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및 제한점 16
3. 용어의 정의 17
II. 이론적 배경 19
1. 전문적학습공동체 19
가. 전문적학습공동체의 개념 19
나. 전문적학습공동체의 구성 요인 22
다. 전국 시도교육청 전문적학습공동체 관련 정책 26
라. 인천광역시교육청의 전문적학습공동체의 분류 28
2. 교사협력 31
가. 교사협력의 개념 31
나. 교사협력의 구성 요인 33
3. 수업전문성 35
가. 수업전문성의 개념 35
나. 수업전문성의 구성 요인 38
4. 선행연구 분석 43
가. 선행연구 고찰 43
나. 선행연구의 시사점 49
III. 연구방법 51
1. 연구의 대상 51
2. 연구 모형 53
3. 측정 도구 54
가.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수준 54
나. 교사협력 55
다. 수업전문성 56
4. 자료 분석 방법 56
IV. 연구 결과 및 해석 58
1. 중학교 교사의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수준 58
가. 성별에 따른 중학교 교사의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수준 59
나. 교직경력에 따른 중학교 교사의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수준 60
다. 보직교사 경험에 따른 중학교 교사의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수준 61
라.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횟수에 따른 중학교 교사의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수준 61
2. 중학교 교사의 교사협력 형성 정도에 대한 인식수준 62
가. 성별에 따른 중학교 교사의 교사협력 형성 정도 63
나. 교직경력에 따른 중학교 교사의 교사협력 형성 정도 63
다. 보직교사 경험에 따른 중학교 교사의 교사협력 형성 정도 64
라.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에 따른 중학교 교사의 교사협력 형성 정도 64
3. 중학교 교사의 수업전문성 향상에 대한 인식수준 65
가. 성별에 따른 중학교 교사의 수업전문성 향상에 대한 인식수준 65
나. 교직경력에 따른 중학교 교사의 수업전문성 향상에 대한 인식수준 66
다. 보직교사 경험에 따른 중학교 교사의 수업전문성 향상에 대한 인식수준 67
라.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에 따른 중학교 교사의 수업전문성 향상에 대한 인식수준 67
4.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교사협력, 수업전문성의 상관관계 분석 68
가.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가 교사협력에 미치는 영향 68
나.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가 수업전문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69
다. 교사협력이 수업전문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70
라.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교사협력, 수업전문성 간의 상관관계 70
마.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와 교사협력 하위 요인과의 상관관계 분석 71
바.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와 수업전문성 하위 요인과의 상관관계 분석 72
사. 교사협력과 수업전문성 하위 요인과의 상관관계 분석 73
V. 결론 및 제언 74
1. 요약 74
2. 결론 78
3. 제언 79
참고문헌 80
부록 87
ABSTRACT 93
〈표 II-1〉 연구자별 전문적학습공동체의 개념 21
〈표 II-2〉 연구자별 전문적학습공동체의 특성 23
〈표 II-3〉 시도교육청의 전문적학습공동체 명칭 및 정의 27
〈표 II-4〉 전문적학습공동체의 구성 형식에 따른 분류 28
〈표 II-5〉 전문적학습공동체의 활동 내용에 따른 분류 29
〈표 II-6〉 2017년~2018년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설문 결과 30
〈표 II-7〉 연구자별 교사협력에 대한 정의 32
〈표 II-8〉 교사 전문성의 구성 요인 37
〈표 II-9〉 수업전문성의 일반 기준 39
〈표 II-10〉 더불어 성장하는 성찰적 실천가가 갖추어야 할 능력 40
〈표 II-11〉 수업전문성 하위 요인과 내용 41
〈표 III-1〉 인천광역시교육청 중학교 현황과 자료 수집 비율 51
〈표 III-2〉 표집 대상의 배경 변인 현황 52
〈표 III-3〉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수준 측정 도구의 문항 구성 54
〈표 III-4〉 교사협력 형성 정도 측정 도구의 문항 구성 55
〈표 III-5〉 수업전문성 향상 인식수준 측정 도구의 문항 구성 56
〈표 III-6〉 배경 변인별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현황 58
〈표 III-7〉 중학교 교사의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수준 59
〈표 III-8〉 성별에 따른 중학교 교사의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수준 59
〈표 III-9〉 교직경력에 따른 중학교 교사의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수준 60
〈표 III-10〉 보직교사 경험에 따른 중학교 교사의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수준 61
〈표 III-11〉 참여 횟수에 따른 중학교 교사의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수준 61
〈표 III-12〉 중학교 교사의 교사협력 형성 정도에 대한 인식수준 62
〈표 III-13〉 성별에 따른 중학교 교사의 교사협력 형성 정도 63
〈표 III-14〉 교직경력에 따른 중학교 교사의 교사협력 형성 정도 63
〈표 III-15〉 보직교사 경험에 따른 중학교 교사의 교사협력 형성 정도 64
〈표 III-16〉 참여 횟수에 따른 중학교 교사의 교사협력 형성 정도 64
〈표 III-17〉 중학교 교사의 수업전문성 향상에 대한 인식수준 65
〈표 III-18〉 성별에 따른 중학교 교사의 수업전문성 향상에 대한 인식수준 66
〈표 III-19〉 교직경력에 따른 중학교 교사의 수업전문성 향상에 대한 인식수준 66
〈표 III-20〉 보직교사 경험에 따른 중학교 교사의 수업전문성 향상에 대한 인식수준 67
〈표 III-21〉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에 따른 중학교 교사의 수업전문성 인식수준 67
〈표 III-22〉 교사협력에 대한 단순회귀분석 결과 68
〈표 III-23〉 수업전문성 향상에 대한 단순회귀분석 결과 69
〈표 III-24〉 수업전문성 향상에 대한 단순회귀분석 결과 70
〈표 III-25〉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교사협력, 수업전문성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71
〈표 III-26〉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교사협력 하위 요인과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71
〈표 III-27〉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 수업전문성 하위 요인과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72
〈표 III-28〉 교사협력, 수업전문성 하위 요인과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73
[그림 III-1] 연구 모형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