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1.1.1. 연구의 배경 15
1.1.2. 연구의 목적 19
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20
1.2.1. 연구 범위 20
1.2.2. 연구의 방법 21
제2장 도시브랜드 24
2.1. 도시 브랜드 24
2.1.1. 도시 브랜드의 개념 24
2.1.2. 도시브랜드 구성요소 26
2.1.3. 도시브랜드 역할 27
2.2. 도시브랜딩 28
2.2.1. 도시브랜드와 도시브랜딩 28
2.2.2. 국내 도시브랜드 필요성 30
2.2.3. 국내 도시브랜드의 현황 및 정책변화 30
2.3. 도시브랜드 전략적 구축 사례 31
2.3.1. 도시이미지 중심의 브랜드 구축 사례 32
2.3.2. 문화도시 33
2.3.3. 예술도시 34
2.3.4. 역사도시 36
2.3.5. 환경도시 37
2.3.6. 첨단도시 39
2.3.7. 창조도시 40
2.4. 단위 사업을 도시브랜드로 확대 구축한 사례 42
2.4.1. 도시의 랜드마크 창출 42
2.4.2. 이벤트 및 축제 활용 43
2.4.3. 역사 및 문화 컨텐츠 활용 44
2.4.4. 음식이나 특산물 활용 46
제3장 전략적 참여자들(Strategic Participants)의 지성 47
3.1.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 47
3.1.1. 집단지성의 정의 및 기원 47
3.1.2. 집단지성의 필요성 52
3.1.3. 집단지성의 사례 - PPS (Project for Public Space) 55
3.2. 도시브랜드와 집단지성의 연관성 57
3.3. 집단지성의 문제점 62
3.4. 전략적 참여자의 정의 65
3.5. 전략적 참여자 지성에 의한 의사 결정 프로세스(decision making process)의 등장 67
3.6. 전략적 참여자들(Intelligence of Strategic Participants)의 필요성 75
제4장 도시브랜드의 아이덴티티 구축 88
4.1. 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념 88
4.2. 도시브랜드의 목적 및 필요성 89
4.3.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차원과 요소 90
4.3.1. 오마에 겐이치의 3C 분석모델 90
4.3.2. David A. Aaker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모델 93
4.3.3. Simon Anholt의 도시브랜드 육각형 모델 95
4.3.4. Simon Anholt의 국가브랜드 육각형 모델 98
4.3.5. 도시브랜드 매력도 구축 모델 100
4.3.6. 한국 국가브랜드 지수(NBDO) 브랜드 모델 103
제5장 전략적 참여자들의 관점으로 본 도시브랜드의 개발 프로세스 구축 104
5.1. 프로세스의 정립 104
5.2.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한 구성요소 추출 105
5.3. 도시브랜드 구축에서의 전략적 참여자들 111
5.4. 타 도시브랜드 모델 요소들의 비교 분석 114
5.5.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 구축 모델 119
5.6. 도시브랜드 포지셔닝 구축 120
5.7. 도시브랜드 플랫폼 구축 121
제6장 'P'도시의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프로세스 125
6.1. 'P'도시 내·외부 환경분석 125
6.2. 전략적 참여자들의 관점의 개발 프로세스에 따른 아이덴티티 도출 126
6.2.1. 외부환경 측면의 아이덴티티 도출 126
6.2.2. 내부환경 측면의 아이덴티티 도출 132
6.2.3. 브랜드 아이덴티티 도출 137
6.2.4. 브랜드 에센스 도출 140
6.3. 포시셔닝 구축 141
6.4. 브랜드 플랫폼 구축 145
제7장 결론 147
7.1. 요약 및 결론 147
7.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150
참고문헌 151
Abstract 163
[표2.1] 브랜드의 정의 24
[표3.1] 집단사고와 집단지성의 비교 48
[표3.2] 집단지성의 정의 49
[표3.3] 웹1.0, 웹2.0(집단지성), 웹3.0(시맨틱 웹), 웹4.0(유비쿼터스) 비교 51
[표3.4] 집단지성의 5가지 성공원칙(찰스 리드비터) 54
[표3.5] 집단지성의 구체적 조건(제임스 서로위키, 2005) 55
[표3.6] 도시브랜드에 대한 다양한 정의 58
[표3.7] 집단지성의 장점 61
[표3.8] 집단지성 개념의 탄생 61
[표3.9] 집단지성의 단점 63
[표3.10] 집단지성을 저하시키는 3가지 요인 64
[표3.11] 이해관계자의 분류와 기준 70
[표3.12] 프로젝트 성공요인 71
[표3.13] 프로젝트 실패요인 73
[표3.14] 이해관계자의 역할 74
[표4.1] Simon Anholt의 도시브랜드 지수 측정항목 97
[표5.1] City Trend 요소들 107
[표5.2] Customer Trend 요소들 108
[표5.3] Tangible Asset 요소들 109
[표5.4] Intangible Asset 요소들 110
[표5.5] 본 모델과 타 도시브랜드 모델과의 구성요소 비교분석 118
〈그림 2.1〉 Cities of Literature: Dublin 로고 35
〈그림 2.2〉 Paris의 La Defence 39
〈그림 2.3〉 London의 London Eye 43
〈그림 2.4〉 Verona의 줄리엣 집 45
〈그림 3.1〉 소통에 대한 사용자의 3대 욕구 (유영만, 2009) 50
〈그림 3.2〉 Placemaking Process 56
〈그림 3.3〉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시대에 따른 사용자의 역할 변화 62
〈그림 3.4〉 영향력-관심도 격자(The Power-interested grid) 69
〈그림 3.5〉 Massialas와 Hurst의 집단 의사결정 모형 79
〈그림 3.6〉 전략적 이해관계자들 관점에서 내부고객과 외부고객 80
〈그림 3.7〉 전략적 참여자들의 필요성 81
〈그림 3.8〉 도시브랜드 자산 및 타 도시 평균치 82
〈그림 3.9〉 'P'도시의 도시브랜드 자산 현황 84
〈그림 3.10〉 'P'도시의 도시브랜드 비전 목표치 85
〈그림 3.11〉 'P'도시의 도시브랜드 비전 및 전략적 참여자의 목표치 설정 과정 86
〈그림 3.12〉 'P'도시의 도시브랜드 비전 및 전략적 참여자의 역할 86
〈그림 4.1〉 전략 삼각형(Strategic triangle) 91
〈그림 4.2〉 David A. Aaker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 93
〈그림 4.3〉 Simon Anholt의 도시브랜드 육각형 모델 96
〈그림 4.4〉 Simon Anholt의 국가브랜드 육각형 모델들 (좌 2006년 / 우 2011년 발표) 98
〈그림 4.5〉 도시 매력도 101
〈그림 4.6〉 국가브랜드 지수(NBDO : National Brand Dual Octagon) 모형 103
〈그림 5.1〉 3C분석과 도시 브랜드 구축 12요소 (12각형 모델) 110
〈그림 5.2〉 본 모델에서 전략적 참여자들이 차지하는 비중 112
〈그림 5.3〉 'P'도시의 도시브랜드 비전 및 전략적 참여자의 역할 113
〈그림 5.4〉 학자들이 주장하는 도시브랜드 구축 구성 요소와 본 모델요소와의 비교 116
〈그림 5.5〉 Simon Anholt의 도시브랜드 / 국가브랜드 구축 구성 요소와... 117
〈그림 5.6〉 도시브랜드 구축 12각형 모델 (City Brand Dodecagon Model) 119
〈그림 5.7〉 지자체 브랜드 포지셔닝 분석 120
〈그림 5.8〉 Boondock walker의 브랜드 플랫폼 122
〈그림 5.9〉 'P'도시 도시브랜드 플랫폼 구성요소 123
〈그림 6.1〉 도시 아이덴티티 구축 외부환경 요소도출 127
〈그림 6.2〉 'P'도시 인근도시-외부환경 분석 127
〈그림 6.3〉 국내도시-외부환경 분석 128
〈그림 6.4〉 해외도시-외부환경 분석 129
〈그림 6.5〉 도시 방문객-외부환경 분석 130
〈그림 6.6〉 도시 이주자-외부환경 분석 130
〈그림 6.7〉 도시 투자자-외부환경 분석 131
〈그림 6.8〉 도시 아이덴티티 구축 내부환경 요소도출 132
〈그림 6.9〉 'P'도시 자연환경-내부분석 133
〈그림 6.10〉 'P'도시 인프라-내부환경 분석 134
〈그림 6.11〉 'P'도시 산업-내부환경 분석 134
〈그림 6.12〉 'P'도시 시정-내부환경 분석 135
〈그림 6.13〉 'P'도시 문화-내부환경 분석 136
〈그림 6.14〉 'P'도시 주민-내부환경 분석 136
〈그림 6.15〉 도시트렌드 아이덴티티 도출 137
〈그림 6.16〉 소비자 트렌드 아이덴티티 도출 138
〈그림 6.17〉 유형자산 아이덴티티 도출 139
〈그림 6.18〉 무형자산 아이덴티티 도출 140
〈그림 6.19〉 'P'도시의 핵심 아이덴티티와 도시브랜드 에센스 도출 141
〈그림 6.20〉 'P'도시 외부환경 포지셔닝 도출 142
〈그림 6.21〉 'P'도시 내부환경 포지셔닝을 위한 강점,약점 도출 143
〈그림 6.22〉 'P'도시 포지셔닝 도출 144
〈그림 6.23〉'P'도시의 도시브랜드 프렛폼 도출 146
〈그림 7.1〉 3C분석과 도시브랜드 구축 12각형 모델(City Brand Dodecagon Model) 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