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5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1.2. 연구 문제 19
1.3. 용어의 정의 20
2. 이론적 배경 23
2.1. 학습부진아동의 개념과 특성 및 원인 23
2.2. IM 훈련 이론과 관련 연구 탐색 26
2.3. 주의집중력 28
2.4. 기억과 기억전략 유형 29
2.5. IM 훈련과 주의집중력, 기억전략 활동과 기억능력과의 관련성 31
3. 연구 방법 34
3.1. 연구 대상 34
3.2. 연구 도구 40
3.3. 연구의 설계 45
3.4. 연구 절차 46
3.5. 자료의 처리 및 분석방법 49
4. 연구 결과 51
4.1. IM 훈련이 주의집중력 향상에 미친 영향 51
4.1.1. IM 전체형 평가(LFA)에 나타난 주의집중력 변화 52
4.1.2. IM 단축형 검사(SFT)에 나타난 주의집중력 변화 67
4.1.3. FAIR 주의집중력 검사에 나타난 주의집중력 변화 81
4.2. 기억전략 활동이 기억능력 향상에 미친 영향 93
4.2.1. 낱말기억하기 활동이 기억능력 향상에 미친 영향 93
4.2.2. 숫자 바로 따라하기와 숫자 거꾸로 따라하기 활동이 기억능력에 미친 영향 98
5. 논의 105
5.1. 아동 C의 변화 105
5.2. IM 훈련에 있어서의 주의집중력 문제 106
5.3. 기억전략 활동을 통한 기억능력 향상 107
6. 요약 및 결론 109
6.1. 연구의 요약 109
6.2. 결론 및 제언 112
참고문헌 114
ABSTRACT 118
부록 121
〈부록 1〉 FAIR 주의집중검사지 샘플 121
〈부록 2〉 기억력 검사 도구(I) 122
〈부록 3〉 기억력 검사 도구(II) 124
〈부록 4〉 아동들의 활동기록(기억전략 활동지)[원문불량;p.113] 127
〈부록 4〉 아동들의 활동기록 (FAIR 주의집중력 검사지) 128
〈부록 5〉 Interactive Metronome 훈련장비 129
〈표 3.1〉 아동 A의 특성 35
〈표 3.2〉 아동 B의 특성 36
〈표 3.3〉 아동 C의 특성 37
〈표 3.4〉 아동 D의 특성 38
〈표 3.5〉 아동 E의 특성 39
〈표 3.6〉 K-WFA(한국웹슬러기초학습기능검사) 소검사와 조합점수의 학년별... 41
〈표 3.7〉 FAIR 주의집중력 검사의 반분신뢰도 계수 44
〈표 3.8〉 실험연구 설계 45
〈표 3.9〉 연구 프로그램 절차 46
〈표 4.1〉 IM 훈련에서 사용되는 용어 52
〈표 4.2〉 IM 전체형 평가(LFA)에서 반응오차범위 평균값 연령별 기준표 53
〈표 4.3〉 아동 A의 전체형 평가(LFA) 사전, 사후 결과 54
〈표 4.4〉 아동 B의 전체형 평가(LFA) 사전, 사후 결과 56
〈표 4.5〉 아동 C의 전체형 평가(LFA) 사전, 사후 결과 58
〈표 4.6〉 아동 D의 전체형 평가(LFA) 사전, 사후 결과 60
〈표 4.7〉 아동 E의 전체형 평가(LFA) 사전, 사후 결과 62
〈표 4.8〉 전체아동 전체형 평가(LFA) 반응오차범위 평균값 사전, 사후 변화 65
〈표 4.9〉 전체아동 전체형 평가(LFA) 동작정확도 비율 사전, 사후 변화 65
〈표 4.10〉 전체아동 전체형 평가(LFA) BURSTS 횟수 사전, 사후 변화 66
〈표 4.11〉 아동 A 단축형검사(SFT)의 반응오차범위 평균값 변화 67
〈표 4.12〉 아동 A 단축형검사(SFT)의 동작정확도 비율 변화 68
〈표 4.13〉 아동 B 단축형검사(SFT)의 반응오차범위 평균값 변화 69
〈표 4.14〉 아동 B 단축형검사(SFT)의 동작정확도 비율 변화 70
〈표 4.15〉 아동 C 단축형검사(SFT)의 반응오차범위 평균값 변화 71
〈표 4.16〉 아동 C 단축형검사(SFT)의 동작정확도 비율 변화 71
〈표 4.17〉 아동 D 단축형검사(SFT)의 반응오차범위 평균값 변화 73
〈표 4.18〉 아동 D 단축형검사(SFT)의 동작정확도 비율 변화 73
〈표 4.19〉 아동 E 단축형검사(SFT)의 반응오차범위 평균값 변화 74
〈표 4.20〉 아동 E 단축형검사(SFT)의 동작정확도 비율 변화 75
〈표 4.21〉 단축형검사(SFT)에서 기준음만 제공했을때의 전체 아동들의... 77
〈표 4.22〉 단축형검사(SFT)에서 기준음과 청각적피드백 음을 제공했을 때 전체... 78
〈표 4.23〉 단축형검사(SFT)에서 기준음만 제공했을 때 전체아동들의 동작정확도... 79
〈표 4.24〉 단축형검사(SFT)에서 기준음과 청각적피드백 음을 제공했을 때 전체... 80
〈표 4.25〉 FAIR 주의집중력검사에서 사용되는 용어 81
〈표 4.26〉 아동 A의 FAIR 주의집중력 사전, 사후 검사결과 83
〈표 4.27〉 아동 B의 FAIR 주의집중력 사전, 사후 검사결과 85
〈표 4.28〉 아동 C의 FAIR 주의집중력 평가결과표 87
〈표 4.29〉 아동 D의 FAIR 주의집중력 평가결과표 89
〈표 4.30〉 아동 E의 FAIR 주의집중력 평가결과표 91
〈표 4.31〉 아동 A의 낱말 기억하기 결과표 93
〈표 4.32〉 아동 B의 낱말 기억하기 결과표 94
〈표 4.33〉 아동 C의 낱말 기억하기 결과표 95
〈표 4.34〉 아동 D의 낱말 기억하기 결과표 96
〈표 4.35〉 아동 E의 낱말 기억하기 결과표 96
〈표 4.36〉 전체아동들의 낱말 기억하기 결과표 98
〈표 4.37〉 아동 A의 숫자 바로 따라하기, 숫자 거꾸로 따라하기 결과표 99
〈표 4.38〉 아동 B의 숫자 바로 따라하기, 숫자 거꾸로 따라하기 결과표 100
〈표 4.39〉 아동 C의 숫자 바로 따라하기, 숫자 거꾸로 따라하기 결과표 101
〈표 4.40〉 아동 D의 숫자 바로 따라하기, 숫자 거꾸로 따라하기 결과표 102
〈표 4.41〉 아동 E의 숫자 바로 따라하기, 숫자 거꾸로 따라하기 결과표 103
[그림 4.1] 아동 A의 전체형 평가(LFA) 반응오차범위 평균값 사전 사후 변화 55
[그림 4.2] 아동 A의 전체형 평가(LFA) 동작정확도 비율 사전 사후 변화 55
[그림 4.3] 아동 A의 전체형 평가(LFA) BURSTS 횟수 사전 사후 변화 55
[그림 4.4] 아동 B의 전체형 평가(LFA) 반응오차범위 평균값 사전 사후 변화 57
[그림 4.5] 아동 B의 전체형 평가(LFA) 동작정확도 비율 사전 사후 변화 57
[그림 4.6] 아동 B의 전체형 평가(LFA) BURSTS 횟수 사전 사후 변화 57
[그림 4.7] 아동 C의 전체형 평가(LFA) 반응오차범위 평균값 사전 사후 변화 59
[그림 4.8] 아동 C의 전체형 평가(LFA) 동작정확도 비율 사전 사후 변화 59
[그림 4.9] 아동 C의 전체형 평가(LFA) BURST S 횟수 사전 사후 변화 59
[그림 4.10] 아동 D의 전체형 평가(LFA) 반응오차범위 평균값 사전 사후 변화 61
[그림 4.11] 아동 D의 전체형 평가(LFA) 동작정확도 비율 사전 사후 변화 61
[그림 4.12] 아동 D의 전체형 평가(LFA) BURSTS 횟수 사전 사후 변화 61
[그림 4.13] 아동 E의 전체형 평가(LFA) 반응오차범위 평균값 사전 사후 변화 63
[그림 4.14] 아동 E의 전체형 평가(LFA) 동작정확도 비율 사전 사후 변화 63
[그림 4.15] 아동 E의 전체형 평가(LFA) BURSTS 횟수 사전 사후 변화 63
[그림 4.16] 전체아동의 전체형 평가(LFA) 반응오차범위 평균값 사전 사후 변화 65
[그림 4.17] 전체아동의 전체형 평가(LFA) 동작정확도 비율 사전 사후 변화 66
[그림 4.18] 전체아동의 전체형 평가(LFA) BURSTS 횟수 사전 사후 변화 66
[그림 4.19] 아동 A 단축형검사(SFT)의 반응오차범위 평균값 변화 68
[그림 4.20] 아동 A 단축형검사(SFT)의 동작정확도 비율 변화 68
[그림 4.21] 아동 B 단축형검사(SFT)의 반응오차범위 평균값 변화 69
[그림 4.22] 아동 B 단축형검사(SFT)의 동작정확도 비율 변화 70
[그림 4.23] 아동 C 단축형검사(SFT)의 반응오차범위 평균값 변화 71
[그림 4.24] 아동 C 단축형검사(SFT)의 동작정확도 비율 변화 72
[그림 4.25] 아동 D 단축형검사(SFT)의 반응오차범위 평균값 변화 73
[그림 4.26] 아동 D 단축형검사(SFT)의 동작정확도 비율 변화 73
[그림 4.27] 아동 E 단축형검사(SFT)의 반응오차범위 평균값 변화 75
[그림 4.28] 아동 E 단축형검사(SFT)의 동작정확도 비율 변화 75
[그림 4.29] 단축형검사(SFT)에서 기준음만 제공했을때 아동들의 반응오차범위... 77
[그림 4.30] 단축형검사(SFT)에서 기준음과 청각적피드백 음을 제공했을 때... 78
[그림 4.31] 단축형검사(SFT)에서 기준음만 제공했을 때 아동들의 동작정확도 비율... 79
[그림 4.32] 단축형검사(SFT)에서 기준음과 청각적피드백 음을 제공했을 때... 80
[그림 4.33] 아동 A의 FAIR 주의집중력 사전, 사후 검사결과 그래프 84
[그림 4.34] 아동 B의 FAIR 주의집중력 사전, 사후 검사결과 그래프 86
[그림 4.35] 아동 C의 FAIR 주의집중력 사전, 사후 검사결과 그래프 88
[그림 4.36] 아동 D의 FAIR 주의집중력 사전, 사후 검사결과 그래프 90
[그림 4.37] 아동 E의 FAIR 주의집중력 사전, 사후 검사결과 그래프 92
[그림 4.38] 아동 A의 낱말 기억하기 결과 그래프 93
[그림 4.39] 아동 B의 낱말 기억하기 결과 그래프 94
[그림 4.40] 아동 C의 낱말 기억하기 결과 그래프 95
[그림 4.41] 아동 D의 낱말 기억하기 결과 그래프 96
[그림 4.42] 아동 E의 낱말 기억하기 결과 그래프 97
[그림 4.43] 전체아동 낱말 기억하기 결과 그래프 98
[그림 4.44] 아동 A의 숫자 바로 따라하기, 숫자 거꾸로 따라하기 결과 그래프 99
[그림 4.45] 아동 B의 숫자 바로 따라하기, 숫자 거꾸로 따라하기 결과 그래프 100
[그림 4.46] 아동 C의 숫자 바로 따라하기, 숫자 거꾸로 따라하기 결과 그래프 101
[그림 4.47] 아동 D의 숫자 바로 따라하기, 숫자 거꾸로 따라하기 결과 그래프 102
[그림 4.48] 아동 E의 숫자 바로 따라하기, 숫자 거꾸로 따라하기 결과 그래프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