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1.3. 연구 흐름도 13
II. 문헌연구 15
1. 식습관의 이해 15
1.1. 식습관의 중요성 15
1.2. 올바른 식생활의 개념 16
2. 유아기 아동의 특성 이해 18
2.1. 유아기의 발달 특성 18
2.2. 유아기의 시각적 지각 특성 20
2.3. 유아기의 놀이 특성 21
3. 아동 식습관의 이해 22
3.1. 아동 식생활의 특성 22
3.2. 아동 식습관의 문제 25
III. 넛지 이론 연구 30
1. 넛지 이론의 이해 30
2. 넛지 이론의 식생활 분야 사례 32
3. 넛지 이론과 아동 교육의 상관관계 36
IV. 사례 조사 및 분석 38
1. 아동 식기의 특성 38
2. 아동 식생활 개선용 식기의 사례 분석 41
V. 사용자 조사 및 분석 44
1. 사용자 조사 방법 44
1.1. 사용자 관찰 방법 및 프로세스 44
1.2. 사용자 조사 대상 45
2. 사용자 조사 결과 46
2.1. 사용자 조사 결과 46
2.2. 사용자 조사 분석 49
VI. 디자인 제안 50
1. 디자인 방향 제시 50
2. 식습관 개선 브랜드 제안 51
2.1. 배경 및 컨셉 51
2.2.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52
3. 제품 디자인 개발 54
3.1. 아이디어 스케치 54
3.2. 3D 모델링 & 렌더링 56
3.3. 목업 61
3.4. 최종 디자인 62
4. UX 디자인 개발 64
4.1. 디자인 컨셉 64
4.2. 사용자 흐름 (User Flow) 66
4.3. UI 디자인 67
5. 전시 이미지 70
VI. 결론 71
1. 연구 결과 및 한계점 71
참고 문헌 73
ABSTRACT 77
〈표 1〉 연구 흐름도 14
〈표 2〉 하루 섭취 열량 기준 (보건복지부 2015, 재가공) 23
〈표 3〉 생애주기별 권장식사패턴 A, B 타입 (보건복지부 2015) 24
〈표 4〉 만 6~8 세 영양 섭취 권장량 (한국영양학회, 2005) 26
〈표 5〉 인간적 추구 성향에 따른 넛지 커뮤니케이션의 방법론적 유형 31
〈표 6〉 아동 식생활 개선용 식기의 사례 비교 분석 42
〈표 7〉 사용자 조사 대상 45
〈표 8〉 사용자 관찰 결과 1 46
〈표 9〉 사용자 관찰 결과 2 47
〈표 10〉 사용자 관찰 결과 3 48
〈표 11〉 사용자 인터뷰 결과 49
〈그림 1〉 식품구성자전거 17
〈그림 2〉 Dirk store 의 컬러 랩(Color Lab) 실험 33
〈그림 3〉 샐러드바를 중앙에 배치한 구글 뷔페 식당 넛지 (로이터/Erin Siegal) 34
〈그림 4〉 맥도날드의 키오스크 넛지 (PHILLIP PESSAR / FLICKR) 35
〈그림 5〉 ㈜젠한국 아동 식기 세트와 락앤락 유아 식판 38
〈그림 6〉 대나무 소재의 EKOBO 식기 39
〈그림 7〉 아이들이 선호하는 캐릭터 뽀로로 식기세트 40
〈그림 8〉 단순한 패턴과 밝은 색이 들어간 Alessini 제품 40
〈그림 9〉 BOWLOCK 브랜드 네이밍 51
〈그림 10〉 글자 로고 및 로고 컬러베리에이션 52
〈그림 11〉 심볼 & 로고 조합 52
〈그림 12〉 브랜드 컬러 53
〈그림 13〉 브랜드 서체 53
〈그림 14〉 아이디어 스케치 1 54
〈그림 15〉 아이디어 스케치 2 55
〈그림 16〉 아이디어 3D 이미지 55
〈그림 17〉 3D 모델링 56
〈그림 18〉 3D 전체 제품 렌더링 57
〈그림 19〉 3D 개별 제품 렌더링 59
〈그림 20〉 3D 제품 밑면 모습 59
〈그림 21〉 3D 배치 모습 60
〈그림 22〉 목업 제작과정 61
〈그림 23〉 최종 제품 모델 1 62
〈그림 24〉 최종 제품 모델 2 63
〈그림 25〉 BOWLOCK의 어플리케이션 사용 모습 65
〈그림 26〉 BOWLOCK 앱 사용자 흐름 66
〈그림 27〉 BOWLOCK 앱의 첫 화면 67
〈그림 28〉 앱 상 실제 음식 사진과 영양소 선택 67
〈그림 29〉 태블릿 PC 로 준비된 식사 메뉴 확인 68
〈그림 30〉 태블릿 PC 영양 블록 채우기 68
〈그림 31〉 영양 과잉이나 결핍 경고 팝업 69
〈그림 32〉 식사시간 잠금과 이후 게임 놀이 화면 69
〈그림 33〉 제품과 시나리오 영상 전시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