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II. 이론적 배경 15
1. 퍼스널 케어 제품의 개념과 종류 15
2. 컬러와 소재의 제품 이미지 영향 20
1) 컬러와 소재의 표면 이미지 특성 20
2) 제품 시장의 컬러마케팅 영향 22
3. 퍼스널 컬러와 제품 선호도의 관계 27
III. 연구 절차 및 분석 30
1. 퍼스널 케어 제품의 분석 범위 및 방법 30
2. 퍼스널 케어 제품의 시장 현황 43
3. 퍼스널 케어 제품의 컬러 이미지 분석 47
1) 퍼스널 컬러 이미지 스케일 제작 47
2) 퍼스널 케어 제품 컬러 이미지 분석 53
4. 분석 결과 정리 77
IV. 제품의 현황과 트렌드 방향 79
1. 퍼스널 케어 제품의 현황 79
2. 퍼스널 케어 제품의 컬러이미지 방향 81
V. 결론 83
참고 문헌 85
ABSTRACT 102
[표 1] 퍼스널 케어 제품의 용도 유형 및 종류 18
[표 2] 컬러와 소재의 배색에 대한 감정 이미지 22
[표 3] 공감각의 구매경로에 대한 영향 설문조사 23
[표 4] 제품시장과 컬러이미지의 수명주기 단계별 특징 26
[표 5] 퍼스널 컬러와 제품 조화의 변천 28
[표 6] 퍼스널 케어의 연도별 출시한 제품 수 42
[표 7] 로레알 진동클렌저 제품의 컬러 변화 43
[표 8] 필립스 진동클렌저 제품의 컬러 변화 44
[표 9] 실리콘 단일 제품 출시한 브랜드 45
[표 10] 갈바닉 출시한 브랜드의 제품 트렌드 변화 45
[표 11] 선행연구의 퍼스널 컬러 분류 및 도출 48
[표 12] 학자들의 퍼스널 컬러 분류 기준 도출 50
[표 13] 퍼스널 컬러 이미지 스케일 전개도 52
[표 14-1] 2011~2012년 퍼스널 케어 컬러 칩 이미지 분석 54
[표 14-2] 2013년 퍼스널 케어 컬러 칩 이미지 분석 56
[표 14-3] 2014년 퍼스널 케어 컬러 칩 이미지 분석 58
[표 14-4] 2015년 퍼스널 케어 컬러 칩 이미지 분석 60
[표 14-5] 2016년 퍼스널 케어 컬러 칩 이미지 분석 62
[표 14-6] 2017년 퍼스널 케어 컬러 칩 이미지 분석 64
[표 14-7] 2018년 퍼스널 케어 컬러 칩 이미지 분석 66
[표 14-8] 2019년 퍼스널 케어 컬러 칩 이미지 분석 68
[표 15-1] 2011~2012년 퍼스널 케어 제품 이미지 보드 70
[표 15-2] 2013년 퍼스널 케어 제품 이미지 보드 71
[표 15-3] 2014년 퍼스널 케어 제품 이미지 보드 71
[표 15-4] 2015년 퍼스널 케어 제품 이미지 보드 72
[표 15-5] 2016년 퍼스널 케어 제품 이미지 보드 72
[표 15-6] 2017년 퍼스널 케어 제품 이미지 보드 73
[표 15-7] 2018년 퍼스널 케어 제품 이미지 보드 73
[표 15-8] 2019년 퍼스널 케어 제품 이미지 보드 74
[표 16] 퍼스널 케어 제품의 컬러 칩(Color Chip) 총합 이미지 보드 75
[표 17] 퍼스널 케어 제품의 수명주기 위치 80
[표 18] 퍼스널 케어 제품의 연도별 컬러 분석 결과 83
〈그림 1〉 퍼스널 케어 분석 종류 구분 30
〈그림 2-1〉 진동클렌저 2012~2013년 시장 조사 32
〈그림 2-2〉 진동클렌저 2014~2015년 시장 조사 33
〈그림 2-3〉 진동클렌저 2015~2017년 시장 조사 34
〈그림 2-4〉 진동클렌저 2017~2018년 시장 조사 35
〈그림 2-5〉 진동클렌저 2019년 시장 조사 36
〈그림 2-6〉 갈바닉(마사지기)2012~2017년 시장 조사 37
〈그림 2-7〉 갈바닉(마사지기)2017~2019년 시장 조사 38
〈그림 2-8〉 갈바닉(마사지기)2019년 시장 조사 39
〈그림 2-9〉 진동 파운데이션 2011~2012년 시장 조사 40
〈그림 2-10〉 진동 파운데이션 2012년 시장 조사 41
〈그림 2-11〉 진동 파운데이션 2012~2019년 시장 조사 42
〈그림 3〉 퍼스널 케어 제품의 연도별 출시 개수와 변화의 특징 46
〈그림 4〉 배색 이미지스케일 47
〈그림 5〉 컬러이미지 스케일에 따른 유형이미지 49
〈그림 6〉 퍼스널 컬러의 계절별 채도와 명도 차이 51
〈그림 7〉 퍼스널 컬러 이미지 스케일 52
〈그림 8-1〉 2011~2012년 컬러 분포도 분석 55
〈그림 8-2〉 2013년 컬러 분포도 분석 57
〈그림 8-3〉 2014년 컬러 분포도 분석 59
〈그림 8-4〉 2015년 컬러 분포도 분석 61
〈그림 8-5〉 2016년 컬러 분포도 분석 63
〈그림 8-6〉 2017년 컬러 분포도 분석 65
〈그림 8-7〉 2018년 컬러 분포도 분석 67
〈그림 8-8〉 2019년 컬러 분포도 분석 69
〈그림 9〉 퍼스널 케어 제품의 전체 퍼스널컬러 측정 결과 77
〈그림 10〉 퍼스널 케어 제품 출시의 현재 시점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