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I. 서론 13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B.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5
II. 이론적 배경 16
A. 액티브 시니어에 대한 정의 및 특성 16
B. 인터넷전문은행과 UX디자인 20
1. UX디자인의 정의 20
2. 인터넷 전문은행의 UX디자인 특징 22
C. 인터넷 전문은행 고찰 24
1. 인터넷 전문은행의 개념 및 특징 24
2. 국내외 인터넷 전문은행 현황 26
3. 인터넷 전문은행 사용자 및 소비시장 28
D. 인터넷전문은행과 사용성 평가 30
1. 사용성의 개념 및 특징 30
2. 사용성 평가 선행연구 34
3. 인터넷 전문은행의 UX디자인 사용성 평가 요소 48
III. 인터넷 전문은행 UX디자인 사례 분석 49
A. 사례분석 대상 선정 49
B. 작업지원수준 분석 49
1. 정보구조 49
C. 사용편의성 분석 51
1. 조작 순서 51
2. 네비게이션 56
D. 미학적 구성 분석 59
1. 레이아웃 59
2. 타이포그래피 62
3. 레이블링 63
4. 아이콘 67
5. 컬러 68
E. 소결 69
IV. 사용성 조사 및 평가 71
A. 연구개요 및 방법 71
B. 사용성 평가 71
1. 조사 목적과 개요 72
2. 측정체계 73
3. 사용성평가 결과 75
C. 인터넷전문은행 UX 가이드라인 92
V. 결론 및 제언 94
참고문헌 98
ABSTRACT 102
[표 1] 소형 디지털 환경에서 액티브 시니어의 신체적 특성 17
[표 2] 사용자 경험의 의의 21
[표 3] 웹 서비스의 특징 23
[표 4] 모바일 서비스의 특징 23
[표 5] 금융기관의 시니어 서비스 현황 26
[표 6] 인터넷 전문은행 사용자 개요 28
[표 7] 사용성의 속성 31
[표 8] 제이콥 닐슨(Jakob Nielsen)의 사용성 평가 원칙 35
[표 9] Alison J. Head 사용성 원칙 37
[표 10] Ji. et al의 21가지 원칙 39
[표 11] 선행연구를 통한 UI 세부항목 분류 42
[표 12] 모바일 UI 요소 42
[표 13] 정보 구조의 종류 43
[표 14] 네비게이션의 특징 44
[표 15] 레이아웃과 관련된 4가지 요소 45
[표 16] 레이블링의 유형 47
[표 17] 사례조사 비교 분석기준표 49
[표 18] 인터넷전문은행 메인 화면 50
[표 19] 기본 조작 순서 51
[표 20] 이체 서비스 조작 순서 52
[표 21] 계좌개설 조작 순서 54
[표 22] 네비게이션 구성 유형 56
[표 23] 은행별 네비게이션 구성 요소 58
[표 24] 메인화면 레이아웃 비교 60
[표 25] 조회 화면 레이아웃 비교 61
[표 26] 이체 화면 레이아웃 비교 61
[표 27]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 타이포그래피 62
[표 28] 케이뱅크 금융상품 페이지 레이블링 63
[표 29] 카카오뱅크 금융상품 페이지 레이블링 64
[표 30] 케이뱅크 전체 페이지 레이블링 65
[표 31] 카카오뱅크 전체 페이지 레이블링 66
[표 32] 메인화면 메뉴 아이콘 분석 67
[표 33] 탭 아이콘 분석 67
[표 34] 색채 분석 68
[표 35] 작업지원수준 분석 70
[표 36] 사용편의성 분석 70
[표 37] 미학적구성 분석 70
[표 38] 인터넷 전문은행 사용성 평가 개요 72
[표 39] 인터넷 전문은행 사용성 평가 참여자 72
[표 40] Task 시나리오 73
[표 41] 태스크 성공에 따른 측정체계 74
[표 42] 사용성 평가에서 발견되는 이슈 75
[표 43] 케이뱅크 성공수위 결과 75
[표 44] 카카오뱅크 성공수위 결과 76
[표 45] Task 1 정리 77
[표 46] Task 2 정리 78
[표 47] Task 3 정리 79
[표 48] 케이뱅크 사후 인터뷰 결과 80
[표 49] 카카오뱅크 사후 인터뷰 결과 81
[표 50]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 사용성 평가 결과 상세 82
[표 51] 케이뱅크에서 카카오뱅크로 진행한 사후 인터뷰 결과 상세 84
[표 52] 카카오뱅크에서 케이뱅크로 진행한 사후 인터뷰 결과 상세 85
[표 53]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 질문사항 87
[표 54]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 질문사항 상세 87
[표 55] 문제점에 따른 개선 목표 91
[표 56] 인터넷 전문은행 UX디자인 가이드라인 93
[그림 1] 스마트폰 이용률 - 만 3세 이상 인구 18
[그림 2] 인터넷 전문은행의 모바일 뱅킹서비스 이용 비율 19
[그림 3] 인터넷 전문은행의 모바일 뱅킹서비스 미이용 이유 19
[그림 4] 연령대별 인터넷 전문은행 사용 비율 29
[그림 5] 직업별 인터넷 전문은행 사용비율 30
[그림 6] 사용성의 좁은 의미 / 사용성의 넓은 의미 32
[그림 7] 모바일 금융서비스 이용행태 & 인터넷전문은행 이용 이유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