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공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중등교사 임용시험을 분석하여 전자과 교사에게 요구되는 요건을 파악하였다. 교사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산업 현장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학생의 능력을 길러줘야 한다. 또한 학생이 산업 현장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지도해 줘야 한다. 따라서 교사는 교사로서의 요건을 미리 준비하여 학생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공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분석은 시대별, 과목군별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시대별 분석은 교수요목기(1946~1954)부터 가장 최신의 교육과정인 2015 개정 교육과정기(2015~현재)까지 분석하였으며, 과목군별 분석은 전문공통과목, 기초과목, 실무과목으로 나누어 각 과목별 세부사항 및 구조를 분석하였다.
중등교사 임용시험에 대한 분석은 표시과목 전기, 전자, 통신 임용시험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공하는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최근 10년간 치러진 임용시험을 분석하였다. 변화과정 및 추세를 확인하기 쉽도록 각 연도별로 나누어 분석하였고 문항 유형의 변화, 각 평가과목별 문항 수 및 비율, 각 평가 과목별 배점 및 비율로 나누어 분석하여 변화과정 및 추세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첫째, 시대가 변함에 따라 학문의 성격이 굉장히 많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 둘째, 임용시험의 경우 객관식 문항은 사라지고 단답형, 논술형 문항은 줄어들고 있는반면 서술형 문제는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는 것. 셋째, 학교 현장에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가 도입되면서 실무과목이 세분화되고 다양화되고 있는 것이다.
본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전자과 교사는 디지털시스템, 회로이론, 전자회로, 전자기학 등 전자과 관련 전공교과에 대한 심도있는 준비가 필요하다. 둘째, 기초제도 과목에 대한 선행학습이 필요하다. 셋째, 실무과목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넷째, 3D프린터, 인공지능, 로봇공학, 가상현실 등 신기술에 대한 수용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를 통해 지속적으로 교사의 준비사항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 교사는 교사로서의 준비사항을 발 빠르게 파악하여 준비하고 학생들에게는 양질의 교육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