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1. 서론 9
1.1. 연구 배경 및 목적 9
1.2. 연구 방법 및 범위 10
1.3. 용어 정의 12
2. 이론적 고찰 14
2.1. 도시 콘텐츠의 이해 14
2.1.1. 골목 상권의 변화 14
2.1.2. 젠트리피케이션 15
2.2. 도시콘텐츠 응용 사례 17
2.2.1. 어반플레이 Urban Play 17
2.2.2. 디앤디파트먼트 D&Department 18
2.2.3. 에어비앤비 Airbnb 19
2.3. 여행 플랫폼 서비스 현황 19
2.3.1. 트리플 21
2.3.2. 마이리얼트립 21
2.3.3. 여행에 미치다 22
2.3.4. 카카오맵 테마지도 23
2.4. 구독 경제의 이해 24
2.5. 구독 서비스 현황 25
2.5.1. 서울관광재단 Seoul Pass 25
2.5.2. 포스트코드 Postcode 26
3. 문제점 분석 및 연구 과제 도출 27
3.1.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27
3.2. 연구 내용 27
3.2.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27
3.2.2. 도시 콘텐츠 접근 경험 28
3.3. 연구 결과 30
4. 작품 연구 32
4.1. 도시콘텐츠 플랫폼을 위한 기준 8E 32
4.2. 서비스 전략 33
4.3.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34
4.3.1. 브랜드 디자인 34
4.3.2. 색상 및 서체 35
4.3.3. 온보딩(On-boarding)및 스플래시 (Splash) 36
4.3.4. 주요 기능 화면 37
4.4. 작품 전시 39
5. 결론 40
참고문헌 41
Abstract 43
[표 1]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27
[표 2] 응답자의 직업 28
[표 3] 방문한 지역 28
[표 4] 방문 이유 29
[표 5] 방문 후 활동 29
[표 6] 도시콘텐츠 플랫폼을 위한 기준 8E 32
[그림 1] 연구 흐름도 11
[그림 2] 서울 주요 상권 임대료 변동률 15
[그림 3] 상권 변화 실태 16
[그림 4] 젠트리피케이션 과정 16
[그림 5] 어반플레이의 로컬콘텐츠 17
[그림 6] 디앤디파트먼트의 다양한 콘텐츠 채널 18
[그림 7] 에어비앤비 트립 19
[그림 8]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여행 서비스 20
[그림 9] 트리플 21
[그림 10] 마이리얼트립 22
[그림 11] 여행에 미치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23
[그림 12] 카카오맵 테마지도 24
[그림 13] 서울관광패스 25
[그림 14] 포스트코드 26
[그림 15] 서비스 전략 33
[그림 16] 서비스 기능 34
[그림 17] WEGO 로고타입 34
[그림 18] 브랜드 색상 및 서체 35
[그림 19] 온보딩 및 스플래시 36
[그림 20] 주요 기능 화면 37
[그림 21] 주요 기능 화면 38
[그림 22] 주요 기능 화면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