 29] 시뮬레이션 입력 정보로 변환하는 프로그램 41
[그림 30] 중대형 하차라인 합류 부분 42
[그림 31] 하차라인 작업자 및 합류벨트 43
[그림 32] 중대형 싱귤레이터 이전 라인 43
[그림 33] 중대형 싱귤레이터 및 거리 조절벨트 44
[그림 34] 중대형 싱귤레이터 44
[그림 35] 중대형 Cross Belt 택배 물량 분류 및 상차라인 45
[그림 36] 거리조절벨트 및 인덕션 46
[그림 37] 투입 물량별 분류 완료 처리율 49
[그림 38] 미처리 하차 차량의 비율 49
[그림 39] 구간별 가동률 50
[그림 40] 구간별 막힘 비율 51
[그림 41] 현행 도착분포하에서 크로스벨트 속도 증가에 따른 처리율의 변화 52
[그림 42] 평활화된 도착분포하에서 크로스벨트 속도 증가에 따른 처리율의 변화 53
[그림 43] 출하 목적지 개수별 처리율 변화 54
[그림 44] 상차 dock 개수 변화에 따른 처리율의 변화 55
[그림 45] 하차 dock 개수 변경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