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10
1.2. 연구의 목적 및 연구문제 11
1.3. 연구의 제한점 12
2. 이론적 배경 13
2.1. NCS (국가직무능력표준) 13
2.1.1. NCS의 개념 및 도입배경 13
2.1.2. NCS 학습모듈의 정의 15
2.1.3. NCS 학습모듈의 구성 17
2.2. 특성화고등학교 19
2.2.1. 특성화고등학교의 도입배경 19
2.2.2. 특성화고등학교의 현황 20
2.3. 자동차과 교육 개요 22
2.3.1. 자동차과 교육의 성격 및 교육목표 22
2.3.2. 자동차과 교육과정 및 실험·실습 기준 25
3. 연구 방법 27
3.1. 연구의 대상 및 기간 27
3.2. 연구의 모형 27
3.3. 연구의 가설 28
4. 연구결과 분석 29
4.1. 인구 통계 분석 29
4.2. 요인 분석 30
4.3. 학년에 따른 차이 분석 31
4.4. 입학 동기에 따른 차이 분석 32
4.5. 자동차 학과 만족도에 따른 차이 분석 36
4.6. 변수들의 상관관계 37
4.7. 가설 검증 38
5. 결론 및 시사점 40
5.1. 결론 40
5.2. 시사점 41
참고문헌 42
ABSTRACT 44
부록 1_NCS를 활용한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실습만족도에 관한 연구 (설문지) 46
〈표 2.1〉 NCS 연혁 14
〈표 2.2〉 연도별·시도별 특성화고등학교 학교 수 21
〈표 2.3〉 연도별·설립별 특성화고등학교 학생 수 22
〈표 2.4〉 자동차과 교과별 교육 목표 24
〈표 2.5〉 자동차과 실험·실습실 기준표 26
〈표 4.1〉 인구 통계 분석 29
〈표 4.2〉 요인 분석 31
〈표 4.3〉 학년에 따른 차이 분석 32
〈표 4.4〉 입학 동기에 따른 차이 분석 33
〈표 4.5〉 입학 동기 차이분석의 사후 검정 결과 33
〈표 4.6〉 자동차 학과 만족도에 따른 차이 분석 36
〈표 4.7〉 자동차 학과 만족도 차이분석의 사후 검정 결과 37
〈표 4.8〉 변수들의 상관관계 38
〈표 4.9〉 가설 검증 39
〈그림 2.1〉 NCS 학습모듈 개념 16
〈그림 2.2〉 직업능력의 개념적 모형 17
〈그림 2.3〉 국가직무능력표준 능력단위 구성 18
〈그림 3.1〉 연구의 모형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