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과학의 발전으로 풍요로운 서비스 제공과 편리한 삶을 보장받고 있으며, 소프트웨어(Software)를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융합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처음으로 교육을 접하는 유아(5-7세)를 대상으로 컴퓨팅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위해 최근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는 기존의 코딩 교육 도구와는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연구, 디자인하고 제안하는 데 목적을 가진다. 먼저 유아(5-7세)만을 위해 유아기에만 집중적으로 발달이 가능한 우뇌의 자극과 유아의 흥미를 이끌 수 있는 자연에 대한 촉감 놀이를 통해 차별화된 교육 도구를 제안한다.
먼저 기존의 유아 코딩 교육 도구에 대한 문제점, 내용에 대한 조사와 이용자들의 인터뷰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기존의 코딩 교육 도구에 대한 문제점은 첫째, 유아들이 이해할 수 있는 배려가 부족하여 흥미를 이끌기에는 극복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유아 사용자만을 위한 교육 도구가 필요하다. 둘째, 반복적이고 규칙적인 암기로만 이루어져 있어 미래 사회를 살아갈 유아들의 융합적인 사고를 형성해주기에는 부족하여 차별화된 교육 도구를 원한다. 셋째, 단순히 일회성으로 멈추는 것이 아닌 지속성이 있는 교육 도구에 대한 구매 의사가 있다.
이에 대한 결과물로써 유아 사용자만을 위한 지속해서 활용하며 흥미를 느끼고 코딩이라는 개념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 도구를 제작하고 제작한 교육 도구에 대한 콘텐츠를 포함하는 브랜드를 디자인하여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향후 유아들이 코딩 교육 도구를 통하여 교육적인 효과와 정서적인 흥미를 동시에 경험 할 수 있음에 의의를 둔다. 유아들이 미래를 살아가면서 융합적인 사고를 할 수 있기를 원하며 차후 유아 교육을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되어 도움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