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1. 연구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방법 및 범위 13
II. 신재생 에너지 최근 동향 14
2.1. 신재생에너지 정책 동향 14
2.2. 신재생에너지 관련 교육시설의 최근 동향 17
2.3. 국내 학교 건물 신재생에너지 이용 개보수 정책 18
1) 정부의 그린스쿨(교육과학기술부) 18
2) 서울의 에코스쿨 19
3) 경기도의 에코그린스쿨 19
4) 교육부 에너지 자립 학교(eS스쿨) 시범 사업 21
4) 에너지이용 합리화 추진계획 및 실적 제출 양식 22
III. 지열 정의 및 지열이용 기술 29
3.1. 지열이란? 29
3.2. 지열원 열펌프 기술 31
3.3. 신재생에너지보급(건물지원)사업지원내역 35
IV. 수도권 지역 교육시설 지열에너지 활용 학교 현황 38
4.1. 서울시 교육청 지열에너지 사용현황 41
4.2. 인천시 교육청 지열에너지 사용현황 47
4.3. 경기도 교육청 지열에너지 사용현황 52
V. 제언 및 결론 67
5.1. 소결 67
5.2. 결론 71
참고문헌 73
ABSTRACT 76
〈표 2-1〉 정책 목표 및 추진 전략 14
〈표 2-2〉 제 2차 기본계획에 의한 총 전력 생산 증 신재생에너지 공급비중 15
〈표 2-3〉 그린스쿨 세부 사업내용 18
〈표 2-4〉 에코그린스쿨 사업 지원내용과 시행실적 20
〈표 3-1〉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건물지원) 지원공고 자료 36
〈표 3-2〉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건물지원) 지원기준 자료 37
〈표 3-3〉 통합모니터링시스템 추가지원 내역 37
〈표 4-1〉 2018년 기준 우리나라 학교 수 38
〈표 4-2〉 2019년 11월 기준 전국 학생수 39
〈표 4-3〉 서울시 교육청 관내 지열에너지 사용 학교시설 현황 43
〈표 4-4〉 인천시 교육청 관내 지열에너지 사용 학교시설 현황 48
〈표 4-5〉 경기도교육청 관내 지열에너지 사용 학교시설 현황 61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3
〈그림 1-2〉 2018년 신재생에너지 중 지열 보급통계 결과 16
〈그림 2-1〉 에너지이용 합리화 추진계획 및 실적 제출양식 28
〈그림 3-1〉 지구 내부 구조(Dickson and Ranelli, 2004) 29
〈그림 3-2〉 지열원 열펌프 시스템의 원리 31
〈그림 3-3〉 서울지역의 평균 최고, 최저 온도와 100m 깊이의 지중온도 32
〈그림 3-4〉 지열 히트펌프시스템 국내 보급 현황 및 추이 33
〈그림 3-5〉 열원 및 열전달 유체의 순환방식에 의한 지열히트펌프 시스템의 분류 34
〈그림 3-6〉 신재생에너지보급(건물부분)사업지원 신청절차 35
〈그림 4-1〉 서울특별시 지열에너지 적용 학교시설 유무 행정구역 표시 지도 41
〈그림 4-2〉 서울특별시 지열에너지 적용 학교시설 구역별 개수 44
〈그림 4-3〉 서울특별시 지열에너지 사용 학교시설 지열발전 용량 범위 45
〈그림 4-4〉 서울특별시 지열에너지 사용 학교시설 발전 설치 연도 46
〈그림 4-5〉 인천광역시 지열에너지 적용 학교시설 유무 행정구역 표시 지도 47
〈그림 4-6〉 인천광역시 지열에너지 적용 학교시설 구역별 개수 49
〈그림 4-7〉 인천광역시 지열에너지 사용 학교시설 지열발전 용량 범위 50
〈그림 4-8〉 인천광역시 지열에너지 사용 학교시설 발전 설치 연도 51
〈그림 4-9〉 경기도 지열에너지 적용 학교시설 유무 행정구역 표시 지도 52
〈그림 4-10〉 경기도 지열에너지 적용 학교시설 구역별 개수 61
〈그림 4-11〉 경기도 지열에너지 사용 학교시설 지열설비 용량 범위 62
〈그림 4-12〉 경기도 지열에너지 사용 학교시설 설치 연도 63
〈그림 5-1〉 수도권 지열에너지 활용 학교 현황 분석 64
〈그림 5-2〉 수도권 지열에너지 활용 학교 개교 연도 65
〈그림 5-3〉 수도권 지열에너지 활용 학교 발전 용량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