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문제 17
1.3. 연구모형 17
2. 이론적 배경 18
2.1. 스마트폰 과의존 18
2.1.1. 스마트폰 과의존의 개념 18
2.1.2. 청소년과 스마트폰 과의존 20
2.2. 학업스트레스 22
2.2.1. 학업스트레스의 개념 및 특성 22
2.2.2. 학업스트레스와 스마트폰 과의존의 관계 24
2.3. 학습된 무기력 25
2.3.1. 학습된 무기력의 개념 25
2.3.2. 학업스트레스와 학습된 무기력의 관계 27
2.3.3. 학습된 무기력과 스마트폰 과의존의 관계 28
2.4. 우울 29
2.4.1. 청소년의 우울 29
2.4.2. 학업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 31
2.4.3. 우울과 스마트폰 과의존의 관계 32
2.4.4. 학습된 무기력과 우울의 관계 32
2.5. 스마트폰 과의존과 학업스트레스, 학습된 무기력, 우울의 관계 34
3. 연구방법 35
3.1. 연구대상 및 절차 35
3.2. 측정 도구 37
3.2.1. 학업스트레스 척도 37
3.2.2.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 38
3.2.3. 학습된 무기력 척도 38
3.2.4. 우울 증상 척도 39
3.3. 분석방법 40
4. 연구결과 43
4.1. 각 변인에 대한 기술 통계치 43
4.2.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분석 45
4.3. 구조모형 검증 47
4.3.1. 측정 모형 검증 47
4.3.2. 모형비교 검증 50
4.3.3. 연구모형 검증 51
4.3.4. 수정모형의 적합도 및 경로계수 52
4.4. 매개효과 검증 54
4.4.1. 최종모형의 효과분해 54
4.4.2. 매개효과 검증 55
5. 논의 및 제언 57
5.1. 결과에 대한 논의 57
5.2.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60
참고문헌 63
ABSTRACT 76
부록 79
표 2.1. 스마트폰 과의존의 분류 19
표 3.1. 연구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 36
표 3.2. 학업스트레스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37
표 3.3.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38
표 3.4. 학습무기력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계수 39
표 3.5. 우울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40
표 4.1. 주요 변수에 대한 기술통계 44
표 4.2. 주요변수 간 상관 46
표 4.3. 측정 모형의 적합도 47
표 4.4. 측정 모형의 요인 값 48
표 4.5. 연구모형과 경쟁모형의 적합도 지수 50
표 4.6. 연구모형의 구조계수 51
표 4.7. 수정모형의 적합도 52
표 4.8. 최종모형의 구조계수 53
표 4.9. 최종모형의 효과분해 55
표 4.10. 매개효과 검증 결과 56
그림 1.1. 연구모형 17
그림 4.1. 측정 모형 49
그림 4.2. 연구모형의 분석결과 52
그림 4.3. 최종모형의 분석결과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