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1.1. 연구의 배경 14
1.1.2. 연구의 목적 17
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8
1.2.1. 연구의 방법 18
1.2.2. 연구의 구성 19
제2장 디자인의 정의 및 변천 21
2.1. 디자인의 정의 21
2.2. 디자인의 변천 31
2.2.1. 디자인의 산업화: 1851~1914 38
2.2.2. 디자인의 기능화: 1918~1933 42
2.2.3. 디자인의 국제화: 1945~1968 46
2.2.4. 디자인의 다양화: 1968~현재 50
2.3. 디자이너의 역할 55
제3장 문화이론 고찰 57
3.1. 문화의 정의 57
3.1.1. 문화의 어원적 정의 57
3.1.2. 문화의 사전적 정의 59
3.1.3. 문화의 개념적 정의 61
3.2. 문화 특성 이해 67
3.2.1. 문화 모델 67
3.2.2. 문화 차원 75
제4장 디자인과 문화 103
4.1. 디자인과 문화의 관계 103
4.2. 디자인의 문화적 해석 방법 105
4.3. 사례연구 109
4.3.1. 아르누보 109
4.3.2. 모던 디자인 130
4.3.3. 포스트모던 디자인 155
4.4. 소결 177
제5장 결론 179
5.1. 결론 및 시사점 179
참고문헌 183
ABSTRACT 190
[표 1] 옥스퍼드(Oxford) 사전의 '디자인'에 대한 정의 23
[표 2] 디자인에서 '디자인의 역사' 서술 방법 32
[표 3] 산업디자인에서 '디자인의 역사' 서술 방법 35
[표 4] 그래픽디자인에서 '디자인의 역사' 서술 방법 36
[표 5] 굿 디자인의 정의 48
[표 6] 디자이너의 역할 변화 55
[표 7] 문화와 문명의 사전적 정의 60
[표 8] 자적 대 자제 문화의 특징 80
[표 9] 클록혼과 스트로드벡의 다섯 가지 가치관 지향성 80
[표 10] 홀의 고맥락과 저맥락 차원 82
[표 11] 홀의 고맥락 문화와 저맥락 문화의 비교 84
[표 12] 홀의 단일시간과 복합시간 문화의 비교 85
[표 13] 홀의 접촉과 비접촉 문화 요약 86
[표 14] 보편주의 대 특수주의 문화차이 88
[표 15] 개인주의 대 공동체주의 문화차이 88
[표 16] 감정절제 대 감정표현 문화차이 89
[표 17] 관계한정 대 관계확산 문화차이 90
[표 18] 성취주의 대 귀속주의 문화차이 90
[표 19] 시간 지향성 문화차이 91
[표 20] 내부통제 대 외부통제 문화차이 92
[표 21] 글로브 연구의 문화적 차원 93
[표 22] 글로브 연구의 사회적·지리적 그룹들 94
[표 23] 글로브 연구의 사회적·지리적 집단과 사회적 가치관 95
[표 24] 문화 모델 비교 105
[표 25] 아르누보의 조형특성: 곡선 대 직선 121
[표 26] 아르누보의 사회 현상 및 이념 : 상징주의 대 실용주의 124
[표 27] 벨기에인의 가치 목록 (29개 항목 중 10개 문항) 126
[표 28] 홉스테드의 문화 차원: 불확실성 회피 지수(UAI) 127
[표 29] 개혁의 확산과 문화 129
[표 30] 모던 디자인의 조형 특성: 기하학 대 유기적 145
[표 31] 모던 디자인의 사회 현상 및 이념: 기능주의 대 표현주의 148
[표 32] 홉스테드의 문화 차원: 남성성 지수(MAS) 149
[표 33] 남성적 사회와 여성적 사회의 가치 차원 비교 152
[표 34] 얀테의 법칙 153
[표 35] 포스트모던 디자인의 조형 특성: 급진적 대 대안적 165
[표 36] 포스트모던 디자인의 사회 현상 및 이념 : 표현주의 대 합리주의 170
[표 37] 홉스테드의 문화 차원: 권력거리 지수(PDI) 171
[표 38] 문화별 특징 비교 176
〈그림 1〉 디자인과 제조 저널 38
〈그림 2〉 영국의 미술공예운동 39
〈그림 3〉 독일의 기능주의 디자인 43
〈그림 4〉 미국의 유선형 디자인 45
〈그림 5〉 기업 통합 이미지 49
〈그림 6〉 팝 디자인 51
〈그림 7〉 포스트모던 디자인 52
〈그림 8〉 기업 혁신 디자인 53
〈그림 9〉 문화모델의 일반적인 속성 67
〈그림 10〉 홉스테드의 양파 모델 68
〈그림 11〉 트롬페나스와 햄든터너의 양파 모델 70
〈그림 12〉 웨버의 빙산 모델 72
〈그림 13〉 홀의 공간 모델 73
〈그림 14〉 핀란드와 인도의 줄 서기 문화 비교 74
〈그림 15〉 각 문화 별 사고 유형 83
〈그림 16〉 의사소통 97
〈그림 17〉 평가 97
〈그림 18〉 설득 98
〈그림 19〉 통솔 99
〈그림 20〉 의사결정 99
〈그림 21〉 신뢰 100
〈그림 22〉 의견차이 101
〈그림 23〉 시간개념 101
〈그림 24〉 팽이(Top) 모델 106
〈그림 25〉 연구 모형 107
〈그림 26〉 아르누보가 발현된 최초의 사례 110
〈그림 27〉 벨기에의 아르누보 112
〈그림 28〉 프랑스의 아르누보 113
〈그림 29〉 스페인의 모데르니스모 114
〈그림 30〉 이탈리아의 스틸레 리베르티 115
〈그림 31〉 독일의 유겐트스틸 116
〈그림 32〉 오스트리아의 제체시온 117
〈그림 33〉 미국의 뉴 아트 118
〈그림 34〉 영국의 뉴 아트 120
〈그림 35〉 아르누보의 조형 특성과 불확실성 회피 정도 128
〈그림 36〉 독일의 모던 디자인 133
〈그림 37〉 일본의 모던 디자인 134
〈그림 38〉 이탈리아의 모던디자인 136
〈그림 39〉 미국의 모던 디자인 1 137
〈그림 40〉 미국의 모던 디자인 2 138
〈그림 41〉 영국의 모던디자인 140
〈그림 42〉 스위스의 국제 타이포그라피 양식 141
〈그림 43〉 프랑스의 모던 디자인 142
〈그림 44〉 스칸디나비아의 모던 디자인 144
〈그림 45〉 모던 디자인의 조형 특성과 남성성과 여성성 150
〈그림 46〉 팝 디자인 158
〈그림 47〉 포스트모던 건축에서의 역사주의 양식 160
〈그림 48〉 급진적 디자인 161
〈그림 49〉 대안적 디자인 164
〈그림 50〉 포스트모던 디자인의 조형 특성과 권력거리 172
〈그림 51〉 문화 유형 은유 이미지 174
〈그림 52〉 연구 결과 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