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사용자가 원하는 공간을 쉽게 찾고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를 제안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최근 숙박 공유, 차량 공유, 사무실 공유 등 공유경제를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들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소유보다는 공유를 추구하는 밀레니얼 세대가 주도하는 현대 사회에서 공유경제의 개념은 더욱 확산되고 있다.
그 중 공유 오피스 시장은 다양한 형태의 사무 공간을 대형 업체를 통해 제공하고 있고, 패션, 건축, 요리 등 특화분야를 공략한 공유 공간 역시 점차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 관련된 서비스를 찾기는 어렵다.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관련된 정보는 산발적으로 흩어져있고, 이러한 정보를 비교하고 예약하는 과정까지 거치기 위해서는 하나씩 직접 검색하는 수고를 들여야 한다. 이에 따라 관련된 정보를 모아 한 곳에서 보여주고 비교하고 예약까지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면 적합하다고 판단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유휴 상태의 공유공간을 활성화하고, 사용자에게는 적절한 공간을 연결해줄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에 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 및 사례 연구를 통하여 공유경제와 공유 오피스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사례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 공유 오피스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조사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문제점 해결을 위한 개선사항을 고찰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를 분석하여 서비스의 새로운 콘셉트를 정립한다. 이 연구는 비숙박 목적의 공간공유 플랫폼 서비스를 제안한 것에 의의를 두고 있다. 이를 통해 공간공유가 더욱 활성화되고, 공간공유 발전방향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