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2
A.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B. 연구의 범위와 방법 14
II. 행동경제학에 관한 이론적 고찰 15
A. 행동경제학의 이론적 배경 15
1. 행동경제학의 개념 15
2. 행동경제학에 기반한 체험마케팅 19
B. 행동경제학의 체험요소 21
1. 행동경제학의 5가지 체험요소 23
C. 행동경제학 접근을 통한 포지셔닝 36
III. 플래그쉽 스토어에 관한 이론적 배경 37
A. 플래그쉽 스토어의 이해와 특징 37
B. 플래그쉽 스토어의 유형 39
1. 컨셉스토어 39
2. 라이프스타일 42
3. 체험형 44
C. 플래그쉽 스토어의 기대 효과 46
D. 소결 47
IV. 전자제품 브랜드의 경향과 전략 50
A. 전자제품 브랜드의 특성 50
B. 전자제품 브랜드의 경향분석 51
1. 전자제품 브랜드의 현황 51
2.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신소비 경향 52
C. 전자제품 스토어의 공간 활용 마케팅 56
V. 전자제품 플래그쉽 스토어의 체험 사례분석 58
A. 연구대상 및 범위 58
1. 애플 60
2. 삼성 67
3. LG 74
4. 소결 81
VI. 결론 및 논의 83
A. 결론 83
B. 연구 한계 및 향후 과제 87
참고문헌 88
부록 1. 설문지 91
ABSTRACT 98
〈표 1〉 선택상황에서의 경제학적 관점에 따른 인간행동 분류 15
〈표 2〉 행동경제학의 이론 17
〈표 3〉 넛지경제학의 5C 체험요소 23
〈표 4〉 플래그쉽 스토어의 3가지 유형 39
〈표 5〉 플래그쉽 스토어 유형별 체험요소 적용 49
〈표 6〉 사례분석 과정 59
〈표 7〉 전자제품 플래그쉽 스토어의 체험 요소 종합분석 81
〈표 8〉 전자제품 플래그쉽 스토어 유형분석 82
〈표 9〉 LG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의 체험요소 점수분포 84
〈표 10〉 애플 가로수길의 체험요소 점수분포 85
〈표 11〉 삼성 딜라이트의 체험요소 점수분포 86
〈표 12〉 LG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의 체험요소 점수분포 86
[그림 1] 몽블랑의 고객관점 25
[그림 2] Market O의 컨셉스토리 28
[그림 3] 배달의 민족의 커뮤니케이션 29
[그림 4] 현대카드의 디자인 라이브러리 채널 32
[그림 5] 현대카드의 쿠킹 라이브러리 채널 33
[그림 6] 현대카드의 트래블 라이브러리 채널 33
[그림 7] 현대카드 뮤직 라이브러리 34
[그림 8] 포춘지에 성공한 치과로 선정된 호주 패디치과 35
[그림 9] 좌측부터 긴자, 국내(청담), 홍콩 까르띠에 플래그쉽스토어 40
[그림 10] 뉴욕소호 프라다 매장 41
[그림 11] 도쿄 프라다 매장 41
[그림 12] 도쿄 츠타야 서점 43
[그림 13] 현대모터 스튜디오 고양 45
[그림 14] 소비자의 신소비 현황 56
[그림 15] 애플 가로수길의 특성 분석 61
[그림 16] 좌측부터 샌프란시스코, 뉴욕, 일본, 중국 62
[그림 17] 애플 가로수길의 체험요소 분석 64
[그림 18] 애플 가로수길의 체험 요소별 가치 분석 67
[그림 19] 삼성 딜라이트의 특성 분석 69
[그림 20] 삼성 딜라이트의 체험요소 분석 71
[그림 21] 삼성 딜라이트의 체험 요소별 가치 분석 73
[그림 22] LG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의 특성 분석 76
[그림 23] LG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의 체험요소 분석 78
[그림 24] LG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의 체험 요소별 가치 분석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