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3
A. 연구배경 및 목적 13
B. 연구방법 및 범위 15
II. 이론적 고찰 17
A. 5G 통신의 이해 17
1. 이동통신 기술의 변화 17
2. 5G 통신의 개념 및 특성 20
B.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이해 26
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념과 특성 26
2.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각경험 29
3. Brakus, Schmitt & Zaratonello의 브랜드 경험 31
C. 5G 통신 시각 커뮤니케이션 33
1. 5G 통신 시각 커뮤니케이션 역할 33
2. 5G 통신 그래픽 엘리먼트의 정의 및 역할 36
D. 소결 37
III. 사례분석 39
A.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 39
B. 해외 이동통신사 41
1. AT&T 41
2. Verizon 43
3. Vodafone 44
C. 통신장비 제조사 46
1. 갤럭시 46
2. Huawei 48
3. Qualcomm 50
D. 국내 이동통신사 54
1. SKT (SK telecom) 54
2. LGU+ 60
3. KT (korea telecom) 67
E. 소결 75
IV. 국내통신3사 5G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고객조사 77
A. 사례분석 및 현황 77
B. 5G 통신 서비스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한 시각 전략 연구에 관한 설문 조사 79
1. 설문조사 목적 79
2. 설문조사 대상 선정 및 방법 79
3. 설문조사 통계 및 분석 80
4. 설문조사 결과 및 시각전략 90
V. 결론 92
참고문헌 95
부록_설문지 97
ABSTRACT 105
〈표 1〉 본 논문의 연구 과정 16
〈표 2〉 세대별 이동통신의 변화 19
〈표 3〉 5G통신의 특성 20
〈표 4〉 4G와 5G의 비교 21
〈표 5〉 한국의 이동통신 세대별 가입자 전망 23
〈표 6〉 사용자 중심의 5G서비스 24
〈표 7〉 5G로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 25
〈표 8〉 5G 아이덴티티 시각경험 과정 28
〈표 9〉 기술의 발달에 따른 새로운 측면의 아이덴티티 전략 구축 29
〈표 10〉 Brakus, S, Z의 경험 개념 32
〈표 11〉 5G 통신 서비스 그래픽 엘리먼트 역할 36
〈표 12〉 국내외 통신사 및 국내외 통신장비 제조사 사례분석 종합 비교 77
〈표 13〉 5G 통신 서비스 인지 유무 80
〈표 14〉 5G 통신 서비스 개념과 특성 인지 유무 81
〈표 15〉 5G 통신 서비스 인지 정도 81
〈표 16〉 5G 통신 서비스 이용 의향 82
〈표 17〉 SKT 5G 아이덴티티 시각 특성 분석 결과 83
〈표 18〉 LGU+ 5G 아이덴티티 시각 특성 분석 결과 83
〈표 19〉 KT 5G 아이덴티티 시각 특성 분석 결과 84
〈표 20〉 국내 이동통신 3사의 5G 아이덴티티 선호도 비교 85
〈표 21〉 SKT 캠페인 슬로건의 5G 서비스 이해도 조사 85
〈표 22〉 LGU+ 캠페인 슬로건의 5G 서비스 이해도 조사 86
〈표 23〉 KT 캠페인 슬로건의 5G 서비스 이해도 조사 86
〈표 24〉 국내 이동통신 3사의 5G 캠페인 슬로건 선호도 비교 87
〈표 25〉 SKT의 5G관련 시각적 표현물 일관성 정도 88
〈표 26〉 LGU+의 5G관련 시각적 표현물 일관성 정도 89
〈표 27〉 KT의 5G관련 시각적 표현물 일관성 정도 89
〈그림 1〉 기업의 5G 아이덴티티 분석틀 40
〈그림 2〉 기업의 5G 아이덴티티 요소 분석틀 40
〈그림 3〉 기업의 5G 커뮤니케이션 요소 분석틀 40
〈그림 4〉 해외 통신사 AT&T 5G 아이덴티티 41
〈그림 5〉 AT&T 5G 커뮤니케이션 요소 42
〈그림 6〉 해외 통신사 Verizon 5G 아이덴티티 43
〈그림 7〉 Verizon 5G 커뮤니케이션 요소 43
〈그림 8〉 해외 통신사 Vodafone 5G 아이덴티티 44
〈그림 9〉 Vodafone 5G 커뮤니케이션 요소 45
〈그림 10〉 국내 통신장비 제조사 Samsung 5G 아이덴티티 46
〈그림 11〉 Samsung 5G 커뮤니케이션 요소 47
〈그림 12〉 해외 통신장비 제조사 Huawei 5G 아이덴티티 48
〈그림 13〉 Huawei의 5G 커뮤니케이션 요소 49
〈그림 14〉 해외 통신장비 제조사 Qualcomm 5G 아이덴티티 50
〈그림 15〉 해외 통신장비 제조사 Qualcomm 5G 아이덴티티 51
〈그림 16〉 해외 통신사 & 통신장비 제조사 5G 아이덴티티 비교 53
〈그림 17〉 국내 통신사 SKT의 5G 아이덴티티 55
〈그림 18〉 SKT 5G 아이덴티티 요소 - 캠페인 슬로건 55
〈그림 19〉 SKT 5G 커뮤니케이션 요소 - 영상광고 57
〈그림 20〉 SKT 5G 커뮤니케이션 요소 - 지면광고 58
〈그림 21〉 SKT 5G 커뮤니케이션 요소 - 웹사이트 59
〈그림 22〉 국내 통신사 LG U+의 5G 아이덴티티 61
〈그림 23〉 국내 통신사 LG U+ 5G 아이덴티티 요소 - 캠페인 슬로건 62
〈그림 24〉 LG U+ 5G 커뮤니케이션 요소 - 영상광고 63
〈그림 25〉 LG U+ 5G 커뮤니케이션 요소 - 지면광고 64
〈그림 26〉 LG U+ 5G 커뮤니케이션 요소-웹사이트 66
〈그림 27〉 국내 통신사 KT의 5G 아이덴티티 67
〈그림 28〉 KT의 5G 아이덴티티 요소 - 캠페인 슬로건 68
〈그림 29〉 KT 5G 커뮤니케이션 요소 - 영상광고 69
〈그림 30〉 KT 5G 커뮤니케이션 요소 - 지면광고 70
〈그림 31〉 KT 5G 커뮤니케이션 요소 - 웹사이트 71
〈그림 32〉 KT 5G 커뮤니케이션 요소 - 옥외광고 & 조형물 72
〈그림 33〉 국내 통신사 5G 아이덴티티 비교 74
〈그림 34〉 5G 통신 서비스 마케팅 활동 순위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