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6
1.1. 연구의 배경 16
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1.3. 연구의 구성 20
제2장 이론적 고찰 23
2.1. 디자인씽킹 23
2.1.1. 디자인씽킹의 진화 23
2.1.2. 디자인씽킹의 정의 25
2.1.3.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29
2.1.4. 디자인씽킹의 속성 43
2.2. 기업가정신 57
2.2.1. 기업가정신의 의미 57
2.2.2. 기업가적 속성 64
2.2.3. 기업가적 지향성 66
2.3. 기업가정신교육과 디자인씽킹 70
2.3.1. 기업가정신 교육 70
2.3.2. 창업교육으로서의 기업가정신교육 78
2.3.3. 기업가정신 교육에서의 디자인씽킹 86
2.4. 소결론 88
제3장 실증 연구 89
3.1. 기업가정신교육에서의 디자인씽킹의 영향 검증 89
3.1.1. 연구 모형 설계 89
3.1.2. 실증 분석 96
3.2. 기업가정신의 구성지표로서의 기업가적 마인드셋 도출 111
3.2.1. 문제의 제기 111
3.2.2. 연구 모형 113
3.2.3. 연구의 진행 및 분석 115
3.2.4. 기업가적 마인드 제안 131
3.3. 소결론 143
제4장 결론 145
4.1. 결론 및 시사점 145
참고 문헌 149
부록 157
Abstract 158
[표 1] 디자인씽킹의 정의 및 주요 키워드 28
[표 2] IDEO의 디자인 프로세스 32
[표 3] 디스쿨(d-school)의 디자인 프로세스 38
[표 4] Design Council의 디자인 프로세스 41
[표 5] 디자인씽킹을 하는 사람들의 특성-Tim Brown 44
[표 6] Characteristics of Design Thinkers 45
[표 7] 기업가정신 정의에 대한 다양한 견해들 58
[표 8] 기업가의 정의 및 속성 65
[표 9] 기업가정신 구성차원에서의 개념적 정의 67
[표 10] 기업가적 지향성의 적용 69
[표 11] 밥슨칼리지 3-4학년 과정 71
[표 12] 밥슨칼리지 비교과 과정 71
[표 13] 스탠포드 대학교의 교과 과정 73
[표 14] 하버드 대학교의 교과 과정 74
[표 15] 메사추세츠 공과대학교의 교과 과정 75
[표 16] 해외 창업 선도 대학의 창업 교과목 77
[표 17] 창업 단계 및 단계별 목표 80
[표 18] 창업단계별 목적, 관점, 활동, 방법론 85
[표 19] 밥슨 칼리지의 디자인씽킹 활용 교과목 86
[표 20] 스탠포드 대학의 디자인씽킹 활용 교과목 87
[표 21] 설문구성 96
[표 22] 표본의 성별 및 학년 구성 97
[표 23] 표본의 전공 구성 97
[표 24] 새로운 도전 교차분석 98
[표 25] 새로운 방식 교차분석 98
[표 26] 새로운 아이디어 교차분석 99
[표 27] 목적 달성 교차분석 99
[표 28] 위험 감수 교차분석 100
[표 29] 실패 극복 교차분석 100
[표 30] 열정적 행동 교차분석 101
[표 31] 두려움 없는 도전 교차분석 101
[표 32] 새로운 기회 교차분석 102
[표 33] 달성 의지 교차분석 102
[표 34] 꾸준한 추진 교차분석 103
[표 35] 성취 노력 교차분석 103
[표 36] 스스로 결정 교차분석 104
[표 37] 규율 불편 교차분석 104
[표 38] 독립적 행동 교차분석 105
[표 39]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교육 이전) 107
[표 40]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교육 이후) 108
[표 41] 대응표본 T검증 109
[표 42] 가설 검증 결과 110
[표 43] 인터뷰 분석 1 115
[표 44] 인터뷰 분석 2 115
[표 45] 인터뷰 분석 3 116
[표 46] 인터뷰 분석 4 116
[표 47] 인터뷰 분석 5 116
[표 48] 인터뷰 분석 6 117
[표 49] 인터뷰 분석 7 117
[표 50] 인터뷰 분석 8 117
[표 51] 인터뷰 분석 9 118
[표 52] 인터뷰 분석 10 118
[표 53] 인터뷰 분석 11 118
[표 54] 인터뷰 분석 12 119
[표 55] 인터뷰 분석 13 119
[표 56] 인터뷰 분석 14 119
[표 57] 인터뷰 분석 15 120
[표 58] 인터뷰 분석 16 120
[표 59] 인터뷰 분석 17 120
[표 60] 인터뷰 분석 18 121
[표 61] 인터뷰 분석 19 121
[표 62] 인터뷰 분석 20 121
[표 63] 인터뷰 분석 21 122
[표 64] 인터뷰 분석 22 122
[표 65] 인터뷰 분석 23 122
[표 66] 인터뷰 분석 24 123
[표 67] 인터뷰 분석 25 123
[표 68] 인터뷰 분석 26 123
[표 69] 인터뷰 분석 27 124
[표 70] 인터뷰 분석 28 124
[표 71] 인터뷰 분석 29 124
[표 72] 인터뷰 분석 30 125
[표 73] 인터뷰 분석 31 125
[표 74] 인터뷰 분석 32 125
[표 75] 인터뷰 분석 33 126
[표 76] 인터뷰 분석 34 126
[표 77] 인터뷰 분석 35 126
[표 78] 인터뷰 분석 36 127
[표 79] 인터뷰 분석 37 127
[표 80] 인터뷰 분석 38 127
[표 81] 인터뷰 분석 39 128
[표 82] 인터뷰 분석 40 128
[표 83] 인터뷰를 통해서 도출된 키워드 129
〈그림 1〉 연구의 구성 22
〈그림 2〉 Martin의 디자인씽킹 개념 25
〈그림 3〉 Three Phases of Design Thinking 26
〈그림 4〉 Lawson의 디자인 사고 도식 27
〈그림 5〉 Karl T. Ulrich & Steven D.Eppinger의 디자인 프로세스 29
〈그림 6〉 Nigel Cross의 디자인 프로세스 30
〈그림 7〉 IDEO의 프로세스 31
〈그림 8〉 d.school의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34
〈그림 9〉 Real problem-seeking framework example from Bernard Roth 35
〈그림 10〉 Build/Test cycle [d.school] 37
〈그림 11〉 Design Council의 디자인 프로세스 39
〈그림 12〉 디자인씽킹 프로세스의 단계별 공통 영역 42
〈그림 13〉 Damien Newman의 The Design Squiggle 43
〈그림 14〉 디자인씽킹의 4가지 속성 도출과정 47
〈그림 15〉 디자인씽킹의 속성 1.공감(Empathy) 48
〈그림 16〉 디자인씽킹의 속성 2.시각적 사고 (Visual Thinking) 49
〈그림 17〉 An IDEO team facilitates a brainstorm session with clients 50
〈그림 18〉 소통과 일체를 위한 W.I.P.R. process 51
〈그림 19〉 디자인씽킹의 속성 3.비순차적 사고 (Non-Sequential Thinking) 52
〈그림 20〉 Hasso Plattner Institute of Design at Stanford University 53
〈그림 21〉 Design Process of Design Council 53
〈그림 22〉 Design Thinking: A Non-Linear Process 54
〈그림 23〉 디자인씽킹의 속성 4. 협력 (Cooperation) 55
〈그림 24〉 디자인씽킹의 속성 56
〈그림 25〉 새로운 기회 창출 관점에서의 기업가정신 60
〈그림 26〉 기업가의 역량 관점에서의 기업가정신 61
〈그림 27〉 조직의 결성 및 운영 관점에서의 기업가정신 62
〈그림 28〉 기업가정신의 창업적 측면과 기업가적 마인드 측면 63
〈그림 29〉 기업가정신 연구 분야에 대한 개념 프레임워크 64
〈그림 30〉 창업 교육으로서의 기업가정신 교육 78
〈그림 31〉 창업교육 방식 분류 79
〈그림 32〉 검증 단계 별 가치/리스크 증감 추이 81
〈그림 33〉 창업 기업의 실패 이유 82
〈그림 34〉 린스타트업 핵심 모형 (Iteration Cycle) 83
〈그림 35〉 Design Thinking Framework by Tim Brown 84
〈그림 36〉 실증 연구 절차 91
〈그림 37〉 연구가설 93
〈그림 38〉 연구 모형 113
〈그림 39〉 도출된 키워드의 분류 130
〈그림 40〉 도출된 기업가적 마인드 131
〈그림 41〉 관계성을 기반으로 한 기업가적 마인드 프레임웍 133
〈그림 42〉 타인과의 관계성에 기반한 기업가적 마인드 134
〈그림 43〉 자신과의 관계성에 기반한 기업가적 마인드 135
〈그림 44〉 아이템과의 관계성에 기반한 기업가적 마인드 136
〈그림 45〉 시대와의 관계성에 기반한 기업가적 마인드 137
〈그림 46〉 관계성에 기반한 기업가적 마인드 프레임 138
〈그림 47〉 관계성이 따른 상위 기업가적 마인드 도출 과정 140
〈그림 48〉 디자인씽킹의 관점에서 바라본 기업가적 마인드 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