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동기 및 배경 15
3. 연구 문제 및 구성 18
4. 용어의 정의 20
1) 수행 및 명상 20
2) 위빠사나 21
3) 부정적 경험 22
4) 극복 24
5) 현상학적 연구 24
II. 이론적 고찰 25
1. 초기경전 및 주석문헌에 나타나는 부정적 명상 경험 요소 25
1) 장애(nīvaraṇa)로 나타나는 부정적 경험 요소 25
2) 위빠사나 번뇌로 나타나는 부정적 경험 요소 28
3) 위빠사나 지혜 발달 과정에서 나타나는 부정적 경험 요소 30
2. 선행 연구 고찰 37
1) 명상 관련 국내 질적 연구 37
2) 부정적 명상 경험 관련 국내 연구 41
3) 부정적 명상 경험 관련 해외 연구 43
III. 연구 방법 51
1. 질적 연구 51
2. 현상학적 연구 57
1) 정의 및 핵심 개념 57
2) 현상학적 연구 태도 59
3) 현상학적 연구의 종류 및 방법 63
3. 연구자의 경험 및 선(先) 이해 70
4. 연구 참여자 72
1) 연구 참여자 선정 72
2) 연구 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 74
5. 자료 수집 75
6. 자료 분석 81
1) 지오르지의 현상학적 연구 81
2) 분석 과정 82
3) 연구 타당성 검토 88
IV. 연구 결과 91
1. 위빠사나 수행자의 부정적 경험 및 극복의 상황적 구조 91
주제 1. 부정적 경험을 하다 : 낯설게 소용돌이치는 심신의 격랑 96
주제 2. 부정적 경험의 원인을 알게 되다 : 욕심으로 짓는 사상누각(沙上閣)발전의 쓴 열매 109
주제 3. 부정적 경험에 대해 이해하다 : 그렇게 살아왔던, 내 삶의 모습 122
주제 4. 부정적 경험에 대처하다 : 바람[欲] 없는 정진, 그 틈에서 돋아나는 희망 128
주제 5. 극복의 디딤돌과 걸림돌 : 재가생활의 안개 속 '믿음'이라는 등대 139
주제 6. 부정적 경험이 극복되다 : 사라짐과 넘어섬 148
주제 7. 극복을 통해 변화하다 : 평온의 바다 위로 비상(飛上) 153
주제 8. 부정적 경험 및 극복에서 통찰을 얻다 : 지혜가 깊어진, 성장 여정 164
2. 위빠사나 수행자의 부정적 경험 및 극복의 일반적 구조 178
V. 논의 186
1. 부정적 경험과 맥락 논의 186
2. 극복 과정 논의 195
3. 극복 후 변화 논의 201
VI. 결론 및 제언 206
1. 결론 및 연구 의의 207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208
참고문헌 211
ABSTRACT 222
부록 227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228
〈부록 2〉 인터뷰 질문지 230
〈부록 3〉 연구 참여자 인적 사항 232
〈표 1〉 다섯 가지 장애와 그 원인 및 제거 방법 28
〈표 2〉 수행 발전 단계 이해 32
〈표 3〉 마하시 사야도의 위빠사나 지혜 단계별 경험 특징 35
〈표 4〉 의도적 표본 추출 방법 66
〈표 5〉 연구 참여자 인적 사항 77
〈표 6〉 의미 단위 도출 과정의 예 85
〈표 7〉 의미 단위 확정 과정의 예 86
〈표 8〉 의미 범주 도출 과정의 예 87
〈표 9〉 위빠사나 수행자의 부정적 경험 및 극복 구성 요소 92
〈그림 1〉 질적 연구의 목적 55
〈그림 2〉 해석학적 순환 63
〈그림 3〉 지오르지의 자료 분석 5단계 83
〈그림 4〉 위빠사나 수행자의 부정적 경험 및 극복의 일반적 구조 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