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11
1.2. 연구목적 14
1.3. 연구문제 15
1.4. 용어의 정의 15
1.4.1. 사회극 놀이를 활용한 직업교육 프로그램 15
1.4.2. 의사결정력 15
1.4.3. 진로인식 16
2. 이론적 배경 17
2.1. 진로교육 17
2.1.1. 진로교육의 개념 및 목표 17
2.1.2. 유아의 진로발달 단계 18
2.1.3.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유아진로교육 관련 요소 19
2.2. 사회극 놀이를 활용한 직업교육 프로그램 21
2.2.1. 사회극 놀이를 활용한 직업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및 필요성 21
2.2.2. 사회극 놀이를 활용한 직업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적 가치 21
2.2.3. 사회극 놀이 효과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22
2.3. 의사결정력 23
2.3.1. 의사결정력 개념 및 필요성 23
2.3.2. 의사결정력의 구성요소 24
2.3.3. 선행연구 고찰 25
2.4. 진로인식 26
2.4.1. 진로인식 개념 및 필요성 26
2.4.2. 진로인식의 구성요소 27
2.4.3. 선행연구 고찰 28
3. 연구 방법 30
3.1. 연구대상 30
3.2. 연구설계 31
3.3. 연구도구 32
3.3.1. 의사결정력 검사 32
3.3.2. 진로인식 검사 33
3.4. 연구절차 33
3.4.1. 검사자 훈련 34
3.4.2. 사전검사 35
3.4.3. 실험처지 35
3.4.4. 사후검사 46
3.5. 자료 처리 및 분석 46
4. 연구 결과 47
4.1. 사회극을 활용한 직업교육 프로그램이 의사결정력에 미치는 영향 47
4.2. 사회극을 활용한 직업교육 프로그램이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 50
5. 논의 및 결론 53
5.1. 논의 53
5.2. 결론 및 제언 56
참고문헌 58
ABSTRACT 64
부록 66
〈부록 1〉 진로인식 검사지 66
〈부록 2〉 진로인식 검사에 대한 유아의 반응 범주 67
〈부록 3〉 의사결정력 검사지 68
〈부록 4〉 활동안 70
〈표 2.1〉 유아진로교육 영역별 목표와 내용 20
〈표 3.1〉 연구대상 유아의 성별과 맞벌이 가정비율 30
〈표 3.2〉 의사결정력 검사 하위내용 32
〈표 3.3〉 진로인식 검사 하위내용 33
〈표 3.4〉 연구절차 34
〈표 3.5〉 누리과정 생활주제에 관련된 교육과학기술부가 제시한 직업 36
〈표 3.6〉 직업사회극 활동개요 38
〈표 3.7〉 1단계 활동 계획안 예시 40
〈표 3.8〉 2단계 활동 계획안 예시 41
〈표 3.9〉 3단계 활동 계획안 예시 42
〈표 3.10〉 4단계 활동 계획안 예시 44
〈표 4.1〉 집단별 의사결정력 차이에 대한 사전 결과 47
〈표 4.2〉 집단별 의사결정력 차이에 대한 사후 결과 48
〈표 4.3〉 집단에 따른 진로인식 차이에 대한 사전 검사 50
〈표 4.4〉 집단에 따른 진로인식 차이에 대한 사후 검사 51
〈그림 3.1〉 실험설계 31
〈그림 3.2〉 활동개요 구성과정 37
〈그림 4.1〉 집단에 따른... 49
〈그림 4.2〉 집단에 따른... 49
〈그림 4.3〉 집단에 따른... 49
〈그림 4.4〉 집단에 따른... 49
〈그림 4.5〉 집단에 따른... 49
〈그림 4.6〉 집단에 따른... 49
〈그림 4.7〉 집단에 따른... 52
〈그림 4.8〉 집단에 따른... 52
〈그림 4.9〉 집단에 따른 일의... 52
〈그림 4.10〉 집단에 따른... 52
〈그림 4.11〉 집단에 따른...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