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 15
1.2. 연구의 목적 21
1.3. 연구체계 및 범위 23
1.4. glossary 27
제2장 현대 공예의 대중화 28
2.1. 가치 변화에 따른 현대 공예의 이해 28
2.2. 시대 변화에 따른 현대 공예의 이해 34
2.3. 현대 공예 문화의 대중화 38
2.4. 소결: 공예 교육의 필요성 42
제3장 공예 교육의 이론적 선행 연구 46
3.1. 공예 교육의 개념적 고찰 46
3.1.1. 공예의 개념 46
3.1.2. 공예 교육의 개념 50
3.2. 공예 교육의 역사적·제도적 고찰 54
3.3. 공예 교육의 정책적 고찰 61
3.4. 공예 교육의 이론적 고찰 66
3.5. 소결: 공예 교육의 방향성 76
제4장 공예 교육의 핵심 역량 79
4.1. 시대 변화에 따른 현대 공예 교육의 이해 79
4.1.1. 21세기 현대 공예 교육의 가치 79
4.1.2. 21세기 교육을 위한 핵심 역량 82
4.2. 21세기 공예 핵심 역량 87
4.2.1. 교육 대상별 공예 교육 키워드 도출 87
4.2.2. 21세기 공예 핵심 역량 도출 91
4.3. 소결: 공예 핵심 역량에 따른 공예 교육 범주화 93
제5장 공예 융합 교육 연구 96
5.1. 해외 공예 융합 교육 96
5.1.1. 교육 방식에 따른 융합 교육 96
5.1.2. 교육 목적에 따른 융합 교육 105
5.2. 국내 전문 공예가 대상 융합 교육 117
5.3. 공예 융합 교육 분석 119
5.4. 디자인 방법론을 통한 공예 융합 교육 127
5.4.1. W-I-P-R 기본 모델 135
5.4.2. W-I-P-R 확장 모델 137
5.4.3. W-I-P-R 공예 모델 140
5.5. 방법론 검증을 위한 전문가 좌담회 141
5.6. 소결: 공예 융합 교육을 위한 W-I-P-R-W+ 모델(이미지참조) 149
제6장 결론 151
6.1. '공예 대중화'를 위한 메이커 융합 교육 전략 151
참고문헌 161
Abstract 171
[표 1] glossary(국문 가나다 순) 27
[표 2] 문화체육관광부와 미국공예진흥원의 공예 가치 29
[표 3] 공예, 공예품, 공예 문화산업에 대한 개념 정의 30
[표 4] American Craft Council에서 새롭게 정의한 공예 가치 32
[표 5] 산업혁명에 따른 공예적 영향 34
[표 6] 대중문화 특징과 공예의 기본 특징 비교 41
[표 7] 공예 속성과 가치 43
[표 8] 다양한 '공예'의 의미 49
[표 9] 다양한 '공예 교육'의 의미 53
[표 10] 교육과정별 교육 목표의 방향과 핵심어 65
[표 11] 일반적인 공예 교육 연구 68
[표 12] 영유아를 위한 공예 교육 연구 69
[표 13] 초등학교 공예 교육 연구 71
[표 14] 중고등학교 공예 교육 연구 73
[표 15] 대학 공예 교육 연구 75
[표 16] 가치 구분에 따른 공예 속성과 교육 내용 80
[표 17] 미래 인재 핵심 역량 4C 83
[표 18] 공예 정의 및 교육적 의미에 대한 주요 키워드(가나다 순) 90
[표 19] Dig-8 프로그램 특징 97
[표 20] Dig-8 프로세스 98
[표 21] 빅토리아 앤 알버트 미술관 프로그램 특징 99
[표 22] 마뉴팩토 공예 프로그램 특징 102
[표 23] 아난탈로 5X2 프로그램 특징 104
[표 24] Craft Club 프로그램 특징 106
[표 25] Make Your Future 프로그램 특징 108
[표 26] 프로젝트 진행 후 학교 선생님에게 나타난 결과 설문 조사 109
[표 27] Haystack Fab Lab 장비 및 도구 111
[표 28] Haystack Mountain School of Crafts 프로그램 특징 113
[표 29] '실물의 제조를 통하여 디자인 교육' 단계별 내용 115
[표 30] 목공 '실물 물건 만들기'를 통한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특징 116
[표 31] 국가무형문화재 대상 융합 교육 사례 118
[표 32] 교육 방식에 따른 융합 교육 사례 종합 120
[표 33] 교육 목적에 따른 융합 교육 사례 종합 122
[표 34] 공예와 지속가능성의 관계 128
[표 35] W-I-P-R 기본 개념 134
[표 36] W-I-P-R 프로세스의 기본, 확장모델 특징 139
[표 37] 공예와 공예 교육의 현황과 전망 142
[표 38] 공예와 메이커 용어 관련도에 대한 의견 144
[표 39] 공예대중화를 위한 일반인 (대중) 대상 W-I-P-R 전략 146
〈그림 1〉 연구 체계도 26
〈그림 2〉 일본의 공예 흐름 37
〈그림 3〉 공예 교육의 필요성 도출 과정 44
〈그림 4〉 대중문화 흐름으로 본 현대 공예 교육의 방향 45
〈그림 5〉 영국-독일-미국으로 연결되는 디자인·공예 교육의 흐름 59
〈그림 6〉 공예 제도의 역사적 변천 60
〈그림 7〉 현대 공예 교육 분류 61
〈그림 8〉 공예 교육 흐름 62
〈그림 10〉 공예 교육 관련 연구 연관... 66
〈그림 11〉 공예 교육 연도별 연구 결과 67
〈그림 12〉 공예 교육의 확장된 범주 77
〈그림 13〉 공예 분야의 차이를 해결하는 교육 방향성 78
〈그림 14〉 현대 공예의 교육적 가치 도출 과정 81
〈그림 15〉 Students require 16 skills for the 21st... 82
〈그림 16〉 공예 교육 연구 비율(2008~2018년) 87
〈그림 17〉 공예 핵심 역량 도출 과정 92
〈그림 18〉 공예 교육의 목적과 방식에 따른 범주화 94
〈그림 19〉 Manufacto The Skills Factory 학생 참여 모습 101
〈그림 20〉 마뉴팩토 교육 협업 프로그램 102
〈그림 21〉 2018 Make to Learn 발명 키트 프로그램 112
〈그림 22〉 전문 공예가 대상 융합 교육 워크숍 진행 모습 117
〈그림 23〉 공예 융합 교육 사례 분석 결과 124
〈그림 24〉 Maker Craft Tree 126
〈그림 25〉 공예 융합 교육을 위한 디자인 방법론 130
〈그림 26〉 글라베노의 창의성 발현 모형 131
〈그림 27〉 W-I-P-R 프로세스 기본 모델 136
〈그림 28〉 프로토타이핑과 창의성의 상관관계 실험 구조도 137
〈그림 29〉 W-I-P-R 프로세스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138
〈그림 30〉 R-W-I-P-R+ 프로세스의 순환 구조(이미지참조) 139
〈그림 31〉 1차 W-I-P-R 프로세스의 공예 융합 나선형 구조 140
〈그림 32〉 좌담회 진행 모습 141
〈그림 33〉 W-I-P-R-W+ 공예 모델 (이미지참조) 149
〈그림 34〉 최종 W-I-P-R-W+ 프로세스의 공예 융합 나선형 구조(이미지참조) 150
〈그림 35〉 '공예 대중화'를 위한 메이커 융합 전략 6H(3h+3H) 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