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2
1.3. Glossary 29
제2장 이론적 배경 31
2.1. 디자인의 의미 확장과 디자인씽킹 31
2.1.1. 디자인 개념과 의미 31
2.1.2. 디자인 의미 변화 36
2.1.3. 난해한 문제의 등장 43
2.2. 디자인씽킹과 마인드셋 48
2.2.1. 디자인씽킹 개념과 정의 48
2.2.2.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57
2.2.3. 마인드셋 개념과 의미 64
2.3. 대학교육에서의 디자인씽킹과 마인드셋 73
2.3.1. 디자인씽킹과 대학교육 73
2.3.2. 디자인씽킹 교육과 마인드셋 80
제3장 문헌연구 및 전문가를 통한 디자인씽킹 마인드셋 도출 87
3.1. 디자인씽킹 속성 87
3.1.1. 문헌연구를 통한 디자인씽킹 속성 키워드 87
3.1.2. 문헌연구를 통한 디자인씽킹 속성문구 100
3.2. 디자인씽킹 속성과 마인드셋의 관계도 114
3.2.1. 디자인씽킹 마인드셋 전문가 인터뷰 및 워크숍 114
3.2.2. 결과 및 분석 121
3.3. 소결 136
제4장 마인드셋을 이용한 디자인씽킹 교육 활용방안 139
4.1. 디자인씽킹 마인드셋과 대학교육 방향성 139
4.2. 대학에서 디자인씽킹 활용방안 142
제5장 결론 153
5.1. 연구결과 및 시사점 153
참고 문헌 158
Abstract 174
[표 1] 난해한 문제의 10가지 속성 47
[표 2] 시대에 따른 디자인생킹 해석의 변화(원문에 서술된 내용을 수정 보완하여 재 작성) 51
[표 3] 2000년대 이후 디자인씽킹의 개념 53
[표 4] 기업과 대학의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비교 62
[표 5] 성장사고와 고정사고 비교 66
[표 6] 대학의 디자인씽킹 교육현황 79
[표 7] 디자인씽킹 속성 키워드 도출 98
[표 8] 디자인씽킹 속성 키워드의 의미(원본에서 수정됨) 99
[표 9] 아이디오 출판물을 통한 디자인씽킹 속성문구 도출 103
[표 10] 선행연구를 통한 디자인씽킹 속성문구 113
[표 11] 디자인씽킹 전문가가 선택한 속성문구 117
[표 12] 전문가별 디자인씽킹 속성문구 선정 기준 118
[표 13] 전문가들이 공통으로 선택한 디자인씽킹 속성문구 리스트 119
[표 14] 디자인씽킹 속성키워드와 속성문구 매칭 결과 122
[표 15] 전문가집단별 디자인씽킹 속성문구 해석차이 123
[표 16] 순천향대학교 통섭형 인재 진단문구 140
[표 17] 순천향대학교 글로컬 소통 인재 진단문구의 141
〈그림 1〉 디자인씽킹 교육을 위한 마인드셋의 개발구조 조사방법 25
〈그림 2〉 디자인씽킹에 필요한 마인드셋 도출을 위한 연구방법 27
〈그림 3〉 본 논문 연구 방법 및 체계 28
〈그림 4〉 지식의 범위와 디자인 레벨과의 관계성 32
〈그림 5〉 디자인의 5가지 의미 33
〈그림 6〉 디자인 의미와 제품개발 단계와의 관계 34
〈그림 7〉 합리적 문제해결과 상황반사적 문제해결의 차이 42
〈그림 8〉 로저마틴의 디자인씽킹 개념 55
〈그림 9〉 디자인씽킹의 역사적 흐름과 시대적 주요 개념 56
〈그림 10〉 디자인씽킹 프로세스의 개념 58
〈그림 11〉 교육기관의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60
〈그림 12〉 디자인씽킹 확산과 수렴의 반복 프로세스 63
〈그림 13〉 디자인씽킹의 반대되는 마인드셋 순환과정 68
〈그림 14〉 디자인씽킹의 웜업(Warmup) 게임 71
〈그림 15〉 포그의 행동 그리드 72
〈그림 16〉 대학의 디자인씽킹 교육활동의 예 77
〈그림 17〉 디자인씽킹을 통한 창조적 자신감 개발 단계 83
〈그림 18〉 초보자와 숙련자의 창조적 자신감 개발구조 86
〈그림 19〉 T자형 인재와 I자형 인재 89
〈그림 20〉 11가지 디자인씽킹 마인드셋 91
〈그림 21〉 디자인씽킹 속성의 변화 111
〈그림 22〉 전문가집단의 디자인씽킹 속성키워드 분류 결과 127
〈그림 23〉 마인드셋 사이의 관계분석 결과 129
〈그림 24〉 로저 마틴의 통합적 사고 프로세스 130
〈그림 25〉 실험정신 관계도 비교 134
〈그림 26〉 실험정신 의미해석 135
〈그림 27〉 디자인씽킹 마인드셋 관계도 137
〈그림 28〉 순천향 대학교 인재상과 디자인씽킹 마인드셋 관계 139
〈그림 29〉 디자인씽킹 교육 기어(Gear) 모델 142
〈그림 30〉 칼라와 카라의 디자인교육 사다리 모델 145
〈그림 31〉 디자인씽킹 과정에 따른 신뢰도 변화 그래프 146
〈그림 32〉 디자인씽킹 프로세스와 실험정신 작동구조 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