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방과후 코딩 프로그래밍 수업을 수강하는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피지컬 컴퓨팅 도구인 펀보드를 활용하여 수업에 적용하였을 때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피지컬 컴퓨팅 도구 중 보드형에 속하지만 전자 지식이 없어도 사용 가능하며, 여러 가지 입력장치와 출력장치가 장착되어 있는 모듈형의 장점도 가진 펀보드를 활용한다. 블록형 언어와도 호환되어 전용 블록을 사용하여 다양한 수준의 수업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엔트리에서 펀보드의 동작 원리를 학습하고 각종 입력장치, 출력 장치를 활용하여 코딩 교육을 하였을 때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구미 모 초등학교 방과후 수업을 수강하는 4~6학년을 대상으로 8주간 주 1회, 8차시로 펀보드와 엔트리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였다. 전체 30명이며, 단일 집단을 대상으로 컴퓨팅 사고력 검사를 사전, 사후 측정하여 IBM SPSS를 사용하여 대응 표본 t-검정을 한 결과, 펀보드를 활용한 코딩 교육을 적용한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컴퓨팅 사고력의 하위 개념 중 분석 능력, 설계 능력, 추론 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구현 능력은 평균은 증가 하였으나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이를 통해 피지컬 컴퓨팅을 기반으로 한 펀보드 활용한 엔트리 교육 프로그램 적용 수업은 분석 능력, 설계 능력, 추론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종합적인 결과를 볼 때, 펀보드를 활용한 피지컬 컴퓨팅 기반의 코딩 프로그래밍 교육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하여 코딩 프로그래밍과 피지컬 컴퓨팅 교구에 대한 교수·학습 과정의 개발과 심도 있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