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지역사회는 풍부한 물리적 기반을 갖췄다. 하지만 실질적 운용을 위한 소프트웨어, 즉 도시 콘텐츠의 부재를 느끼고 있다. 대기업의 자본과 빠른 유행, 랜드마크에만 관심이 집중되는 경향으로 인하여 가치 창출의 기반이 되는 도시 콘텐츠는 소외된다. 가치 있는 소규모 도시 콘텐츠에 힘입어 특정 지역과 공간이 주목받더라도, 임대료 인상 등 외부 요인의 변화로 인해 콘텐츠는 지속되지 못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 활성화를 위한 도시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를 제안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문헌 연구 및 사례 연구를 통하여 도시 콘텐츠와 여행 플랫폼 서비스 현황을 살펴본 후 사례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발굴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했으며, 여행 플랫폼 서비스 사용자 경험조사를 진행했다. 조사결과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문제점 해결을 위한 개선사항을 고찰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도시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의 방향과 기능을 정의하였다.
관광객과 소상공인을 비롯한 사용자들은 플랫폼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도시 콘텐츠를 접할 수 있을 것이다. 단순 랜드마크, 맛집 방문과 같은 획일화 된 여행이 아니라, 현지인의 추천과 검증된 정보를 통해 밀접한 도시 체험과 특색 있는 문화를 느낄 수 있도록 경험 중심의 서비스를 제안한다. 본 연구를 통해 젠트리피케이션에 대응하고, 지역 활성화의 발전에 기여하는 플랫폼 서비스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