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신저는 인간이 의사소통 및 감정 소통을 하는 과정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존재이다. 그 중 모바일 메신저는 인간과 인간의 의사소통 및 감정 소통을 가장 원활하게 하는 전달 수단이다. 근래의 모바일 메신저에서는 텍스트보다 다양한 이모티콘 사용을 통해 자신의 의사와 감정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이모티콘은 인터넷과 같은 온라인 공간에서 소통하는 사용자들의 커뮤니케이션을 풍부하게 만들어주는 기호로서 최근에는 다양한 애니메이션과 효과를 넣어 다양하면서 개성있는 캐릭터가 대세를 이루고 있다. 그 중에서도 국내 모바일 메신저 중 가장 큰 시장을 이루고 있는 모바일 메신저는 카카오톡이라고 할 수 있다.
카카오톡은 자사의 독자적인 캐릭터인 카카오 프렌즈를 통해 온라인 시장에서 오프라인 시장까지 매출성장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현재 카카오톡 이모티콘 페이지란에는 인기 이모티콘 순위를 각 세대별로 10대, 20대, 30대, 40대순으로 인기 순위를 분류해놓은 것을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각 세대별로 선호하는 이모티콘에 대한 성향이 다소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나 카카오톡의 캐릭터인 '카카오 프렌즈' 이모티콘의 순위가2019년 5월1일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10-20 대 세대의 인기순위는 25위, 30-40 대 세대의 인기순위는 5위로 차이를 보이고 있다.
트렌드에 민감한 이모티콘 시장에 앞으로 주소비자로 이어질 10 대와 20대가 어떠한 이유로 카카오 프렌즈 이모티콘 구매에 적극적이지 않은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이모티콘 선호도를 조사하여 선호하는 캐릭터 유형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10 대와 20 대 학생들이 현재 카카오톡 이모티콘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선호도와 성향을 파악함으로서 앞으로 카카오 프렌즈 이모티콘에 반영해야할 요소들을 분석하여 새로운 방향과 모델을 도출해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