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성장으로 전반적인 식생활이나 식문화 수준은 높아졌지만 올바르지 못한 식습관으로 인한 영양 섭취 불균형 등은 사람들의 건강과 발달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사람의 영양 상태를 좌우할 수 있는 식습관은 유아기 및 아동기부터 형성되어 청소년기에 확정된다. 특히 영유아 시기에는 음식에 대한 기호와 감각이 형성되기에 식습관 교육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유아기의 아동을 대상으로 식습관 교육을 돕는 디자인을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일시적이고 아동의 심리를 위축시킬 수 있는 강제적인 교육 방식이 아닌, 시각적 요소를 중시하고 놀이를 좋아하는 아동들의 특성에 따라 자연스럽게 환경적 변화를 만들어 선택을 유도할 수 있는 '넛지 이론'을 활용하고자 한다. '넛지(Nudge)'는 강압적이지 않는 방법으로 사람들의 행동을 유도하는 것으로, 디자이너는 선택 설계자가 되어 사용자의 선택을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다.
디자인 제안에 앞서 문헌연구를 통해 올바른 식습관에 대한 정의, 아동 식습관의 특성과 문제점을 알아보며 넛지 이론에 대한 개념을 정리한다. 또한 시장에 나온 아동 식습관 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기 제품들을 중점적으로 조사하고 분석한다. 최종적으로 아동의 식습관 교육에 넛지 이론을 활용하여 '흥미, 인지, 행동유발'의 디자인 방향을 설정하였다. 이 요소들을 반영하여 아이들이 식사를 할 때 시각적 장치와 놀이 참여를 통해 식사에 흥미를 갖도록 하며 영양과 권장량에 대한 인지를 가질 수 있는 디자인적 해결방안을 마련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