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2
A.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B. 연구의 방법과 구성 16
II. 스타트업 기업을 위한 브랜드 전략 구성 요소와 Y세대 18
A. 브랜드 아이덴티티 및 브랜드 경험과 개념요소 18
1.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 개념 및 정의 18
1.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 구성요소 19
2. 브랜드 경험과 마케팅에서의 '경험'의 개념 및 정의 24
3. 브랜드 경험요소 32
4. 브랜드 자산의 개념 및 구성요소 37
B.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인 43
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43
가. 광고(Advertising) 44
나. 홍보(Publicity) 44
다. 판매촉진(Sale promotion) 45
라. 구전 46
마. 물리적 환경 47
C. 유니콘 스타트업 기업의 정의 및 핵심요소 48
가. 유니콘 스타트업 기업의 정의 48
나. 유니콘 스타트업 기업의 현황 48
다. 유니콘 스타트업 기업의 핵심요소 51
D. Y세대의 개념과 정의 및 특성 53
가. Y세대의 개념과 정의 53
나. Y세대의 특성 54
III. 연구 설계 및 연구 방법 57
A. 연구 설계 57
1. 연구 방법 및 절차 57
IV. 실증분석 59
A. 유니콘 스타트업 기업의 Y타겟 브랜드 전략 사례 59
1. 에어비앤비(Airbnb)와 배달의 민족 59
B. FGI를 통한 유니콘 스타트업 기업 선택의 중요 요소 분석 76
1. 조사 방법 및 대상자 선정 76
2. FGI 연구 결과 78
C. 텍스트 마이닝을 통한 유니콘 스타트 기업 핵심 키워드 도출 102
1. 텍스트로 전환(Preview) 104
2. 빈도 산출(Automatic Calculator) 104
3. 분류범주(Manual Categorization) 109
4. 태그 클라우드(Tag Cloud) 115
V. 결론 119
A.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19
B.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120
참고문헌 121
설문지 (부록) 127
ABSTRACT 129
〈표 1〉 국내 스타트업 기업 연도별 현황(VentureIn) 14
〈표 2〉 연구 구성 17
〈표 3〉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성요소 23
〈표 4〉 총체적 경험(Bern. H. Schmitt) 27
〈표 5〉 훌륭한 고객 경험을 구축하기 위한 일곱 가지 철학 28
〈표 6〉 국내 창업 현황(Born2Global) 50
〈표 7〉 국내 스타트업 기업 매출 현황(Born2Global) 50
〈표 8〉 1차 FGI 참가자 77
〈표 9〉 에어비앤비 1년 사용 빈도수 평균값 81
〈표 10〉 배달의 민족 월 사용 빈도수 평균값 86
〈표 11〉 2차 FGI 참가자[내용없음] 7
〈표 12〉 유니콘 및 스타트업 기업 선택 이유 및 원인 관련 응답 93
〈표 13〉 에어비앤비 신뢰도 분석 결과 95
〈표 14〉 배달의 민족 신뢰도 분석 결과 96
〈표 15〉 에어비앤비 흥미도 분석 결과 97
〈표 16〉 배달의 민족 흥미도 분석 결과 97
〈표 17〉 에어비앤비 차별성 분석 결과 98
〈표 18〉 배달의 민족 차별성 분석 결과 99
〈표 19〉 에어비앤비, 배달의 민족 브랜드 충성도 요소 평균값 99
〈표 20〉 에어비앤비 텍스트마이닝 가용어 추출 단어 105
〈표 21〉 배달의 민족 텍스트마이닝 가용어 추출 단어 109
〈표 22〉 에어비앤비 추출 단어 분류화 111
〈표 23〉 배달의 민족 추출 단어 분류화 114
[그림 1] 국내 유니콘 기업 현황(네이버 블로그 'W trend lab') 13
[그림 2] 브랜드 아이덴티티 기획 모델(David A.aker.) 20
[그림 3] 브랜드 아이덴티티 모델(Upshaw. Lynn B.) 21
[그림 4] 브랜드 아이덴티티 프리즘(Kapferer. Jean. Noel.) 22
[그림 5] 경제적 가치 단계의 진보(Joseph B. Pine II, James H. Gilmore) 25
[그림 6] 경험의 4가지 영역(Joseph B. Pine II, James H. Gilmore) 26
[그림 7] 홀랜드의 경험 사이클 31
[그림 8] 감각적 효과를 얻기 위한 S-P-C모델 32
[그림 9] 전셰게 유니콘 기업 현황(CB INSIGHT) 51
[그림 10] 전 세계 세대의 현황(UN Popularion Divison) 54
[그림 11] 에어비앤비 로고 60
[그림 12] 에어비앤비 사이트(Airbnb) 61
[그림 13] 배달의 민족 캐릭터 '배달이' (Naver blog) 63
[그림 14] 배달의 민족(우아한 형제들) 홈페이지 (우아한 형제들) 64
[그림 14] 에어비앤비 SWOT 차트 70
[그림 15] 배달의 민족 SWOT 차트 75
[그림 16] 에어비앤비 채널별 수집량 103
[그림 17] 배달의 민족 채널별 수집량 103
[그림 18] 브랜드 경험 5원칙 110
[그림 19] 브랜드 경험 5원칙 분류(에어비앤비) 112
[그림 20] 브랜드 경험 5원칙 분류(배달의 민족) 115
[그림 21] 에어비앤비 긍정적 태그 클라우드 116
[그림 22] 에어비앤비 부정적 태그 클라우드 116
[그림 23] 배달의 민족 긍정적 태그 클라우드 117
[그림 24] 배달의 민족 부정적 태그 클라우드 118