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4
1.1. 연구배경 14
1.2. 연구 내용 및 목적 14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구성 15
2.1. 이론적 배경 15
2.2. Bed(Plate)의 종류, 물성치 및 모델링 18
2.3. Dynamometer의 종류 및 모델링 23
2.4. 시편(Engine)의 선정 및 성능 28
제3장 구조해석 방법 34
3.1. 질량중심 측정 및 위치변화 34
3.2. 무게변화에 따른 응력의 변화 측정 36
3.3. 무게변화에 따른 변위의 변화 측정 39
3.4. 고유진동 수의 측정 및 진동에 따른 변위량과 응력 측정 42
제4장 구조해석 및 고찰 47
4.1. 무게변화에 대한 거동분석 47
4.1.1. 무게변화에 따른 응력의 변화 분석 및 결과 47
4.1.2. 무게변화에 따른 변위의 변화 및 결과 49
4.2. 질량중심 변화와 고유진동수 변화 51
4.2.1. 질량중심 변화 측정 51
4.2.2. 무게증가에 따른 고유진동수의 변화 52
4.2.3. 질량중심 변화에 따른 작동구간 변위의 변화 54
4.3. 시편무게변화에 따른 베드의 구조해석 결과 55
제5장 결론 56
참고문헌 58
[표 2.1] Cast iron allowable stress(KS D 4301) 20
[표 2.2] Cast iron tensile strength and hardness(KS D 4301) 20
[표 2.3] Cast Iron Plate Size and Weight 21
[표 2.4] Engine dynamometer Specifications 26
[표 2.5] Engine THETA 2.0D Specifications 28
[표 2.6] Engine DL06 Specifications 29
[표 2.7] Engine G6HD500 Specifications 30
[표 2.8] Engine QSK38 Specifications 31
[표 2.9] Engine QSK50 Specifications 32
[표 2.10] Engine H17/28 Specifications 33
[표 3.1] Change of center of gravity according to weight 35
[표 3.2] Measurement of changes in stress with weight 38
[표 3.3] Measurement of changes in deformation with weight 41
[표 3.4] Change of natural frequency with weight 43
[표 3.5] Displacement according to natural frequency 44
[표 3.6] Stress due to natural vibration 45
[표 3.7] Variation of displacement due to vibration 46
[표 4.1] Tolerance of Flatness Deviation 50
[표 4.2] Equation of variation of natural frequency with weight 52
[그림 2.1] Honeycomb Breadboard and Granite Plate 18
[그림 2.2] Cast Iron Plate 19
[그림 2.3] Steel Plate 19
[그림 2.4] Drawing of cast iron plate 21
[그림 2.5] Drawing of cast iron plate 22
[그림 2.6] Cast iron plate property change 22
[그림 2.7] Meshing of cast iron plate 22
[그림 2.8] Engine Dynamometer 23
[그림 2.9] Transmission Dynamometer testbed 24
[그림 2.10] Chassis Dynamometer testbed 25
[그림 2.11] Engine dynamometer drawing 1 25
[그림 2.12] Engine dynamometer drawing 2 26
[그림 2.13] Engine dynamometer Specifications 26
[그림 2.14] Engine dynamometer Modelling 27
[그림 2.15] Engine dynamometer property change 27
[그림 2.16] Meshing of engine dynamometer 27
[그림 2.17] Engine THETA 2.0D 28
[그림 2.18] Engine DL06 29
[그림 2.19] Engine G6HD500 30
[그림 2.20] Engine QSK38 31
[그림 2.21] Engine QSK50 32
[그림 2.22] Engine H17/28 33
[그림 3.1] Zero adjustment of the plate 34
[그림 3.2] Total Stress when THETA 2.0D 36
[그림 3.3] Bed Stress when THETA 2.0D 36
[그림 3.4] Stress at static load 37
[그림 3.5] Total Deformation DL06 39
[그림 3.6] Deformation bed DL06 39
[그림 3.7] Deformation at static load 40
[그림 3.8] Vibration modes of the machine from the experiment 42
[그림 4.1] Dynamometer testbed 47
[그림 4.2] Change in stress with total weight 48
[그림 4.3] Change in stress with Engine weight 48
[그림 4.4] Change in displacement with weight 49
[그림 4.5] Tolerance of Flatness Deviation 50
[그림 4.6] Change of center of mass according to weight 51
[그림 4.7] Natural Frequency with Engine Weight and Center of Mass 52
[그림 4.8] Change of natural frequency with weight 53
[그림 4.9] Variation of displacement due to vibration 54
[그림 4.10] Structural Analysis Results According to Weight 55
수식 2.1. (제목없음) 15
수식 2.2. (제목없음) 15
수식 2.3. (제목없음) 16
수식 2.4. (제목없음) 16
수식 2.5. (제목없음) 16
수식 2.6. (제목없음) 16
수식 2.7. (제목없음) 16
수식 2.8. (제목없음) 16
수식 2.9. (제목없음) 17
수식 2.10. (제목없음)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