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2
A. 연구의 배경와 목적 12
B. 연구 범위와 방법 13
II. 커스터마이징 디자인의 개념과 사례 15
A. 커스터마이징의 개념와 특징 15
B.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의 유형 16
C. 커스터마이징 디자인의 가치 18
1. 기업 측면의 기대효과 19
2. 소비자 측면에서 바라본 커스터마이징의 가치 21
D. 패션 브랜드 커스터마이징 사례 분석 23
1. 루이뷔통(Louis Vuitton) 23
2. 폴로 랄프 로렌(Polo Ralph Lauren) 27
3. 코치(COACH) 29
4. 파인드카푸어(FIND KAPOOR) 31
5. 러브참(LOVE CHARM) 33
6. 소결 35
III. 커스터마이징 브랜드 소비자 유형과 취향 분석 36
A. 소비자 유형 조사 36
1. 인구통계학적 특성 36
2.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선호 배경 파악 40
2. 소셜 미디어 이미지 분석 58
IV. 커스터마이징 가방 브랜드 구축 전략 69
A. 브랜드 계획 69
1. 브랜드 콘셉트와 아이덴티티 69
2. 브랜드 키워드 75
B. STP 전략 77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77
2. 고객 타깃팅(Targeting) 78
3. 포지셔닝 전략(Positioning) 79
C. 마케팅 믹스 전략 80
1. 제품(Product)전략 80
2. 가격(Price)전략 81
3. 유통(Place)전략 83
4. 판매촉진(Promotion)전략 84
V. 결론 86
A. 연구의 의의 86
B. 연구의 한계점 89
참고문헌 90
부록 94
ABSTRACT 107
〈표 1〉 파인 & 길모어의 4가지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17
〈표 2〉 파인 & 길모어의 4가지 방법론에 따른 브랜드 유형 분석표 35
〈표 3〉 커스터마이징 선호 표본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9
〈표 4〉 라이프스타일의 요인분석와 신뢰도 분석표 48
〈표 5〉 라이프스타일 요인에 따른 군집 분류 결과 51
〈표 6〉 군집 별 라이프스타일 특성 52
〈표 7〉 커스터마이징 핸드백 제품·서비스에 관한 기대 가치 분석 58
〈표 8〉 해시태그를 통해 모집한 심층 인터뷰와 FGIS 면접자 62
〈표 9〉 5인의 소셜 미디어 이미지 개별 빈도분석 결과표 64
〈표 10〉 통합 빈도 분석 결과표 65
〈표 11〉 포커스그룹(Focus Group) 5인의 라이프스타일 67
〈표 12〉 로고타입 시안 설문 결과 74
〈그림 1〉 루이뷔통의 1898년 여행 가방 광고 포스터 24
〈그림 2〉 루이뷔통 온라인 홈페이지 "Mon Monogram" 주문화면 25
〈그림 3〉 루이뷔통의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세계 26
〈그림 4〉 랄프로렌의 CYO(Create Your Own) 서비스 28
〈그림 5〉 코치의 커스터마이징 서비스 "크리에이트" 29
〈그림 6〉 코치 "크리에이트" 서비스 아이템 다양화 30
〈그림 7〉 코치 "크리에이트" 한국 매장 전경 30
〈그림 8〉 파인드카푸어의 '핑고백' 31
〈그림 9〉 파인드카푸어의 첫 남성 컬렉션 '르푸백 32
〈그림 10〉 '러브참'의 교체 가능한 플랩과 바디 이미지 33
〈그림 11〉 브랜드 '러브참'의 LOOKBOOK 이미지 i 34
〈그림 12〉 브랜드 '러브참'의 LOOKBOOK 이미지 ii 34
〈그림 13〉 라이프스타일이 소비자 의사 결정에 영향을 끼치는 과정 41
〈그림 14〉 설문지의 19번 문항에서 제안한 수납력 설문 예시 이미지 55
〈그림 15〉 "PLOWW"의 브랜드 콘셉트·슬로건 70
〈그림 16〉 브랜드의 Reason To Believe 내용 71
〈그림 17〉 브랜드 PLOWW 로고타입 시안 73
〈그림 18〉 PLOWW 브랜드 로고타입과 슬로건 적용 예시 74
〈그림 19〉 PLOWW 브랜드의 이미지맵 76
〈그림 20〉 브랜드를 대표하는 키워드 76
〈그림 21〉 브랜드 PLOWW의 시장 세분화 77
〈그림 22〉 고객 타깃팅 맵 78
〈그림 23〉 "PLOWW"의 브랜드 포지셔닝 맵 79
〈그림 24〉 "PLOWW"의 가격(Price) 전략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