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요약
목차
기호 설명 14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 15
1.2. 연구의 목적 17
1.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2.1. PSC 거더의 기본원리 18
2.2. PSC 거더교의 설계일반 18
2.3. 여타 개량형 PSC 거더교의 소개 및 시공방법 20
2.3.1. 2차 긴장을 이용한 시공법 20
2.3.2. 강성 증가용 강재를 이용한 시공법 22
제3장 시공단계별 강성 차이를 이용하여 추가 압축력이 도입된 PSC 거더교의 소개 25
3.1. 시공방법 25
3.2. 추가 압축력 도입의 성립 원리 28
3.3. 설계시 고려 사항 31
3.3.1. 재료 특성 31
3.3.2. 응력한계 36
3.3.3. 프리스트레스 손실 37
제4장 시공단계별 강성 차이를 이용하여 추가 압축력이 도입된 PSC 거더교의 효율성 검증 38
4.1. 구조적 효율성 검증 38
4.1.1. 사용 재료의 특성 39
4.1.2. 응력한계 39
4.1.3. 하중 조건 40
4.1.4. 효율성 검증 42
4.2. 경제적 효율성 검증 47
제5장 시공단계별 강성 차이를 이용하여 추가 압축력이 도입된 PSC 거더교의 단면 제안 59
5.1. 제안 단면의 매개변수 결정 59
5.1.1. H형강 크기의 결정 59
5.1.2. 콘크리트 거더의 단면 결정 60
5.1.3. 보강판의 폭 및 두께의 결정 61
5.1.4. H형강 및 보강판의 설치 길이 결정 61
5.2. 매개변수를 이용한 보강판의 두께 및 설치 길이의 결정 61
5.3. 본 연구의 PSC 거더의 단면 제안 63
제6장 결론 64
참고문헌 65
[표 3.1] 콘크리트의 건조수축률 32
[표 3.2] 콘크리트의 크리프 계수 33
[표 3.3] 판두께에 따른 기준항복점 및 인장강도 35
[표 3.4] 콘크리트 응력한계 36
[표 3.5] 긴장재의 응력한계 37
[표 4.1] 충격하중 41
[표 4.2] 구조적 효율성 검증 43
[표 4.3] 본 연구 기술과 비교 기술과의 시공절차 48
[표 4.4] 본 연구 기술의 시공절차별 일위대가 49
[표 4.5] 본 연구 기술의 일위대가 총괄표 56
[표 4.6] 비교 기술의 일위대가 총괄표 57
[표 4.7] 본 연구 기술과 비교 기술과의 경제성 비교 58
[표 5.1] 본 연구 기술의 형고, 보강판의 폭, 두께 및 길이에 따른 단면 비교 62
[그림 2.1] 철근 조립 20
[그림 2.2] 콘크리트 거더 제작 20
[그림 2.3] PS 강연선에 의한 1차 긴장 20
[그림 2.4] PSC 거더 거치 21
[그림 2.5] 슬래브 콘크리트 타설 21
[그림 2.6] PS 강연선 2차 긴장 / 완공 21
[그림 2.7] 철근 조립 및 강재 설치 22
[그림 2.8] 콘크리트 거더 제작 22
[그림 2.9] 강성 증가용 강재를 이용한 시공법의 거더 단면도 22
[그림 2.10] PS 강연선 긴장 23
[그림 2.11] PSC 거더 거치 23
[그림 2.12] 슬래브 콘크리트 타설 / 완공 23
[그림 3.1] 철근 조립 및 H형강, 보강판 설치 26
[그림 3.2] 콘크리트 거더 제작 26
[그림 3.3] H형강과 보강판이 설치된 거더 단면도 26
[그림 3.4] H형강 철근 관통홀 및 전단연결재 26
[그림 3.5] PS 강연선에 의한 긴장 27
[그림 3.6] 보강판 제거 27
[그림 3.7] 보강판이 제거된 거더 단면도 27
[그림 3.8] PSC 거더 거치 28
[그림 3.9] 슬래브 콘크리트 타설 / 완공 28
[그림 3.10] PS 강연선 긴장시 단면 29
[그림 3.11] 보강판 제거시 단면 29
[그림 4.1] 효율성 검증 적용 도로교 횡단 38
[그림 4.2] 표준트럭하중 40
[그림 4.3] 효율성 검증을 위한 비교 단면 42
[그림 4.4] 경제성 검증을 위한 비교 단면 47
[그림 5.1] H형강의 단면 결정 59
[그림 5.2] 콘크리트 거더 단면 가정 60
[그림 5.3] 본 연구 기술의 지간별 제안 단면 63
수식 3.1. (제목없음) 29
수식 3.2. (제목없음) 30
수식 3.3. (제목없음) 30
수식 4.1. (제목없음)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