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기술은 오늘날 급격한 속도로 발달되어 4차 산업 혁명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인프라로 그 중요성이 논의된다. 이동통신 기술은 다양한 산업과 융합되어 인간 삶의 편리를 제공한다. 5G는 5세대 이동통신으로 5Generation의 약자이며 1세대부터 4세대까지 구분되어 명명된다. 1세대부터 4세대까지의 통신 서비스의 발달은 속도에 집중된 기술 변화였지만 5세대 이동통신 서비스인 5G는 새로운 통신의 특성을 가지며 혁신적 수준의 발전을 이루었다.
5G는 초연결, 초고속, 초저지연 세가지 특징을 가지며 LTE 보다 10배 많은 다양한 기기들과 연결이 가능하고 더 많은 사람이 동시에 접속 가능해진다. 또한 LTE 보다 20배 빠른 속도를 제공하며 실시간 반응 속도의 개선으로 높은 현실감과 몰입감으로 통신 서비스의 퀄리티 상승이 기대된다.
이와 같은 혁신적 기술의 도입은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방안에 있어서도 변화를 요구한다. 무형의 개념인 통신 기술의 도입 초기에 기업은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 하기 위해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방안을 연구해야 한다. 이와같은 비무형의 모호한 통신 개념을 지능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시각 커뮤니케이션 개발이 필수적이다. 5G 통신 서비스는 다양한 산업 전반에 걸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기술 용어로 언어적 요소만으로는 소비자에게 차별화를 제공할 수 없다. 기업은 치열한 이동통신 경쟁에서 전략적 시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기업과 브랜드의 이미지를 개성있는 구체적 결과물로 나타내고, 그에 따른 그래픽 요소(Graphic Element)의 개발을 통해 확장 및 응용하여 기업의 시각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있어 시각적 일관성을 유지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의 인식 속에 차별화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해야 한다.
연결성이 중요한 키워드인 5G 통신 기술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유기적인 접근 방식과 새로운 측면의 브랜드 경험 전략이 필수적이다. 5G 아이덴티티의 확립을 위해 기업은 자사의 통신 서비스 전달사항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이를 개성있는 결과물로 구체화 해야한다. 브랜드 시각경험은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요소〉에 의해 유발되어진다. 5G 아이덴티티를 기본으로 일관된 시각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할때 소비자에게 브랜드 경험을 유발하며 이는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의 축적을 가능하게 한다. 이와 같은 브랜드의 시각 경험은 무형의 기술 개념을 소비자에게 구체성이 있는 결과물로 전달 가능하므로 5G 통신 서비스 커뮤니케이션에 적합한 방법이다.
본 연구자는 5G 통신 기술이 가져올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와 가능성에 대해 시각 아이덴티티를 상징적으로 체계화하여 시각적 시스템으로 구축하고자 하며 구체성이 있는 브랜드 경험을 가능하게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외 다양한 기업에 대한사례를 분석하였다. 해외 통신사 AT&T, verizon, vodafone, 국내외 통신장비 제조사 Sam-sung, Huawei, Qualcomm, 국내 이 동통신사 KT, SKT, LGU+ 를 중심으로 5G 마케팅 현황과 시각 커뮤니케이션 방안에 대한사례를 분석하고 종합한다.
국내 이동통신 3사를 중심으로 5G 통신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도와 선호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특징과 문제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전문가 비전문가 두그룹의 집단으로 심층적 설문조사를 통한 소비자 의견을 수렴하여 치열한 5G 관련 마케팅 상황에서 차별화되고 전략적인 시각 커뮤니케이션 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
본 연구자는 최종적으로 비무형, 비물질의 5G 통신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에게 구체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할 그래픽 엘리먼트 개발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이는 기업의 5G 통신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 활동에 가시성 있는 시각적 결과물로 경험의 구체성을 더하여 신뢰도를 높일 수 있으며 다양한 매체의 디자인 표현물 사이의 유사성을 높여 일관된 시각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한다. 이와 같은 개발은 치열한 국내외 5G 관련 마케팅 상황에서 각기업의 전략적 시각커뮤니케이션 방안으로 일관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통해 소비자에게 5G 서비스에 대한 신뢰감을 부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