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9
II. 이론적 배경 20
1. 고등학교 야구선수의 자기효능감 20
2. 청소년운동선수와 운동스트레스 24
3. 청소년운동선수와 집단미술치료 30
4. 자기효능감 및 운동스트레스와 집단미술치료 35
III. 연구방법 40
1. 연구대상 41
1) 양적분석 연구대상 41
2) 질적분석 연구대상 45
2. 연구도구 47
1) 자기효능감 측정 47
2) 운동스트레스 측정 48
3) 집단미술치료 참여경험에 대한 질적자료 49
3.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50
4. 연구설계 57
5. 연구절차 58
6. 자료분석 59
1) 양적분석 59
2) 질적분석 60
IV. 연구결과 70
1. 집단미술치료가 고등학교 야구선수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70
2. 집단미술치료가 고등학교 야구선수의 운동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76
3. 집단미술치료 참여경험의 의미와 본질 82
V. 논의 및 결론 134
1. 논의 134
2. 결론 및 제언 147
참고문헌 150
부록 165
부록 1. 집단미술치료 회기별 내용 166
부록 2. 연구 참여 동의서 178
부록 3. 자기효능감 척도 180
부록 4. 운동스트레스 척도 182
부록 5. 질적연구 참여자 면담 질문지 184
Abstract 185
표 1. 연구대상 42
표 2. 연구대상의 개인적 특성 42
표 3. 자기효능감 척도 문항구성 및 신뢰도 48
표 4. 운동스트레스 척도 문항구성 49
표 5.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54
표 6. 연구설계 58
표 7. 연구절차 59
표 8. Giorgi의 4단계 자료분석 62
표 9. 참여자의 의미단위 구분의 예 63
표 10. 구분된 의미단위의 학문적 용어 전환 예 65
표 11. 사전 자기효능감 및 하위요인의 집단별 평균 차이 71
표 12. 자기효능감 및 하위요인의 사전, 사후, 추후 점수 집단별 기술통계 72
표 13. 집단별 자기효능감의 사전, 사후, 추후 점수 차이에 대한... 74
표 14. 집단별 자신감의 사전, 사후, 추후 점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74
표 15. 집단별 자기조절효능감의 사전, 사후, 추후 점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75
표 16. 집단별 과제난이도 선호의 사전, 사후, 추후 점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75
표 17. 사전 운동스트레스 및 하위요인의 집단별 평균 차이 76
표 18. 운동스트레스 및 하위요인의 사전, 사후, 추후 점수 집단별 기술통계 77
표 19. 집단별 운동스트레스의 사전, 사후, 추후 점수 차이에 대한... 79
표 20. 집단별 선배의 부당 행동의 사전, 사후, 추후 점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80
표 21. 집단별 기능불만의 사전, 사후, 추후 점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80
표 22. 집단별 개인시간 제약의 사전, 사후, 추후 점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81
표 23. 집단별 지도력 불만의 사전, 사후, 추후 점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81
표 24. 집단미술치료 참여자 경험의 구성요소 82
[그림 1] 자기효능감 및 하위요인의 사전, 사후, 추후 점수 집단별 변화 추이 72
[그림 2] 운동스트레스 및 하위요인의 사전, 사후, 추후 점수 집단별 변화... 78
[그림 3] '하고 싶었던 것'(참여자1) 86
[그림 4] '달린 일'(참여자 6) 90
[그림 5] '자르기 쉽게 다시 그린 그림'(참여자 7) 91
[그림 6] '야구장과 야구장비'(참여자 2) 92
[그림 7] '잘 담자'(참여자 1) 93
[그림 8] '미래 내가 뛸 야구장'(참여자 7) 94
[그림 9] '다시'(참여자 5) 96
[그림 10] '마음'(참여자 1) 98
[그림 11] '목동 구장'(참여자 3) 102
[그림 12] '야구가 좋아서'(참여자 4) 104
[그림 13] '야구선수가 재미있어서'(참여자 4) 106
[그림 14] '소중한 사람들'(참여자 2) 107
[그림 15] '자대지 않고 선 그리기' (참여자 5) 108
[그림 16] '자화상'(참여자 2) 112
[그림 17] '내가 야구하는 이유'(참여자 5) 113
[그림 18] '최고'(참여자 6) 114
[그림 19] '목표'(참여자 7) 118
[그림 20] '목표 고리'(참여자 6) 118
[그림 21] '가장 소중한 사람'(참여자 6) 119
[그림 22] 고등학교 야구선수 집단미술치료 참여경험의 일반적 구조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