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통일교육 15
2.1. 통일에 관한 시대적 변화와 다문화시대의 통일교육 15
2.1.1. 통일에 관한 시대적 변화 15
2.1.2. 독일 통일의 시사점 17
2.1.3. 2015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 간 통일교육 차이점 18
2.1.4. 다문화시대의 통일교육과 지향점 21
2.2. 자유학년제와 통일교육 23
2.2.1. 자유학년제의 개념과 도덕·윤리교육 23
2.2.2. 자유학년제에서 통일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25
2.2.3. 자유학년제 통일교육 프로그램에서 교과 통합의 필요성 29
3. 도덕과와 영어과의 통합 수업을 통한 통일교육 31
3.1. 교과통합 수업의 흐름 31
3.1.1. 도덕교과와 타 교과의 통합 수업 31
3.1.2. 타 교과에서의 통일 교육을 연계한 프로그램 33
3.1.3. 도덕과와 영어과를 연계한 통일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35
3.2. 교과통합을 위한 통일인문학 40
3.2.1. 통일인문학과 사람의 통일 40
3.2.2. 통일인문학과 도덕·윤리교육 42
3.2.3. 교과통합에서 활용 가능한 통일콘텐츠 44
4. 통일교육 자유학년제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54
4.1.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교육학적 개념 54
4.1.1.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재상 54
4.1.2. 스킬벡(Skilbeck)의 학교중심교육과정 모형의 상황분석 55
4.2. 통일교육을 위해 활용 가능한 도덕교육 이론과 개념들 56
4.2.1. 인지적 도덕 발달 모형을 통한 통일 교육 교수·학습 설계 59
4.2.2. 배려(Caring) 모형을 통한 통일 교육 교수·학습 설계 60
4.2.3. 가치분석을 통한 통일 교육 교수·학습 설계 61
4.3.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63
4.3.1. 학교 상황 분석과 교육과정의 운영계획서 설계 63
4.3.2. 실제 수업 지도안 66
4.3.3. 수업지도안 분석 77
4.3.4.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입각한 프로그램 평가 82
5. 결론 85
5.1. 시사점 85
5.2. 한계점 및 제언 88
참고문헌 91
부록 94
[부록1] 학부모 대상 설문지 94
[부록2] 2, 3차 수업 학습지 95
[부록3] 4, 5차 수업 학습지 99
[부록4] 5, 6차 수업 학습지 104
ABSTRACT 108
[표 2.1] 2009 개정 도덕 교육과정의 통일 관련 성취기준 20
[표 2.2] 2015 개정 도덕 교육과정의 통일 관련 성취기준 20
[표 3.1] 'Welcome to the DPRK'의 내용과 교수 주제 48
[표 3.2] 'iGoBart'채널의 북한 관련 콘텐츠 내용과 교수 주제 53
[표 4.1] 배려 모형 수업절차 61
[표 4.2] 가치분석 모형(Hersh, Miller, Fielding, 2013) 수업절차 63
[표 4.3] 자유학년제 시행 대상 학교 특징 분석 64
[표 4.4] 자유학기제 운영계획서 66
[표 4.5] 자유학기제 2차 수업지도 계획서 70
[표 4.6] 자유학기제 3차 수업지도 계획서 73
[표 4.7] 자유학기제 3차 수업지도 계획서 77
[표 4.8] 맥페일의 고려모형에 입각한 관점 파악 제시문 78
[표 4.9] 불온서적 지정에 관한 사실조립 도표 80
[표 4.10] 도덕적 딜레마 토론 제시문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