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의 목적 11
3. 용어의 정의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의 가치 15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16
1. 사례조사 17
1) 코더버니즈(CoderBunnyz) 17
2) 하바(HABA) 에듀케이션 18
3) 잡스코딩 19
2. Focus Group Interview 19
1) 조사 대상 및 내용 19
2) 인터뷰 분석 20
3. 선행연구 24
1) The Education of Karl Witte 24
2) Ed. D. SHICHIDA MAKOTO 25
IV. 연구 설계 25
1. 연구 설계 25
2. 키워드 도출 27
V. 유아 코딩 교육 도구 개발 28
1. Idea Sketch 28
2. 보드게임 개발 31
3. 브랜드 디자인 34
VI. 최종 디자인 및 결과 36
VII. 결론 및 향후 과제 39
참고 문헌 41
ABSTRACT 45
〈표 1〉 Focus Group Interview Interviewee A Group 21
〈표 2〉 Focus Group Interview Interviewee B Group 21
〈표 3〉 Focus Group Interview answer 1 22
〈표 4〉 Focus Group Interview answer 2 22
〈표 5〉 Focus Group Interview answer 3 22
〈표 6〉 Focus Group Interview answer 4 23
〈그림 1〉 국내 코딩 교육 시장 규모 전망 10
〈그림 2〉 문제해결과정 16
〈그림 3〉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순서 19
〈그림 4〉 The Education of Karl Witte 24
〈그림 5〉 연구 방향성 26
〈그림 6〉 키워드 도출 27
〈그림 7〉 보드게임 컨셉 스케치 1 28
〈그림 8〉 보드게임 컨셉 스케치 2 29
〈그림 9〉 보드게임 스케치 1 30
〈그림 10〉 보드게임 스케치 2 30
〈그림 11〉 캐릭터 스케치 31
〈그림 12〉 How to play step1 32
〈그림 13〉 How to play step2 32
〈그림 14〉 How to play step3 33
〈그림 15〉 How to play step4 34
〈그림 16〉 로고 디자인 35
〈그림 17〉 브랜드 색상 35
〈그림 18〉 박스 패키지 36
〈그림 19〉 작품 사진1 37
〈그림 20〉 작품 사진2 38
〈그림 21〉 작품 사진3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