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의 내용 13
1.3. 연구의 제한점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2.1. 소프트웨어 교육 및 코딩 프로그램 15
2.1.1. 엔트리 15
2.1.2. 스크래치 16
2.2. 컴퓨팅 사고력 17
2.3. 피지컬 컴퓨팅 21
2.4. 펀보드 25
2.5.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30
제3장 연구방법 32
3.1. 연구대상 32
3.2. 연구 설계 32
3.3. 검사 도구 및 분석 방법 33
3.4. 피지컬 교육 33
제4장 연구의 결과 39
4.1. 사전검사-사후검사 결과 분석 39
제5장 결론 및 제언 42
5.1. 결론 42
5.2. 제언 42
참고문헌 44
부록 47
〈부록1〉 피지컬 컴퓨팅 교수학습 과정안 48
〈부록2〉 컴퓨터 사고력 검사지 56
[표 2.1] 컴퓨팅 사고력의 세부 구성 요소 18
[표 2.2] 컴퓨팅 사고력의 구성 요소 재정의 19
[표 2.3] 소프트웨어 역량 및 컴퓨팅 사고력 구성 요소 20
[표 2.4] 피지컬 컴퓨팅 도구 분류 22
[표 2.5] 피지컴 컴퓨팅 교구의 특징 24
[표 2.6] 펀보드 센서 구성 28
[표 2.7] 엔트리의 펀보드 관련 블록 29
[표 3.1] 학년별 수업 분포 32
[표 3.2] 남녀 수업 분포 32
[표 3.3] 컴퓨팅 사고력 세부 항목 비율 33
[표 3.4] 관련 개념 추출 34
[표 3.5] 펀보드를 활용한 교수·학습 목표 36
[표 3.6] 펀보드를 활용한 교육과정 37
[표 4.1] 컴퓨팅 사고력 통계 결과 39
[표 4.2] 컴퓨팅 사고력 t검증 결과 39
[표 4.3]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하위 개념별 통계량 40
[표 4.4]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하위 개념별 t검증 결과 40
[그림 2.1] 엔트리 하드웨어 연결 16
[그림 2.2] 스크래치 확장 기능 17
[그림 2.3] 펀보드 정면 26
[그림 2.4] 펀보드 내부 구성도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