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의 기술 발달과 통신 기구의 발달은 플랫폼을 활용하여, 경제 활동이 가능하게 하였다. 플랫폼을 활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것을 배달하고, 전문적인 도움을 받고, 집안에서도 인터넷이 연결된 가전제품으로 손쉽게 업무 지시할 수도 있다. 플랫폼을 활용하여 경제 활동을 하는 것을 '긱 이코노미'라고 부른다. 긱 경제는 향후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이 존재하지만, 이는 저임금 기반의 비정규직이기 때문에 진정한 일자리가 아니라는 부정적인 인식 또한 존재한다.
자신의 경력을 자신이 만들어 갈 수 있게 되었다. 큰 장점이 있지만, 그 이면에는 윤리적인 문제, 사회적인 문제가 수반되고 있다. 긱 이코노미는 급변하는 사회변화 속에서 생겨나는 하나의 현상일 수도 있고, 지속하는 사회 변화 일 수도 있다. 이러한 변화에서 사용자와 이용자 모두를 지키기 위해서는 노동자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와 지속 가능 경영에 대한 관심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플랫폼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파편화되어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에 있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필수적인 의무로 부각되고 있다(Jeong, Joo, 2014). CSR 은 기업과 관련된 모든 이해 관계자에 대해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으로 책임을 다하는 개념으로 설명된다(Jong-Woon, Lee. and Sang-Bok, Lee, 2007). 본 연구는 긱 이코노미에 대한 인식 개선과 플랫폼을 이용하는 사용자의 인식 개선을 위한 연구와 프로젝트로 진행 되었다. 긱 이코노미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기본적인 사회적 보호 아래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이루길 바란다. 본 연구는 긱 이코노미에 대한 기초 자료로 활용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