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8
1.1. 연구의 배경 18
1.2.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3
1.3. 연구의 체계와 구성 26
제2장 대중적 모빌리티, 자동차와 자동차 산업 30
2.1. 모빌리티의 개념 30
2.2. 자동차 산업의 역사 31
2.3. 자동차 산업의 특성 34
2.4. 최근 자동차 산업의 변화와 의미 36
2.5. 모빌리티의 새로운 패러다임_자율주행 자동차 42
2.5.1. 자율주행 자동차 정의 43
2.5.2.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 전망 45
2.5.3. 자율주행 자동차의 발전 45
2.5.4. 자율주행 자동차의 기술적 단계 분류 48
2.5.5. 자율주행 시스템의 프로세스 49
제3장 자동차 - 운전자 간 커뮤니케이션 54
3.1. 자동차 HMI 정의 55
3.2. 자동차 HMI의 발전 58
3.2.1. 기계적 장치 기반의 자동차 HMI 58
3.2.2. 최근 자동차 HMI 발전과 현황 60
3.2.3. 자동차 HMI의 기본 원칙 63
3.2.4. 미래의 자동차 HMI 66
3.3. IVI (In-Vehicle Infotainment) 70
3.3.1. IVI의 정의 71
3.3.2. IVI의 발전 72
3.3.3. IVI의 기본 원칙 77
3.3.4. IVI 분석 78
제4장 자율주행 자동차와 사용자 선행 연구 고찰 89
4.1. 선행 연구 고찰의 의미 89
4.2. 자율주행 자동차와 사용자 수용 요인 관련 연구 90
4.3. 자율주행 자동차의 사용자 경험 관련 연구 95
4.4. 선행 연구 고찰의 시사점 98
제5장 맥락적 연구 기반의 사용자 연구 99
5.1. 사용자 연구의 배경과 목적 99
5.2. 맥락적 연구(Contextual Research)의 의의 104
5.2.1. 비디오 에스노그래피와 맥락적 인터뷰 106
5.3. 사용자 연구의 절차와 계획 109
5.3.1. 연구의 개요 109
5.3.2. 사용자 자료수집방식과 대상 111
5.3.3. 사용자 연구를 위한 운전자의 모집과 선정 114
5.3.4. 사용자 연구의 상세 계획과 절차 120
5.3.5. 사용자 연구를 위한 사전 조사 122
5.4. 사용자 연구 자료수집 128
5.4.1. 주행 관찰을 위한 비디오 에스노그래피 결과물의 수집 128
5.4.2. 관찰 기록지의 기록 요소 131
5.4.3. 맥락적 인터뷰의 진행 133
5.5. 사용자 연구 자료의 분류 137
5.5.1. 주행 여정의 정의를 위한 데이터 분류 137
5.6. 사용자 연구 분석 140
5.6.1. 출차 140
5.6.2. 안전 확인 142
5.6.3. 개인화 143
5.6.4. 목적지 설정 145
5.6.5. 주행 147
5.6.6. 서행 149
5.6.7. 정지 152
5.6.8. 차선 변경 154
5.6.9. 좌, 우회전 157
5.6.10. 정차 159
5.6.11. 감속과 가속 160
5.6.12. 자동차 이상 163
5.6.13. 자동차 충격 165
5.6.14. 경로 정보 확인 166
5.6.15. 목적지 도착 168
5.6.16. 주차 위치확인 169
5.6.17. 주차 170
5.6.18. 졸음 171
5.6.19. 취식 172
5.6.20. 내부 커뮤니케이션 174
5.6.21. 외부 커뮤니케이션 175
5.6.22. 웹 검색 177
5.6.23. 미디어 감상 178
5.6.24. 사용자 연구의 분석 내용 소결 179
5.7. 사용자 연구 종합 182
5.7.1. 사용자 연구 종합의 원칙 182
5.7.2. 주행 여정과 IVI 재구성 185
5.8. 크리에이티브 사용자 워크숍 189
5.8.1. 사용자 워크숍의 배경과 목적 189
5.8.2. W.I.P.R. 워크숍의 계획과 실행 190
5.8.3. 세션 1의 논의 내용과 결과 192
5.8.4. 세션 2의 논의 내용과 결과 196
5.8.5. 세션 3의 논의 내용과 결과 203
5.8.6. 사용자 워크숍 소결 208
5.9. 통합 주행 여정과 이에 기반한 자율주행 자동차 IVI 210
5.9.1. 통합 주행 여정의 정의와 이해 210
5.9.2. 통합 주행 여정에 기반한 자율주행 자동차 IVI 214
5.9.3. 통합 주행 여정에 기반한 자율주행 자동차 IVI 구성 체계 218
5.10. 전문가 인터뷰 222
5.10.1. 전문가 인터뷰의 목적 222
5.10.2. 인터뷰 방식과 질의 내용 222
5.10.3. 인터뷰 내용 223
5.10.4. 전문가 인터뷰 소결 227
5.11. 주행 시나리오 기반의 자율주행 IVI 방향성 탐구 229
5.11.1. 시나리오의 의미 229
5.11.2. 주행 시나리오 구성의 체계 231
5.12. 주행 시나리오 기반 자율주행 자동차 IVI-출/퇴근 233
5.12.1. 주행 목적과 퍼소나 233
5.12.2. 주행 여정과 상세 시나리오 233
5.12.3. 출/퇴근 목적의 자율주행 여정도와 IVI 구성 체계 236
5.13. 주행 시나리오 기반 자율주행 자동차 IVI-여행 238
5.13.1. 주행 목적과 퍼소나 238
5.13.2. 주행 여정과 상세 시나리오 238
5.13.3. 여행 목적의 자율주행 여정도와 IVI 구성 체계 242
5.14. 주행 시나리오 기반의 자율주행 IVI-일상생활 244
5.14.1. 주행 목적과 퍼소나 244
5.14.2. 주행 여정과 상세 시나리오 244
5.14.3. 일상생활 목적의 자율주행 여정도와 IVI 구성 체계 248
제6장 결론 250
6.1. 연구의 결론 250
6.2.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 256
참고 문헌 260
Abstract 270
[표 1] SAE 기준에 따른 자율주행 단계별 정의 내용 49
[표 2] 비디오 에스노그래피를 위한 계획 112
[표 3] 사용자 연구를 위한 예비 참여자의 프로필 115
[표 4] 극단적 사용자 그룹 선정을 위한 설문 내용 116
[표 5] 사용자 그룹별 유형과 특성 118
[표 6] 그룹별 최종 참여자 선정 119
[표 7] 단계별 여정과 상세 내용 124
[표 8] 사용자 관찰을 위한 방법론과 관찰 요소 126
[표 9] 본 논문의 사용자 연구를 위한 관찰 요소의 정의 127
[표 10] 본 조사를 위한 개선 내용 128
[표 11] 맥락적 인터뷰를 위한 공통 질의 134
[표 12] 여정의 구조와 상세 내용 139
[표 13] 출차의 관찰 기록지 내용 141
[표 14] 안전 확인의 관찰 기록지 내용 143
[표 15] 개인화와 관련된 관찰 기록지 내용 144
[표 16] 개인화와 관찰 기록지 내용 2 144
[표 17] 목적지 정의의 관찰 기록지 내용 146
[표 18] 주행의 관찰 기록지 내용 1 148
[표 19] 주행의 관찰 기록지 내용 2 148
[표 20] 주행의 관찰 기록지 내용 3 149
[표 21] 지체 서행의 관찰 기록지 내용 151
[표 22] 안전 서행의 관찰 기록지 내용 152
[표 23] 정체 정지의 관찰 기록지 내용 153
[표 24] 신호 정지의 관찰 기록지 내용 154
[표 25] 회피 차선 변경의 관찰 기록지 내용 155
[표 26] 경로 추종 차선 변경의 관찰 기록지 내용 156
[표 27] 신호 좌/우회전의 관찰 기록지 내용 157
[표 28] 비신호 좌, 우회전의 관찰 기록지 내용 158
[표 29] 정차의 관찰 기록지 내용 160
[표 30] 감속의 관찰 기록지 내용 161
[표 31] 급감속의 관찰 기록지 내용 162
[표 32] 급가속의 관찰 기록지 내용 163
[표 33] 자동차 이상 케이스 분석을 위한 질의 내용 164
[표 34] 자동차 충격의 관찰 기록지 내용 165
[표 35] 경로 확인의 관찰 기록지 내용 1 167
[표 36] 경로 확인의 관찰 기록지 내용 2 167
[표 37] 목적지 도착의 관찰 기록지 내용 169
[표 38] 주차 위치확인의 관찰 기록지 내용 170
[표 39] 주차의 관찰 기록지 내용 171
[표 40] 졸음의 관찰 기록지 내용 172
[표 41] 취식의 관찰 기록지 내용 173
[표 42] 내부 커뮤니케이션의 관찰 기록지 내용 174
[표 43] 외부 커뮤니케이션의 관찰 기록지 내용 176
[표 44] 웹 검색의 관찰 기록지 내용 178
[표 45] 사용자 데이터의 분석 요약 1_주행 3단계 기준 180
[표 46] 사용자 데이터의 분석 요약 2- 주행 3단계 기준 외 181
[표 47] IVI 재구성 초안 186
[표 48] W.I.P.R. 워크숍 요소 정의에 따른 상세 내용 191
[표 49] 워크숍 세션별 내용 191
[표 50] IVI 상세 내용_세부 주행 여정 214
[표 51] IVI 내용_운전자 행태, 비운행, 자동차 이상 및 긴급 상황 217
[표 52] 인터뷰 참여 전문가 프로필 222
[표 53] 목적별 세 가지 시나리오의 구성 내용 개요 232
〈그림 1〉 최초의 자동차인 벤츠(Benz) 페이턴트 모터 바겐(patent-Motowagen) 18
〈그림 2〉 연구 체계와 구성 개요 27
〈그림 3〉 포드 (Ford)자동차의 조립설비 32
〈그림 4〉 1920년에 생산된 Cadillac Type 59C 33
〈그림 5〉 WHO의 Key facts 37
〈그림 6〉 자동차 산업 변화의 근원 39
〈그림 7〉 자동차 산업의 변화 요인과 변화의 방향성 40
〈그림 8〉 Francis Houdina의 시연 모습이 담긴 기사 46
〈그림 9〉 파이어버드 II(Firebird II)의 자율주행 이미지 46
〈그림 10〉 유레카 프로메테우스 프로젝트를 위한 자동차 실내 이미지 47
〈그림 11〉 운전자의 주행 프로세스 50
〈그림 12〉 자율주행 시스템의 주행 프로세스 50
〈그림 13〉 자율주행 자동차에 적용된 센서의 종류와 인식 범위 52
〈그림 14〉 자동차를 중심으로 하는 통신 기술의 유형 53
〈그림 15〉 인터페이스 발전 흐름과 역사 55
〈그림 16〉 1923년 포드(Ford) Model T 대시보드 58
〈그림 17〉 GM의 Chevrolet Suburban 자동차 실내의 시대별 변화 59
〈그림 18〉 최초의 자동차 내비게이션인 Electro Gyrocator 60
〈그림 19〉 최근 자동차에 적용된 통합컨트롤러 61
〈그림 20〉 최근 자동차에 적용된 디스플레이 62
〈그림 21〉 음성 인식 및 제스쳐 인터페이스 63
〈그림 22〉 Nio ES6 자동차에 장착된 AI 기반 자동차... 67
〈그림 23〉 CES 2019에서 소개된 BYT0N의 M-Byte 68
〈그림 24〉 CES 2019에서 소개된 현대자동차의 AR 예시 69
〈그림 25〉 기아에서 컨셉으로 선보인 R.E.A.D. ME 69
〈그림 26〉 컬러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인스트루먼트 패널 73
〈그림 27〉 TFT-LCD가 적용된 인스트루먼트 패널 74
〈그림 28〉 Volvo의 지능형 운전자 보조시스템 설명 예시 75
〈그림 29〉 Cadillac에 적용된 V2V 설명 이미지 76
〈그림 30〉 운전자 중심의 IVI 관계성 80
〈그림 31〉 미래 자동차에서의 운전자와 강화되는 IVI 관계성 81
〈그림 32〉 시각 기반 자동차 정보 요소의 다양한 표현 형식 82
〈그림 33〉 SO 2575:2010 Road vehiclesSymbols for controls,... 84
〈그림 34〉 일반적인 자동차 내 디스플레이 제공 영역 85
〈그림 35〉 클러스터 디스플레이와 센터 스택 디스플레이 정보 제공 성격 86
〈그림 36〉 운전자가 완전한 제어권을 가진 경우 100
〈그림 37〉 자율주행 시스템이 완전한 제어권을 가진 경우 101
〈그림 38〉 Level 5 미만의 운전자, 시스템 모두 제어권을 가진 경우 101
〈그림 39〉 운전자와 자동차가 공유하는 자율주행 프로세스 모델 102
〈그림 40〉 사용자 연구의 절차와 방법 110
〈그림 41〉 사용자 조사에서의 주요 관찰 대상 112
〈그림 42〉 사용자 연구를 위한 운전자의 선정 방식 114
〈그림 43〉 자동차에 대한 행태 및 인식 설문 점수 결과 분포 117
〈그림 44〉 사용자 연구의 단계별 상세 계획과 내용 120
〈그림 45〉 사전 조사를 통한 주행 여정의 정의 123
〈그림 46〉 주행 관찰을 위해 취합된 녹화 원본 129
〈그림 47〉 1차 관찰 기록지의 내용 일부 130
〈그림 48〉 관찰 기록지의 기록 내용 131
〈그림 49〉 참여자별 맥락적 인터뷰 시행 133
〈그림 50〉 관찰·인터뷰 기록지의 상세 내용 136
〈그림 51〉 체계화된 관찰·인터뷰 기록지 136
〈그림 52〉 주행 여정 초안과 관찰 기록지의 매칭을 통한 분류 과정 137
〈그림 53〉 분류를 통해 정의된 주행 여정 초안 138
〈그림 54〉 잠재 욕구 찾기 프레임워크 140
〈그림 55〉 운전자 주행 여정의 정의 186
〈그림 56〉 1차 주행 여정의 공유와 논의 과정 192
〈그림 57〉 주행 목적별 여정 정의를 위한 논의 과정- 출근 204
〈그림 58〉 출/퇴근의 주행환경을 반영한 여정 정의 205
〈그림 59〉 여행의 주행환경을 반영한 여정 정의 206
〈그림 60〉 주행 목적별 여정 구성을 위한 논의 과정-일상생활 207
〈그림 61〉 일상의 주행환경을 반영한 여정 정의 208
〈그림 62〉 통합 주행 여정도 212
〈그림 63〉 통합 주행 여정의 세부 여정별 IVI 구성 220
〈그림 64〉 출/퇴근 목적의 주행 여정과 이에 기반한 IVI 구성 체계 236
〈그림 65〉 여행 목적 주행 여정과 이에 기반한 IVI 구성 체계 242
〈그림 66〉 일상 목적의 주행 여정과 이에 기반한 IVI 구성 체계 248
〈그림 67〉 자율주행 자동차 운전자를 위한 IVI 방향성 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