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엔진과 모터 등의 파워트레인은 생활환경에서 단순히 운송수단의 동력원을 넘어서 다양한 산업군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그 사용의 범위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품목으로 자동차, 조선업 등이 있으며, 자동차의 경우 등록 대수가 2,344만대를 넘어섰고 매년 약 400만 대의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으며, 신차종 개발 등으로 세계 자동차 생산순위 6위에 있다. 또한 중국에 밀려 2위에 있던 조선업이 다시 1위 자리 탈환이 눈앞에 있다.
이에 따라 파워트레인 성능검증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그 신뢰도의 중요성 또한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현재 파워트레인의 성능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장비로는 다이나모미터(Dynamometer)가 있으며, 이에 따른 시험방법이 다 각도로 개발, 개선되고 있다.
하지만 이와 별개로 다이나모미터를 구성하고 있는 주변 환경에 대한 연구는 많이 부족한 문제점이 있으며, 특히 베드(Bed)에 대한 정확한 구조해석 및 다양한 환경에서의 연구가 부족한 현실이다.
본 논문에서는 450kW급 동력계를 구성하고 있는 Bed에 다양한 크기와 무게를 가지고 있는 엔진을 선정하여 무게, 질량중심과 진동 및 다양한 동특성에서의 거동을 CATIA, SOLIDWORS 및 ANSYS를 통하여 시뮬레이션으로 확인하였다.
그 결과에 따라 450kW급 다이나모미터의 베드의 시편 무게에 따른 시험평가능력과 다양한 진동 가운데서 베드의 실험 가능한 최고 한계치를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