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NCS(국가직무능력표준)를 활용한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실습교육 만족도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자동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NCS를 활용한 만족도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대상은 인천광역시와 경기도의 2개 특성화고등학교 자동차과 학생 총 185명을 대상으로 하여 2019년 9월 2일부터 2019년 9월 16일 보름 기간 동안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통계 분석 결과가 도출 되었다.
요인분석과 신뢰성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요인들의 신뢰성은 Cronbach's Alpha법에 의해 신뢰성을 분석하였고, Cronbach's Alpha값이 0.6이상이면 비교적 높은 신뢰도로 보고 있다.
NCS를 활용한 실습 교육과정의 만족도 및 활용성에서는 초기 문항 11개 중 2개의 문항이 제거되었고 2개의 문항(A05, A06)의 제외한 요인의 신뢰도는 0.852로 높은 신뢰도를 보였다. 상관관계 분석을 정리한 결과이다. 분석 결과 NCS를 활용한 실습 교육과정의 만족도 및 활용성과 실습교육 만족도에서 정적인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서로의 상관관계는 유의한 결과(p<0.01)를 나타내었다.
가설 NCS를 활용한 교육과정의 만족도 및 활용성이 실습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 통계 결과로 R²=.496으로 49.6%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Durbin-wason은 2.121으로 회귀 모형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다음으로 자동차 학과 만족도에 따른 차이 분석 결과로는 실습교육 만족도에서는 F값이 3.217이며 유의 확률은 0.042로 P값이 0.05보다 낮게 나타났으므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따라서 사후분석 결과에서 보통인 학생과 만족도가 높은 학생 사이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와 같이 NCS를 활용한 실습교육이 학생들의 만족도로 이어진 만큼 서로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했다. 앞으로도 이를 통한 전문적인 교육이 활성화되고, 변화하는 산업시대에 맞추어 신기술과 보다 폭넓은 범위의 학습모듈의 개발되어 미래 산업현장에서도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보완되어야 한다고 생각되며, 이러한 전문화된 교육에 관한 연구와 논문이 많이 나오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