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회극 놀이를 활용한 직업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의사결정력과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사회극 놀이를 활용한 직업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의사결정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사회극 놀이를 활용한 직업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인천 J구에 소재한 D어린이집과 N구에 위치한 M어린이집의 만 3세 유아 6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대상 유아는 실험집단 30명(남아 11명, 여아 19명)과 비교집단 30명(남아 15명, 여아 15명)으로 구성되어있다. 실험집단은 직업사회극을 한 달에 한가지의 주제의 직업을 탐색해보고 사회극 표현활동을 진행해보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지역사회연계, 현장학습을 통해 직업에 대해 체험해볼 수 있도록 운영하였다. 실험은 12주 동안 주 2회씩 총 24회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유아의 진로인식과 관련된 하위요인을 측정하기 위해 이은숙(1996)이 내용을 추가한 설문지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고, 의사결정기술은 박지영이 만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사회극 놀이를 활용한 직업교육 프로그램이 진로인식과 의사결정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 자료를 수집하고 통계처리는 SPSS/WIN 통계프로그램 22.0을 활용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차이 분석을 이루었다.
직업사회극을 활용한 직업교육 프로그램이 만 3세 유아인 실험집단과 누리과정을 실시한 비교집단의 유아들은 의사결정력과 진로인식에 있어 사후 점수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유아의 의사결정력의 하위요인인 자기조절력, 상황분석 능력, 정서활용 능력, 문제대처 능력, 참조적 의사소통 능력에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았다.
이러한 결과는 사회극을 활용한 직업교육 프로그램 활동을 유아들이 다양한 직업의 역할을 공유해보고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유아가 직접 경험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해보는 경험을 통해 의사결정력의 증가와 직업에 대한 긍정적이고 태도와 능력을 기르는 인식이 증가했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회극을 활용한 직업교육 프로그램이 만 3세 유아의 의사결정력과 진로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사회극을 활용한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계획하고 활용하여 의미 있는 교수 학습 방법으로 활용해 볼 가치가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