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5
1.1. 연구배경 및 목적 15
1.1.1. 연구의 배경 15
1.1.2. 연구의 목적 17
1.2.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 스피커 산업동향 22
1.2.1. 해외시장 22
1.2.2. 국내시장 24
1.3. 연구방법 및 절차 27
제2장 이론적 배경과 방법론적 접근 30
2.1. 음성언어 기반 소통방식의 특징 30
2.1.1.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차이점 30
2.1.2. 음성인식 기반 인터페이스의 특징과 한계점 33
2.2. 카노모델 (Kano Model) 35
2.2.1. 카노모델의 개념 35
2.2.2. 카노모델의 한계와 후속연구 38
2.2.3. 정량적 접근을 위한 카노모델 활용의 당위성 42
2.3. 동기위생이론 (Motivation-Hygiene Theory)의 개념 43
2.4. 관여도의 개념과 측정도구 47
2.5. 사용자 경험의 개념 53
2.5.1. 욕구 (Needs)의 관점에서 본 사용자 개념 54
2.5.2. 이론적 배경으로 살펴본 경험의 개념 61
2.6. 문헌연구의 요약과 시사점 68
제3장 카노모델 중심의 연구방법론 72
3.1. 실험의 설계와 대상선정 72
3.2. 연구모형 78
3.3. 연구가설 82
제4장 가설검증 및 실험분석 결과 논의 85
4.1. 자료 처리방법 85
4.1.1. 기술적 통계분석 85
4.2. 연구가설 검증결과 93
4.2.1. 가설 1의 검증 93
4.2.2. 가설 2의 검증 100
4.2.3. 가설 3의 검증 110
4.2.4. 가설 4의 검증 117
4.2.5. 가설 5의 검증 124
4.2.6. 가설 6의 검증 133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41
5.1. 연구결과 141
5.2. 제언 145
5.3. 연구의 한계 149
참고문헌 150
부록 1. 설문지 154
ABSTRACT 167
〈표 1-1〉 연구의 단계 및 수행방법 29
〈표 2-1〉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공통점과 차이점 정리 31
〈표 2-2〉 카노 평가표 38
〈표 2-3〉 근무환경에서의 동기요인과 위생요인 44
〈표 2-4〉 동기위생이론에서 본 카노모델의 품질요소정리 47
〈표 2-5〉 관여도 결정요인 중 제품요인에서의 지각된 위험종류 49
〈표 2-6〉 로랑과 카프페레의 4가지 관여도 차원분류 52
〈표 2-7〉 자아실현 욕구에서의 고차원 욕구단계 58
〈표 2-8〉 매슬로우 욕구의 상충욕구 59
〈표 2-9〉 XY이론의 인간관 60
〈표 3-1〉 관여도 측정을 위한 문항구성 81
〈표 3-2〉 카노모델의 품질속성 평가용 구성문항 82
〈표 4-1〉 표본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86
〈표 4-2〉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 스피커 사용비율과 기기종류 87
〈표 4-3〉 실험대상자의 문항별 관여도 측정 결과 87
〈표 4-4〉 관여도 측정 문항의 신뢰도 분석결과 88
〈표 4-5〉 사용자와 비사용자 간의 관여도 차이 89
〈표 4-6〉 전체표본의 카노모델 평가표 90
〈표 4-7〉 전체표본의 효과지수와 유효성 판정표 92
〈표 4-8〉 고관여 집단의 카노모델 평가표 95
〈표 4-9〉 저관여 집단의 카노모델 평가표 96
〈표 4-10〉 고관여 집단과 저관여 집단의 품질요소 차이 98
〈표 4-11〉 사용자 집단의 카노모델 평가표 101
〈표 4-12〉 비사용자 집단의 카노모델 평가표 102
〈표 4-13〉 사용자 집단과 비사용자 집단의 분산과 표준편차 105
〈표 4-14〉 사용자 집단과 비사용자 집단의 품질요소 효용변화 표 106
〈표 4-15〉 고관여 집단 내 사용자의 카노모델 평가표 111
〈표 4-16〉 고관여 집단 내 비사용자의 카노모델 평가표 112
〈표 4-17〉 고관여 집단 내 사용자와 비사용자의 품질요소 차이 114
〈표 4-18〉 고관여 집단 내 사용자와 비사용자의 분산과 표준편차 115
〈표 4-19〉 저관여 집단 내 사용자의 카노모델 평가표 118
〈표 4-20〉 저관여 집단 내 비사용자의 카노모델 평가표 119
〈표 4-21〉 저관여 집단 내 사용자와 비사용자의 품질요소 차이 121
〈표 4-22〉 저관여 집단 내 사용자와 비사용자의 고객만족계수와 효과지수의 평균 122
〈표 4-23〉 저관여 집단 내 사용자와 비사용자의 분산과 표준편차 123
〈표 4-24〉 사용자 집단 내 고관여 집단의 카노모델 평가표 126
〈표 4-25〉 사용자 집단 내 저관여 집단의 카노모델 평가표 127
〈표 4-26〉 사용자 집단 내 고관여 집단과 저관여 집단의 품질요소 차이 129
〈표 4-27〉 사용자 집단 내 고관여자와 저관여자의 고객만족계수와 효과지수의 평균 130
〈표 4-28〉 사용자 집단 내 고관여 집단과 저관여 집단의 분산과 표준편차 132
〈표 4-29〉 비사용자 집단 내 고관여 집단의 카노모델 평가표 134
〈표 4-30〉 비사용자 집단 내 저관여 집단의 카노모델 평가표 135
〈표 4-31〉 비사용자 집단 내 고관여 집단과 저관여 집단의 품질요소 차이 137
〈표 4-32〉 비사용자 집단 내 고관여 집단과 저관여 집단의 평균과 분산 및 표준편차 139
〈표 5-1〉 품질요소 정리를 통한 전체 연구결과 144
〈그림 1-1〉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관점에서의... 18
〈그림 1-2〉 인공지능(AI) 스피커 만족도 20
〈그림 1-3〉 2018년 미국 음성인식 AI스피커 점유율 23
〈그림 1-4〉 음성인식 기반 국내출시 AI스피커 4종 26
〈그림 2-1〉 카노모델과 5가지 품질요소 36
〈그림 2-2〉 동기위생요인과 전통적 직무만족도 개념과의 비교 45
〈그림 2-3〉 품질요소의 개념과 만족도의 관계 46
〈그림 2-4〉 관여도의 개념 48
〈그림 2-5〉 자이코스키 PII 항목의 우리말 적용표 51
〈그림 2-6〉 제임스 개럿의 사용자 경험디자인 요소 55
〈그림 2-7〉 사용자의 지각·인지·감각·행동의 구분 56
〈그림 2-8〉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 5단계 58
〈그림 2-9〉 E.R.G. 이론의 원리 61
〈그림 2-10〉 상황변화와 경험변화의 예 64
〈그림 2-11〉 사용자 경험 모델 65
〈그림 2-12〉 번 슈미트의 전략적 경험 모듈 66
〈그림 2-13〉 연구모형의 기초 71
〈그림 3-1〉 국내 AI 스피커 이용브랜드 73
〈그림 3-2〉 KT기가지니2와 SKT누구의 제공서비스 74
〈그림 3-3〉 선별된 서비스 만족도 평가항목 76
〈그림 3-4〉 연구모형 79
〈그림 4-1〉 전체표본의 사용기능별 품질요소 분류 91
〈그림 4-2〉 고관여 집단의 사용기능별 품질요소 분류 97
〈그림 4-3〉 저관여 집단의 사용기능별 품질요소 분류 97
〈그림 4-4〉 사용자 집단의 사용기능별 품질요소 분류 103
〈그림 4-5〉 비사용자 집단의 사용기능별 품질요소 분류 103
〈그림 4-6〉 고관여 집단 내 사용자의 사용기능별 품질요소 분류 113
〈그림 4-7〉 고관여 집단 내 비사용자의 사용기능별 품질요소 분류 113
〈그림 4-8〉 저관여 집단 내 사용자의 사용기능별 품질요소 분류 120
〈그림 4-9〉 저관여 집단 내 비사용자의 사용기능별 품질요소 분류 120
〈그림 4-10〉 사용자 집단 내 고관여 집단의 사용기능별 품질요소 분류 128
〈그림 4-11〉 사용자 집단 내 저관여 집단의 사용기능별 품질요소 분류 128
〈그림 4-12〉 비사용자 집단 내 고관여 집단의 사용기능별 품질요소 분류 136
〈그림 4-13〉 비사용자 집단 내 고관여 집단의 사용기능별 품질요소 분류 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