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정서노동, 회복탄력성, 직무만족도의 일반적인 경향과 관계를 살펴보고, 직무스트레스와 정서노동 및 회복탄력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정서노동, 회복탄력성, 직무만족도의 경향은 어떠한가? 둘째,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정서노동, 회복탄력성,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정서노동 및 회복탄력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를 고찰하기 위해 수도권 소재 유치원에서 근무 중인 유치원교사 164명을 임의 표집하여 선정 후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했다.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Galloway, Pankhurst와 Boswell(1982)이 개발하고 도순남(1999)이 번안, 이진화(2007)가 보완한 척도를 연구대상에 적합하도록 수정하여 사용했으며, 직무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해 신혜영(2004)이 개발한 척도를 사용했다. 정서노동을 측정하기 위해 Grandey (2000)가 개발하고 이진화(2007)가 번안한 척도를 사용했으며, 회복탄력성을 측정하기 위해 신우열과 그의 동료들(신우열, 김민규, 김주환, 2009)이 개발한 척도를 사용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되었으며, 기술통계분석과 Pearson의 상관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이 사용되었다. 주요 결과로는 첫째,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5점 Likert식 척도를 기준으로 중간수준 또는 다소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정서노동과 회복탄력성 및 직무만족도는 중간수준 보다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만족도와의 관계에 있어서 직무스트레스는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회복탄력성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정서노동 하위요인(자연적 행동, 내면적 행동, 표면적 행동)과 직무만족도와의 관계에 있어서, 자연적 행동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표면적 행동은 부적 상관관계를 보인 반면, 내면적 행동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직무만족도에 유의한 부적영향을 미쳤고, 회복탄력성은 유의한 정적영향을 미쳤으나, 정서노동의 하위요인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정서노동 및 회복탄력성이 직무만족도와 상관되며, 직무스트레스 감소와 회복탄력성 증진을 통해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