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7
1.1. 연구의 배경 17
1.2.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4
1.3. 연구의 구성 및 방법 26
제2장 메이크업에 관한 이론적 고찰 29
2.1. 메이크업의 정의와 개념 29
2.2. 미의 개념 34
2.2.1. 서양의 미 개념 34
2.2.2. 동양의 미 개념 37
2.3. 메이크업의 기원 및 동기 38
2.4. 메이크업에 대한 역사적 고찰 40
2.4.1. 서양 메이크업의 역사 40
2.4.2. 한국 메이크업의 역사 58
2.5. 메이크업의 분류 64
2.5.1. 기대효과 별 분류 64
2.5.2. 매체 별 분류 67
2.5.3. 영역별 분류 67
2.5.4. 방법별 분류 68
2.5.5. 산업 특성별 분류 68
2.6. 메이크업의 요소 69
2.6.1. 형태(shape, 이목구비, 얼굴형) 69
2.6.2. 색(color, 피부와 색조) 70
2.6.3. 질감(Texture, 피부 표현) 71
2.6.4. 맥락(Context, 상황과 목적) 71
제3장 뷰티 산업과 메이크업 전문 인력 77
3.1. 뷰티 산업의 이해 77
3.1.1. 해외 뷰티 산업 유래 80
3.1.2. 국내 뷰티 산업 역사 83
3.2. 메이크업 전문 인력에 대한 이해 87
3.2.1. 메이크업 전문 인력 정의와 특성 87
3.2.2. 메이크업 전문 인력의 자격 제도 90
제4장 국내 메이크업 교육 현황 96
4.1. 미용학문으로서의 메이크업 96
4.1.1. 미학적 측면 97
4.1.2. 과학적 측면 98
4.1.3. 의학적 측면 99
4.1.4. 전문·기술적 측면 100
4.1.5. 인문·사회학적 측면 101
4.2. 메이크업 교육의 역사 101
4.3. 메이크업 교육 기관 현황 103
4.3.1. 특성화 고등학교 103
4.3.2. 2년제 대학 106
4.3.3. 4년제 대학 109
4.3.4. 비정규 교육기관 114
4.4. 소결 115
제5장 해외 메이크업 교육 현황 117
5.1. 일본 117
5.1.1. 문화적 특성 117
5.1.2. 교육기관 현황 121
5.2. 프랑스 123
5.2.1. 문화적 특성 123
5.2.2. 교육기관 현황 125
5.3. 영국 128
5.3.1. 문화적 특성 128
5.3.2. 교육기관 현황 130
5.4. 미국 133
5.4.1. 문화적 특성 133
5.4.2. 교육기관 현황 135
5.5. 소결 140
제6장 메이크업 산업별 특성을 반영한 육성 전략 도출 142
6.1. 메이크업 산업별 특성과 핵심자질 142
6.1.1. 웨딩·뷰티샵 메이크업 아티스트 142
6.1.2. 코스메틱 브랜드 메이크업 아티스트 146
6.1.3. 방송·광고 촬영 메이크업 아티스트 150
6.1.4. 무대·패션쇼 메이크업 아티스트 155
6.1.5. 드라마·영화 분장방송 메이크업 아티스트 162
6.1.6. 화장품 전문 인력 169
6.1.7. 뷰티 콘텐츠 크리에이터 171
6.1.8. 메이크업 교·강사 174
6.2. 전문가 심층 인터뷰 176
제7장 결론 및 제언 185
7.1. 연구 결과 요약 185
7.2. 제언 및 한계점 188
참고 문헌 190
Abstract 198
[표 1] 시대 변화에 따른 메이크업의 정의와 개념 31
[표 2] 시대에 따른 화장명칭 32
[표 3] 서양 메이크업 역사 58
[표 4] 국내 뷰티산업 유래 63
[표 5] 분장의 분류 68
[표 6] 메이크업 산업별 특성과 핵심자질에 따른 메이크업 분류 69
[표 7] 메이크업의 요소-선과 형태(이목구비, 얼굴형) 73
[표 8] 메이크업의 요소-색(피부와 색조) 74
[표 9] 메이크업의 요소-질감(피부표현) 75
[표 10] 메이크업의 요소-맥락(상황과 목적) 76
[표 11] 해외 뷰티산업 역사 83
[표 12] 공중위생법상 이·미용사 조건 91
[표 13] 국가기술 자격증제도의 변화 92
[표 14] 메이크업의 학문적 범주 97
[표 15] 전국 2년제 미용 관련대학 개설현황(2017년 기준) 109
[표 16] 전국 4년제 미용 관련대학 개설현황(2017년 기준) 113
[표 17] 전국 미용관련 학과의 일반적인 교육과정 114
[표 18] 학점은행제의 학교(기관)별 교과목 구성 115
[표 19] 메이크업 교육기관별 한계점 116
[표 20] 일본의 화장 역사 120
[표 21] 헐리우드 미용전문학교 과정 122
[표 22] ITM 1학년 과정의 교육내용 127
[표 23] Glauca Lossi 메이크업 스쿨의 메이크업 교육내용 132
[표 24] 시네마 메이크업 스쿨 뷰티 메이크업 과정 137
[표 25] 시네마 메이크업 스쿨 하이패션 포토그래픽 메이크업 과정 138
[표 26] North Carolina School of the Arts 교과과정 139
[표 27] 각국 메이크업 교육의 강점과 특성 141
[표 28] 메이크업 교육의 구조적 취약점 141
[표 29] 웨딩샵·뷰티샵 메이크업 아티스트 산업특성/요구사항/핵심자질 146
[표 30] 코스메틱 브랜드 메이크업 아티스트 산업특성/요구사항/핵심자질 150
[표 31] 메이크업 분야 그룹별 특징표 HDTV분장 기법 비교 153
[표 32] 방송·광고 촬영 메이크업 아티스트 산업특성/요구사항/핵심자질 155
[표 33] 스캠퍼 기법 160
[표 34] 무대·패션쇼 분장 메이크업 아티스트 산업특성/요구사항/핵심자질 162
[표 35] 드라마·영화분장 메이크업 아티스트 산업특성/요구사항/핵심자질 168
[표 36] 화장품 제조 판매업체 가치사슬별 필요 인력현황 170
[표 37] 화장품 전문인력 산업특성/요구사항/핵심자질 171
[표 38] 뷰티 컨텐츠 크리에이터 산업특성/요구사항/핵심자질 174
[표 39] 메이크업 교·강사 산업특성/요구사항/핵심자질 176
[표 40] 전문가 심층 인터뷰 대상 177
[표 41] 방송·광고 분야 전문가 심층 인터뷰 - A 178
[표 42] 드라마·영화분장 분야 전문가 심층 인터뷰 - B 179
[표 43] 무대분장 분야 전문가 심층 인터뷰 - C 179
[표 44] 웨딩샵·뷰티샵 분야 전문가 심층 인터뷰 - D 180
[표 45] 코스메틱 브랜드 분야 전문가 심층 인터뷰 - E 180
[표 46] 메이크업 교·강사 분야 전문가 심층 인터뷰 - F 181
[표 47] 해당 분야의 인재상에 대한 물음의 답변 182
[표 48] 해당 분야에 진출할 시 가장 중요한 능력이 무엇인지에 대한 물음의 답변 182
[표 49] 해당 분야에 진출할 시 특별히 필요한 자질에 대한 물음의 답변 183
[표 50] 메이크업 산업별 특성과 핵심자질에 따른 메이크업 분야의 분류 184
[표 51] 메이크업 분야 그룹별 특징 184
〈그림 1〉 메이크업의 현대적 의미 18
〈그림 2〉 메이크업의 개념과 역할 변화 23
〈그림 3〉 연구 방향 26
〈그림 4〉 연구 구성도 28
〈그림 6〉 원반 던지는 사람(좌), 이사벨라 데스테(우) 36
〈그림 7〉 메이크업의 기원 및 동기 39
〈그림 8〉 일명 "아를르의 비너스"라고 불리는 아프로디테, BC 360년경 43
〈그림 9〉 엘리자베스 여왕 1세(Elizabeth I 1533-1603) 46
〈그림 10〉 테다 바라(좌), 글로리아 스완슨(우) 50
〈그림 11〉 그레타 가르보(좌), 마릴린 디트리히(우) 52
〈그림 12〉 핀업걸 리타 헤이워드(좌), 베로니카 레이크(우) 53
〈그림 13〉 마릴린 먼로(좌), 오드리 헵번(우) 54
〈그림 14〉 빅토르 바자렐리 얼룩말 55
〈그림 15〉 트위기 55
〈그림 16〉 1921년 5월12일자 동아일보... 62
〈그림 17〉 바디페인팅 작품 예시 66
〈그림 18〉 연도별 미용실 증감 현황 85
〈그림 19〉 랜턴 컬렉션: 아름다움을 밝히는 지혜의 빛을 상징하는 설화수 플래그십 스토어 리미티드 컬렉션 87
〈그림 20〉 오하구로(치흑) 화장 118
〈그림 21〉 일본의 메이크업 스타일 사례-숙취 메이크업(좌), 미미치크 메이크업(우) 120
〈그림 22〉 프랑스의 분장 사례-태양의 서커스 124
〈그림 23〉 Serge Lutens 뷰티 화보 125
〈그림 24〉 케이트 모스 129
〈그림 25〉 보그지 커버모델의 메이크업을 맡은 바비 브라운 135
〈그림 26〉 웨딩 메이크업 143
〈그림 27〉 퍼스널 컬러 진단을 위한 컬러시스템 예시 145
〈그림 28〉 코스메틱브랜드 메이크업 아티스트 148
〈그림 29〉 방송·광고촬영 메이크업의 예시 152
〈그림 30〉 시네틱스 과정 160
〈그림 31〉 등장인물 분석 사례 161
〈그림 32〉 등장인물 분석에 따른 이미지 리서치(좌) 및 헤어스타일 리서치(우) 사례 161
〈그림 33〉 영화분장의 사례 164
〈그림 34〉 영화분장의 범주 166
〈그림 35〉 모든 배경을 CG로 처리한 〈씬시티〉 촬영 장면(좌)와 결과 영상(우) 167
〈그림 36〉 애니메트로닉스 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