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리 17
1) 아동권리인식 17
2) 전문성인식 17
3) 교사-유아 상호작용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아동권리인식 19
1) 아동권리의 개념 및 중요성 19
2) 아동권리의 유형 23
2. 전문성인식 25
1) 전문성의 개념 및 중요성 25
2) 전문성의 구성요소 28
3. 교사-유아 상호작용 32
1)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개념 및 중요성 32
2)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유형 34
4. 선행연구 고찰 36
1) 아동권리인식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 36
2) 전문성인식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 37
III. 연구방법 39
1. 연구 대상 39
2. 측정 도구 43
1) 아동권리인식 43
2) 전문성 인식 44
3) 교사-유아 상호작용 45
3. 연구 절차 47
1) 예비조사 47
2) 본 조사 47
4. 자료분석 47
IV. 연구결과 및 해석 49
1. 보육교사의 아동권리인식, 전문성인식,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일반적 경향 49
2.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 변인에 따른 아동권리인식, 전문성인식,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50
1)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 변인에 따른 아동권리인식 차이 50
2)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 변인에 따른 전문성인식 차이 53
3)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 변인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 차이 55
3. 보육교사의 아동권리인식과 전문성인식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상관관계 57
4. 보육교사의 아동권리인식과 전문성인식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60
1) 보육교사의 아동권리인식과 전문성인식이 정서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62
2) 보육교사의 아동권리인식과 전문성인식이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64
3) 보육교사의 아동권리인식과 전문성인식이 행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65
V. 논의 및 결론 68
1. 요약 및 논의 68
1) 보육교사의 아동권리인식, 전문성인식,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일반적 경향 68
2)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 변인에 따른 아동권리인식, 전문성인식,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69
3) 보육교사의 아동권리인식과 전문성인식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상관관계 70
4) 보육교사의 아동권리인식과 전문성인식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71
2. 결론 및 제언 72
참고문헌 75
ABSTRACT 81
부록 85
[부록1]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에 관한 문항 87
[부록2] 보육교사의 아동권리인식 검사도구 89
[부록3]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 검사도구 91
[부록4] 교사-유아 상호작용 검사도구 92
〈표 III-1〉 연구대상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 41
〈표 III-2〉 보육교사의 아동권리인식 검사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44
〈표 III-3〉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 검사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45
〈표 III-4〉 교사-유아 상호작용 검사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46
〈표 IV-1〉 보육교사의 아동권리인식, 전문성인식,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일반적 경향 50
〈표 IV-2〉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 변인에 따른 아동권리인식 차이 51
〈표 IV-3〉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 변인에 따른 전문성인식 차이 54
〈표 IV-4〉 보육교사 일반적 배경 변인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 차이 56
〈표 IV-5〉 보육교사의 아동권리인식과 전문성인식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상관관계 59
〈표 IV-6〉 보육교사의 아동권리인식과 전문성인식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60
〈표 IV-7〉 보육교사의 아동권리인식과 전문성인식이 정서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62
〈표 IV-8〉 보육교사의 아동권리인식과 전문성인식이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64
〈표 IV-9〉 보육교사의 아동권리인식과 전문성인식이 행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