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거더는 PS 강연선에 의한 긴장력 도입으로 거더에 압축응력을 미리주어 설계하중에 저항할 수 있도록 하는 공법이나 압축력 손실에 따른 효율 저하 등으로 거더의 형고가 높아지는 단점이 있어 35m 이하 중소 경간장에 주로 적용하여 왔다.
경간장이 긴 경우 거더의 형고가 높아지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다단계 긴장, 콘크리트 거더 내에 강재를 삽입시킨 강성 증대 공법 등이 개발되어 왔으나, 이 또한 시공성이 불량, 외부 정착구로 인한 미관 불량, 경제성 측면에서 불리한 단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거더를 이용한 도로교 적용에 있어 콘크리트 I형 거더의 상부플랜지 일부 구간에 H형강과 보강판을 설치하여 콘크리트와 합성시켜 제작하고, PS 강연선에 의한 긴장력 도입 후 보강판을 제거함으로써 손실된 긴장력을 만회하여 2차 긴장을 생략할 수 있도록 한 형식의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거더교 공법을 고찰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PSC 거더의 단면 효율 극대화 방법으로 단순히 강성을 증대시키는 방법보다 추가의 압축응력을 도입하는 방법이 월등히 효율적임을 알 수 있었으며, 2차 긴장작업이 없어 거더 거치 후의 고공작업 생략으로 시공성 측면에서도 유리하고, 경제성 측면에서도 기존의 개량형 PSC 거더교 공법 중 2차 긴장을 이용한 시공법과 비교해 보았을 때 거더 1본 제작 및 설치 시 본 연구 기술이 더 유리한 것으로 나타나 도로교에 적용시 유용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