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9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1.2. 연구문제 13
1.3. 용어의 정의 13
1.3.1. 직무만족도 13
1.3.2. 직무스트레스 13
1.3.3. 정서노동 14
1.3.4. 회복탄력성 14
2. 이론적 배경 15
2.1. 직무만족도 15
2.1.1. 직무만족도의 개념 15
2.1.2. 직무만족도의 구성요인 16
2.1.3. 유치원교사의 직무만족도 19
2.2. 직무스트레스 21
2.2.1.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및 중요성 21
2.2.2.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24
2.2.3.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간의 영향에 대한 선행연구 26
2.3. 정서노동 28
2.3.1. 정서노동의 개념 및 중요성 28
2.3.2. 정서노동과 직무만족도 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33
2.3.3. 정서노동과 직무만족도 간의 영향에 대한 선행연구 35
2.4. 회복탄력성 36
2.4.1. 회복탄력성의 개념 및 중요성 36
2.4.2.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도 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40
2.4.3.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도 간의 영향에 대한 선행연구 41
3. 연구방법 43
3.1. 연구대상 43
3.2. 연구도구 44
3.2.1. 직무만족도 44
3.2.2. 직무스트레스 44
3.2.3. 정서노동 46
3.2.4. 회복탄력성 47
3.3. 연구절차 48
3.4. 자료분석 48
4. 연구결과 50
4.1.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정서노동, 회복탄력성, 직무만족도의 경향 50
4.2.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정서노동, 회복탄력성,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52
4.3.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정서노동 및 회복탄력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5
4.3.1. 직무스트레스와 정서노동 및 회복탄력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5
5. 논의 및 결론 58
5.1. 논의 58
5.2. 결론 및 제언 64
참고문헌 66
ABSTRACT 79
부록 81
〈부록 1〉 직무스트레스 척도 82
〈부록 2〉 정서노동 척도 83
〈부록 3〉 회복탄력성 척도 84
〈부록 4〉 직무만족도 척도 86
〈표 2.1〉 직무만족도 구성요인 18
〈표 3.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3
〈표 3.2〉 직무만족도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4
〈표 3.3〉 직무스트레스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5
〈표 3.4〉 정서노동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7
〈표 3.5〉 회복탄력성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8
〈표 4.1〉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정서노동, 회복탄력성, 직무만족도... 50
〈표 4.2〉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정서노동, 회복탄력성, 직무만족도 간 상관관계 53
〈표 4.3〉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전체와 정서노동 하위요인 및 회복탄력성... 56
〈표 4.4〉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정서노동 및 회복탄력성 하위요인이...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