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의 기술 변화는 학교의 역할과 학교 교육체제의 구조적 변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학교에 대한 교육계 내·외부로부터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고 학교 교육을 내실화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자원인 '교사' 가 있다.
교사의 전문적 성장 특히 수업전문성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대두되고 있는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교사협력 및 수업전문성 향상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동료 교사 간 협력정도, 수업전문성 수준에 대하여 교사들이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전문적학습공동체의 활성화 및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배경 변인(성별, 나이, 교직경력, 보직교사 경험)에 따라 전문적학습 공동체 참여 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와 학교 내 교사협력 형성 정도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셋째,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와 수업전문성 향상 간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넷째, 교사협력 정도와 수업전문성 향상 간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9년 9월 30일부터 10월 11일까지 인천광역시교육청 소속 전체 중학교의 약 11.1%인 15개교 300명의 중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에 의해 수집된 자료는 SPSS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 및 처리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의 분석 방법으로 독립표본 t검정과 일원배치분산 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사후검증(Scheff é test)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Pearson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고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 과정을 바탕으로 결론과 제언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배경 변인에 따른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수준 분석에서 교사 배경 변인은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수준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여겨진다.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수준의 질적 제고를 위해서는 행·재정적 지원 등의 학교 수준 지원이 필요해 보인다.
둘째, 교사 배경 변인에 따른 교사협력 형성 정도 분석에서 여교사보다 남교사가, 25년 이상 경력의 교사가,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교사가 참여하지 않는 교사보다 동료 교사 간 교사협력 형성 정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다양한 능력과 경력의 교사들이 협력적으로 학교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고경력 교사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참여가 필요함을 보여준다.
셋째, 교사 배경 변인에 따른 수업전문성 인식수준 분석에서 남교사보다 여교사가 인식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저경력 교사보다 25년 이상의 고경력 교사가, 전문적학습공동체에 참여하지 않은 교사보다 참여한 교사가 수업전문성에 대한 인식수준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교사 배경 변인에 따른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수준, 교사협력 형성 정도, 수업전문성 인식수준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에 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나, 향후 연구에서는 학교 변인에 따른 결과 분석과 시사점 제시의 측면에서 연구할 필요가 있다.
넷째,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와 교사협력, 수업전문성 간의 상관관계 분석에서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와 교사협력 간, 교사협력과 수업전문성 간에는 높은 수준의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다. 교사들의 수업전문성 향상을 위해서는 교사의 자율성과 상호·존중의 문화에 기반한 동료 간의 멘토링 기회의 적극적인 제공이 이루어질 수 있는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등 교사협력 형성을 촉진할 수 있는 지원적 환경과 개방적이고 유연한 학교 문화 조성이 필요하다.
끝으로 향후 연구에서는 교사 변인뿐 아니라 학교 변인에 따른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수준, 교사협력 형성 정도, 수업전문성 인식수준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에 관한 시사점을 제시할 필요가 있으며,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교사협력, 수업전문성 향상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를 통해 수업전문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정책적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