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 필요성과 목적 11
1.2. 연구의 내용 12
1.3. 연구의 범위와 방법 13
2. 동화의 이해와 교육적 가치 15
2.1. 동화에서의 전래동화와 창작동화의 위상 15
2.1.1. 동화의 특징과 장르구분 15
2.1.2. 전래동화와 창작동화의 형성배경 16
2.1.3. 전래동화와 창작동화의 구성과 내용 19
2.2. 동화의 교육적 가치 23
2.2.1. 전래동화의 교육적 가치 23
2.2.2. 창작동화의 교육적 가치 24
3. 전래동화와 창작동화를 활용한 미술수업 개발 26
3.1. 수업 개발의 진행과정 및 절차 26
3.1.1. 요구조사 26
3.1.2. 선정기준 32
3.1.3. 내용분석 34
3.1.4. 구성계획 35
3.2 수업 개발 내용 36
3.2.1. 표지 탐색 활동을 통한 그리기 36
3.2.2. 마인드맵(Mind map)을 통한 북 아트(Book art)만들기 37
3.2.3. 뒷이야기 상상해 그리기 38
3.2.4. 캐릭터 그리기와 가면 만들기 39
3.3. 개발된 수업의 활용 실제 41
3.3.1. 지도의 실제 41
3.3.2. 수업 적용 작품사례 분석 55
3.4. 효과검증 및 분석 반성적 고찰 67
4. 결론 73
참고문헌 75
ABSTRACT 80
부록 82
〈표3-1〉 조사내용 26
〈표3-2〉 미술수업 요구조사 결과 27
〈표3-3〉 동화활용미술수업의 필요성과 재미유무 28
〈표3-4〉 전래/창작동화를 활용한 미술수업의 중요요소 28
〈표3-5〉 초등학교 저학년에게 적절한 전래동화 29
〈표3-6〉 초등학교 저학년에게 적절한 창작동화 30
〈표3-7〉 동화미술수업의 기대효과와 수업방법, 평가 31
〈표3-8〉 개발된 수업 구성계획 36
〈표3-9〉 1차시 표지 탐색활동 미술수업 지도의 실제 41
〈표3-10〉 2, 3 차시 마인드맵을 활용한 북아트 만들기 미술수업 지도의 실제 43
〈표3-11〉 4차시 캐릭터 동화의 뒷이야기 상상해 그리기 미술수업 지도의 실제 46
〈표3-12〉 5차시 도깨비 캐릭터 그리기 지도의 실제 48
〈표3-13〉 6, 7 차시 도깨비 가면 만들기 지도의 실제 51
〈표3-14〉 표지 탐색활동 그리기 작품 내용 분석 55
〈표3-15〉 마인드맵을 활용한 북 아트 만들 작품 내용 분석 57
〈표3-16〉 뒷이야기 상상해 그리기 작품 내용 분석 59
〈표3-17〉 도깨비 캐릭터 그리기 작품 분석 61
〈표3-18〉 재활용품을 활용해 도깨비 가면 만들기 작품 분석 63
〈표3-19〉 제목의 추상성의 변화 65
〈표3-20〉 연구대상의 성별과 학년 분포 67
〈표3-21〉 확산적 사고 사전-사후 점수에 대한 t 검정 결과 69
〈그림3-1〉 토끼와 자라 표지그림 41
〈그림3-2〉 여러 가지 북 아트 예 44
〈그림3-3〉 북 아트 만들기 활동사진 45
〈그림3-4〉 도깨비 캐릭터 예 (PPT) 48
〈그림3-5〉 사물악기 된 도깨비 동화 속 삽화 49
〈그림3-6〉 도깨비 캐릭터 그리기 활동사진 49
〈그림3-7〉 자연물 & 재활용품 사진 51
〈그림3-8〉 도깨비 가면 만들기 활동사진 1 52
〈그림3-9〉 도깨비 가면 만들기 활동사진 2 52
〈그림3-10〉 도깨비 가면을 쓰고 사물악기 연주하는 활동사진 54
〈그림3-11〉 2학년 김○○학생 작품 55
〈그림3-12〉 2학년 박○○학생 작품 55
〈그림3-13〉 1학년 조○○학생 작품 55
〈그림3-14〉 1학년 윤○○학생 작품 56
〈그림3-15〉 1학년 배○○학생 작품 56
〈그림3-16〉 2학년 정○○학생 작품 56
〈그림3-17〉 2학년 박지○ 학생의 마인드맵을 통한 북아트 만들기 작품 57
〈그림3-18〉 2학년 강○○학생의 마인드맵을 통한 북아트 만들기 작품 57
〈그림3-19〉 1학년 조○○학생의 마인드맵을 통한 북아트 만들기 작품 58
〈그림3-20〉 1학년 김○○학생의 마인드맵을 통한 북아트 만들기 작품 58
〈그림3-21〉 1학년 장○○학생의 마인드맵을 통한 북아트 만들기 작품 59
〈그림3-22〉 2학년 권○○학생 작품 59
〈그림3-23〉 2학년 조○○학생 작품 59
〈그림3-24〉 1학년 박서○학생 작품 60
〈그림3-25〉 1학년 배○○학생 작품 60
〈그림3-26〉 2학년 김○○학생 작품 60
〈그림3-27〉 2학년 강○○학생 작품 60
〈그림3-28〉 1학년 조○○학생 작품 61
〈그림3-30〉 1학년 함○○학생 작품 61
〈그림3-31〉 1학년 박○○학생 작품 61
〈그림3-32〉 2학년 박○○학생 작품 61
〈그림3-33〉 1학년 김○○학생 작품 62
〈그림3-34〉 1학년 함○○학생 작품 62
〈그림3-35〉 1학년 전○○학생 작품 62
〈그림3-36〉 1학년 배○○학생 작품 62
〈그림3-37〉 2학년 김○○학생 작품 63
〈그림3-38〉 1학년 윤○○학생 작품 63
〈그림3-39〉 1학년 전○○학생 작품 63
〈그림3-40〉 2학년 조○○학생 작품 63
〈그림3-41〉 1학년 조○○학생 작품 64
〈그림3-42〉 2학년 강○○학생 작품 64
〈그림3-43〉 2학년 박○○학생 작품 64
〈그림3-44〉 2학년 배○○학생 작품 64
〈그림3-45〉 한국판 창의성 검사도구(K-CAP) 세트 68
〈그림3-46〉 독창성의 사전-사후 차이 69
〈그림3-47〉 제목의 추상성에 대한 사전-사후 차이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