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얼 세대는 2019년 8월 기준 우리나라 인구의 약 21%를 차지하고 있고, 이 세대의 대부분이 사회에 나와 돈을 벌기 시작하면서 시장의 큰 축이 되었다. 이들은 디지털 네이티브라는 호칭으로 불릴만큼 기술의 발달에 익숙하고, 공유, 혁신에 능숙하다. 지금까지 세대들 중 최초로 부모세대보다 가난해지는 세대가 될 것이라는 평가를 받고있어, 먼 미래보다는 현재의 행복을 추구하여 가성비, 가심비 등 다양한 신조어를 만들어냈다. 그러면서도 환경적, 사회적으로 개념소비를 추구한다. 이렇게 밀레니얼 세대는 이전 세대와는 다른 독특한 성향을 가지고 있어 기존과는 다른 서비스 제공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 및 시장 상황을 분석하여 밀레니얼 세대에게 적합한 푸드 딜리버리 서비스를 제안하는데에 연구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서비스 디자인의 더블 다이아몬드 방법론을 활용하여, Discover-Define-Develop-Deliver의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및 배경, 연구 범위 및 방법에 대해 서술하였고, 2장에서는 선행 연구와 각종 문헌들을 바탕으로 하여 이론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3장에서는 사례 조사를 통하여 문제를 구체화하였고. 4장에서는 앞선 연구를 통해 도출해낸 키워드를 바탕으로 하여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나날이 커져가는 푸드 딜리버리 시장에서 주된 사용자인 밀레니얼 세대를 이해하고, 이들에게 더욱 적합한 서비스를 제안하는데 본 연구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